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有償增資情報가 株價에 미치는 影響에 관한 硏究

Title
有償增資情報가 株價에 미치는 影響에 관한 硏究
Other Titles
(A) study on the effect on the stock prices of the information in seasoned equity offerings
Authors
李姸珠
Issue Date
1991
Department/Major
대학원 경영학과
Keywords
유상증자정보주가유상증자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張夏成
Abstract
This thesis attempts to test Korea's stock market efficiency through analysing the role of 'information' of seasoned equity offerings (SEO). Furthermore, the paper works on factors determinging stock price movements before and after SEO announcement day. For quantitative analysis the paper works in the following way. 1) In the market model the residual anlaysis has been employed through CAR computation 2) In cross-sectional regression equity cumulative abnormal returns (CAR) is dependent variable. The hypotheses are as follows. I) There is no AR after the announcement day of SEO because the information of SEO is already reflected on equity prices before the announcement day of SEO. 2) the announcement of SEO has positive abnormal return (AR) during upswing period of stock prices and negative AR during downswing period. 3) there is a difference in AR between SEO only and SEO with non-SEO. 4) the larger market price/issue price ratio has positive effect on equity price. The following empirical results have been obtained. 1) The announcement of SEO has positive effect on equity price. (p<0.01) 2) the announcement of SEO has positive effect during upswing period and negative effect duirng downswing period. (p<0.01) 3) the residual difference between SEO only and SEO only with non-SEO is significant in recession in stock market. (p<0.05) 4) the market price/issue price ratio explains CAR during upswing period.(p<0.01);證券市場은 기업에게는 資金을 供給하고 투자자에게는 富를 증대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資本의 需要와 供給이 연결되는 증권시장이 제 기능을 발휘하게 위해서는 公正한 株價의 형성이 요구된다. 공정한 주가란 株價에 영향을 미칠수 있는 모든 情報가 신속, 정확하게 反映되는 것을 의미한다. 證券市場은 정보적 사건이 발생했을 때 株價와 去來量 등을 통해 반응한다. 본 연구에서 다루고자 하는 有償增貿는 기업재무의 주요한 의사결정으로 이와 관련된 企業內容의 變化와 이에 따른 投資者들의 다양한 期待로 인하여 有償增資示日을 전후하여 주가에 變化가 일어난다. 그러나 有價增資란 정보적 사건이 株價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體系的으로 확립되지 않았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證券市場에서 기업의 유상증자공시일을 전후하여 유의적인 株價反應이 있는지를 檢證함으로써 有償增資라는 情報的 事件을 통하여 우리나라 證券市場의 效率性을 검증하고 유상증자공시에 의한 株價變動을 決定하는 要因은 무엇인가에 대해 분석을 시도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有償瓘資時期에 따라 活況期와 沈滯期로 표본자료를 구분하였다. 效率性 檢證은 공시일 전후의 累積 超過收益率(CAR)의 산정을 통한 殘差分析으로 하고, 개별기업의 超過收益率 산정을 위하여 市場模型(market model)을 이용하였으며 표본사건은 1988년부터 1990년까지의 有償增資와 有無償竝行增資를 실시한 기업에서 선정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증권시장의 情報效率性 검증은 공시일 전후의 累積超過收益奉(CAR)의 움직임을 살펴봄으로써 검증하였다. 활황기의 경우 公示日을 전후하여 유상증자, 유무상증자 모두 正(+)의 超過收益率을 보였으며 유상증자의 경우 0.01수준에서 유의하게 나타났다. 이것은 有償增資정보를 이용하여 超過收益率을 달성할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침체기의 경우 유상증자, 유무상병행증자 모두 공시일 이전에는 약간의 正(+)의 超過收益率을 나타냈으나 전체적으로 주가에 변동이 없고 공시일 후에는 負(-)의 超過收益率을 나타내어 이것은 증자발표전 약간의 株價上昇이 있었으나 증자발표후 주가가 하락하는 調整局面에 따른 결과로 해석된다. 전체적으로 우리나라 證券市場이 情報에 대하여 效率的이라고 말할 수는 없다고 판단된다. 둘째, 유상증자와 유무상병행증자의 情報效果외 差異에 대한 분석결과를 보면 활황기, 침체기 모두 유무상병행증자의 超過收益率이 유상증자의 超過收益率보다 公示日을 전후로 더 큰 正(+)의 값을 갖는 것으로 나타난다. 그러나, 활황기의 경우 유의한 수준은 아니었으며, 침체기의 경우 0.05수준에서 유의하게 더 큰 殘差를 보여 이 결과는 無償增資가 配當增加效果를 갖기 때문이 아닌가 추측된다. 세째, 有償增資情報로 인한 공시일전의 超過收益率에 대한 回歸分析결과를 보면 활황기의 경우 時價發行割引率과 有償增資比率이 t-값이 높게 나왔으며 침체기의 경우 負債比率과 無償增資比率이 설명력이 높은 변수로 나타났다. 본 논문의 연구의 한계를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증권시장분위기에 따른 情報效果를 구분하다 보니 전체기간동안의 증권시장의 有債增資의 情報效果에 대한 檢證을 할 수 없었다. 둘째, 發行價格의 差異에 따른 株價反應에 관한 연구가 본 논문에서는 시도되지 않고 있다. 세째, 개별기업의 超過收益率산정에 市場模型만을 사용함으로써 超過收益率 산정모형간의 결과를 비교분석할 수 없었다. 네째, 有償增資情報에 의한 株價變動을 결정하는 設明變數와 제 假說에 대한 다각적이고 추가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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