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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폐아동과 정상아동의 행동 및 심리기능의 발달 비교 연구

Title
자폐아동과 정상아동의 행동 및 심리기능의 발달 비교 연구
Other Titles
Comparative Study between Autistic Child and Normal Children of their Beharviors and Psychological Functions
Authors
문미희
Issue Date
1989
Department/Major
대학원 교육심리학과
Keywords
자폐아동정상아동행동심리기능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전찬화
Abstract
본 연구는 전반적인 생활영역에서 자폐아동과 정상아동을 비교하여 발달적 차이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자폐증은 발달장애의 한 유형으로 사회성 발달, 언어발달, 인지발달 등에서 정상적 발달을 이루지 못하며 발달의 속도나 순서에 있어서도 장애를 보인다. 이러한 장애를 극복하기 위한 치료·교육상황에서는 정상아동의 발달과는 차이를 보이는 자폐아동의 특징 및 발달에 대한 비교심리학적 지식이 요구된다, 이러한 인식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연령에 따른 자폐아동과 정상아동의 행동 및 심리기능의 발달적 차이점을 고찰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만 2세에서 7세까지의 자폐아동 65명과 만 1세에서 6세까지의 정상아동 78명으로 총 148명이며, 우메르 케이사쿠의 Check List for Autistic Children-Ⅱ(CLAG -Ⅱ)를 이용하여 행해졌다. 평정지는 24개의 척도문항과 5개의 미척도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료처리는, 두 집단의 발달적 차이를 보기 위해, 척도문항인 경우 자폐아동과 정상아동집단이 각 하위척도에서 얻은 점수로 첫째, Mann-Whitney 비교검증 하였고 둘째, 평균과 표준편차를 내었으며 셋째, 상한점수 5에 해당하는 아동들로부터 60%가 통과되는 ‘대표점수’를 구하였다, 그리고 비척도문항인 경우 X^(2)를 검증하였다, 또 언어척도와 다른 하위척도간의 상관성을 보기 위해 상관관계검증을 하였고, 마지막으로 자폐아부모가 아동의 비정상성을 최초로 인식한 시기의 평균을 구하고, 인식문제의 내용을 묶어서 정리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온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Man-Whitney 비교검증한 결과 3세 이상이 되면 두 집단에서 발달점수에 차이를 보이는 문항이 증가한다. 즉 2세에서 2개의 하위척도, 3세에서 19개의 하위척도, 4세에서 19개의 하위척도, 5세에서19개의 하위척도, 6세에서 17개의 하위척도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이는 자폐아동이 정상아동과 비교해서 낮은 발달수준에 머물러 있거나 발달의 속도가 느리며, 또한 발달을 보이지 않는 발달영역이 있음을 말해준다. 한편 X^(2) 검증한 결과 자폐아동은 청각, 촉각, 시각, 후각에서 정상아동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 .05). 2. 두 집단에서 연령별, 척도별로 각 ‘대표점수’를 비교하면, 먼저 연령 단계별로 보았을 때 자폐아동은 정상아동보다 낮은 발달상태를 보이거나 발달의 순서나 속도에 있어 장애를 보인다. 척도에 따라 자폐아동의 발달이 그 발달양상을 달리하고 정상아동과의 상대적 발달의 양상도 달리한다. 3. 평균과 표준편차로 두 집단의 발달을 비교해 보면, 그 결과는 ‘대표점수’의 비교연구 결과들을 지지해주며, 특히 표준편차의 비교를 통해 자폐아동이 개인차가 크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4. 두 집단 각각에서 언어척도 발달점수와 5개 하위척도 발달점수의 상관을 검증한 결과, 정상아동의 언어척도 발달은 식사, 배설, 옷입기, 대인관계, 자발적 모방척도에서 유의한 상관을 보이며, 자폐아동도 식사척도를 제외한 나머지 척도에서 유의한 상관을 보였다.(P < .005). 5. 자폐아 부모가 자녀의 비정상성을 최초로 인식하는 내용들은 자폐증후군에서 흔히 보이는 임상적인 기본특성들로서, ‘언어’와 관련된 사례가 39로서 가장 눈에 띄는 비정상적 문제이며, 인식의 폭은 6개월부터 47개월까지 다양하나 각 문제행동 및 발달의 왜곡이 발견되는 평균연령이 30개월 이전으로서 발현시기가 자폐증후의 특성의 하나라는 임상적 정의를 지지하였다. 이상의 결과에서 자폐증은 어느 특정한 영역 (예; 행동 및 사고, 언어, 감정 등의 심리기능중의 어느 영역) 에서만 문제가 나타나는 장애가 아니라 전반적인 발달의 차원에서 정상아동의 발달양상과는 차이가 나는 장애임을 알 수 있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the velopment of autistic children and normal children. Autism is a type of a developmental disorder which discrepancy in social, language and cognitive development from normal children. In order to educate and treat these autistic children, there is need for more comprehensive psychological knowledge involved with autistic children. As a part of this need, the study examined the behavioral and psychological functions between autistic and normal chidren. A total of 143 children, 65 autistic children and 78 normal children, were assessed for this purpose. The method used was check List for Autistic children "-II (CLAC II) by kaisaku, U-maeroo (1982). The checklist consisted of 24 scale items and 5 non-scale items. The results were analyzed according to age, normal and autistic childred, and each subitems by Mann Whitney test, mean, standard deviation and normative score for each item set as top 60% of each group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1. With increasing age there was an increase in subitems which showed difference between normal and autistic children. In other words, compared to normal children, the developmental speed, were slower for autistic children and in some tasks there were no development also, there were differences in 4 senses between the two groups 2. When compared with the normatine score for each group, the developmental sequence and speed of autistic children were slower. The developmental form of autistic and normal children differed according to each scale. 3. The mean and the standard deriation supports the comparative studies done with normative scores. 4. The analysis between language development other 5 developments shows that there is a correlation between them for normal children. For autistic children there were correlation between 4 subscale development (clothing, interpersonal iteraction, autonomous modeling, evacuating) but there was no correlation with eating habits 5. The parents of autistic children report that the first sign of autism, they found defect in their children, are related to language development. The periods which they find their children's autistic behavior are on the average 30 months which are in accord with the clinical stud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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