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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신교 설교에 대한 여성학적 분석

Title
개신교 설교에 대한 여성학적 분석
Other Titles
(A) Study on the Selectivity and Exclusion of Women in Reformed Church's Sermon; Jan, 1989 - Aug, 1990
Authors
전연희
Issue Date
1990
Department/Major
대학원 여성학과
Keywords
개신교설교여성학적 분석여성학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서광선
Abstract
이 논문은 개신교의 여러 교단 중 가장 큰 장로교(합동, 통합) 감리교, 침례교, 오순절을 선정, 각각 교회 하나를 임의로 택하여 매 주일 낮에 행해진 설교를 여성학적 관점에서 분석했다. 이 연구대상의 기간 설정은 1989.1 ~ 1990.8까지 총 87주간 이었다. 이 논문의 연구목적은 남성의 행위를 중심으로, 여성의 행위를 대상으로 설정하여 남녀 경험을 비대칭적으로 이분화시키는 사회적 관계가 설교를 매개로 재생산됨을 밝히는 데 있다. 설교자는 자신의 설교구성에 있어서 그를 둘러싸고 있는 남성중심적 담론구성체에 입각하여, 원텍스인 성경을 선택과 배제 과정을 통해 특정한 측면만 수용하고, 그가 속한 담론구성체의 해독체계를 통해 주어진 테스트를 선호 해석하며 청자들에게 전달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과정에서 여성들은 특정한 측면만 적극적으로 표상되고, 그 외의 것은 배제되어 침묵과 부재의 양상으로 자리잡게 되는 남성중심적 시각을 해체하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여기에 제기된 물음은 다음과 같다. 물음 1, 윈텍스트로부터 설교재구성 과정에 여성의 선택과 배제는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물음 2, 기독교 중심표상체계에서 여성의 선택과 배제는 무엇인가? 물음 3, 현실적용에서 선택적으로 표상된 여성의 역할과 배제된 것은 무엇인가? 위의 3가지 물음을 밝히기 위해 주로 선택과 배제 그리고 해체의 논의를 수용했다. 그것은 페미니즘 기존의 남성중심적 질서를 심문하기 위해서 다른 장소가 필요한 것은 사실이지만, 이 사회에서 남성중심적 문화에 오염되지 않은 지역이란 애초부터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지배체제 내부에서 사용되는 언어로 지배체제를 해체시키는 전략을 수용했다. 위의 3가지 물음으로 5개교회의 설교를 분석한 결과, 설교담론은 몇 가지 절차에 의해 선별되고 조직, 재구성 과정을 거쳐 청중들에게 전달되고 있음이 밝혀졌다. 첫째, 5개교회에서 87주간에 행한 설교제목과 윈텍스트를 비교분석한 결과, 화자들은 66권 가운데 특정한 부분만 선별하여 설교를 재구성하고 있었다. 이 과정에서 이미 여성에 관한 담론은 거의 배제되어 침묵의 형태로 나타났다. 또한 윈텍스트와 설교텍스트를 비교 분석한 결과, 여성에 관한 담론은 의미축소, 삭제 그리고 왜곡된 형태로 나타났다. 둘째, 설교텍스트의 내적구성을 분석한 결과, 여성은 이미 원텍스트로부터 기독교중심표상체에서 배제된 형태인 무명인으로 등장하고 있었다. 또한 화자들 역시 중심표상체를 남성으로 규정하여 부계혈통중심의 가부장제 이데올로기를 직접적으로 명료하게 전달하고 있었다. 선택된 여성을 분석한 결과 남성중심적 시각에서 여성을 이분화시키고 있었다. 즉 가부장제 사회에서 여성에게 부여한 역할을 적극 수행한 여성들은 덕녀(德女)로 표상되는 반면, 남성의 통제에서 벗어난 여성들은 일틸자로 규정하고, 남성을 유혹하는 여성은 비난의 대상으로 모두 색녀(色女)로 표상되고 있었다. 화자들의 이러한 이분법적 시각에는 히브리민족의 자민족 우월의식인 선민의식과 지배계급적 관점이 전제되어 있었다. 따라서 색녀로 구분된 여성들은 거의 모두 인종차별과 성차별 외에도 피지배계급으로서 억압받고 있음이 드러났다. 셋째, 화자들이 기독 여성관인 여성의 역할을 유교문화권 속에서 적용시킨 것을 분석해 본 결과, 기존의 성역활-남성은 생계부양자, 여성은 가사노동자로 규정-을 강조하여 여성의 종속화 기능을 하는 성별분업을 이상적인 것으로 제시하고 있었다. 특히 화자들은 원텍스트의 권위에 의존하여 남성에 대한 여성의 종속을 자연법칙, 창조질서로 규정하고 있어, 여성의 종속을 계속 재생산하고 있었다. 따라서 화자들이 적극적으로 선택하여 표상한 여성의 역할은 사적영역에서의 보조자, 자녀양육담당자, 가사노동자, 보호대상 그리고 부계가족의 편입자로 나타났다. 그러나 공적영역에서의 여성의 역할은 완전히 배제된 상태로, 주변적인 논의에서만 조금씩 드러났을 뿐이다. 이 연구의 의의를 찾고자 한다면, 남성지배 이데올로기를 전파하는 데 주도적 역할을 담당하는 교의 공식담론인 설교를 분석함으로 남성중심적 관점과 전제를 해체시키고, 설교 특유의 권위가 여타 담론들과 접합하여 남성중심적 담론구성체를 형성하여 여성에 대한 하나의 담론으로 구성되는 것을 저지, 해체시키는데 의미가 있다. 따라서 여성이 외부의 권위로부터 규정받는 것을 벗어나 스스로 말하는 주체가 되는데 한 작은 근거가 될 것이다.;The thesis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Sermon in Reformed Churches, which are the largest religious organization in Korea; the Presbyterian Church, the Methodist Church, the Baptist Church and the Assemblies of God. One Church is selected in each organization to analyze, from viewpoint of the Feminist perspective, the sermon in the morning on Sundays from January, 1989 to August, 1990. This thesis aims at examining, through the sermon, reproduction of social relation divided man and woman's experiances asymmetrically because man's activity is regarded as the subject but woman's the object. The preacher has tendency to accept a partial aspect of the Bible through selecting and excluding the Original Test when he provides his sermon. Then he is to explain it according to his discourse formation. So that in the process of it, women were positively accepted a partial aspect, excluded another aspects, kept silent and absent. Therefore it is to analyze and deconstruct the perspective of androcentrality. To be accomplished it, some questions are asked. Question 1, How much rate are women in title formed by speakers? Question 2, What is the main system of representation in sermon? What is the selected and excluded system of women? Question 3, What is women's role selected and excluded in our society? To be found out this three questions, Foucault's and Derrida's perspective are accepted. According to the above three questions, the conclusion of analysis on five churches' sermon is that, the sermon is, by several process, selected, reorganized and re-formed, announcing to the audience. First, as the conclusion of compared analysis on the original and sermon's title for 87 weeks, the speaker selected a particular part within Bible and reorganized it in his sermon. In this process, the discourse on women was almost excluded by speaker. So woman was kept silend and absent in his sermon. Second, In conclusion of analysis on inner formation of sermon text, the speaker reguated men as main system of representation of christainity and told the patriarch ideology directly and evidently. In the process of it, the speaker divided, from male-centered point, women as good one and bad one. Third, One text can be vead as several aspect but the speaker preferred only one aspect on women. Their preferred reading was only 'helper' for man, not equal person. Women were required to follow her father, husband, and son. Woman was a sex partner, mother caring for her baby, daughter-in-law who was an angel of house or a monster. The meaning of this study is to deconstruct male-centered viewpoint and presupposition through analysis of formal discourse. So that woman can get out of being regulated by outside authority and become a speaking subj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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