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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朴秀赫-
dc.contributor.author朴賢美-
dc.creator朴賢美-
dc.date.accessioned2016-08-26T03:08:40Z-
dc.date.available2016-08-26T03:08:40Z-
dc.date.issued1990-
dc.identifier.otherOAK-000000016404-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7571-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6404-
dc.description.abstract프랑스行政法은 대개 Conseil d'Etat와 管轄爭議裁判所(Tribunal des Conflits)의 判例를 통하여 형성되어 왔다. 그리고 行政法上 危險責任 및 無過失責任制度는 어느 국가보다도 먼저 프랑스에서 생성되어 行政法上의 다른 제도와 마찬가지로 오랫동안 Conseil d'Etat의 判例와 特別法을 통하여 발전해 왔기에 오늘날은 아주 성숙된 면모를 나타내고 있다. 일반적으로 프랑스의 國家賠償責任制度는 過失責任이 주축이 되고, 危險 내지 無過失責任은 일정한 경우에 예외적으로 인정되는 보충적인 것으로 간주되나 判例上 그 適用範圍가 점차 확대되고 있다. 이에 학자들 사이에서는 國家의 危險責任과 過失責任에 공통된 根據를 모색하려는 시도가 있다. 危險責任 내지 無過失責任은 危險理論과 프랑스 人權宣言이래 인정된 '公的 負擔 앞의 平等'이라는 憲法原理에 根據하여 異常的이고 特別하며 重大한 損害의 발생을 조건으로 인정된다고 한다. 無過失責任(responsabilite′ sans faute)은 私法에 있어서와 마찬가지로 行政法에 있어서도 예외적으로만 적용되는 補充的 理論이다. 그러나 오늘날은 프랑스 Conseil d'Etat의 판례에서 보는 바와 같이 그 적용범위를 점차 넓혀나가고 있다. 無過失責任은 프랑스에서 Conseil d'Etat의 判例를 통하여 가장 잘 발전되어 있는데 프랑스의 경우 無過失責任理論은 民法에서는 危險(risque)이라는 하나의 理論에 기반을 두고 있으나, 行政法에서는 두가지 다른 원리에 기반을 두고 있다. 즉. 危險의 造成(cre′ation d'un risque)과 公的負擔 앞의 平等에 대한 侵害(la rupture de l'e′galite′ de tous devant les charges publiques)가 그것이다. 넓은 의미의 無過失責任은 危瞼責任과 危瞼과 관계없는 無過失責任으로 구분된다. 종래 過失責任主義의 國家賠償制度만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現狀況에서 이 危險 내지 無過失責任理論을 國家責任에 적용하는 것은 被害者의 구제의 확대, 나아가서 國民의 權利保護의 확대의 견지에서 매우 바람직하다고 생각된다. 프랑스에서 이 制度가 오랫동안 그리고 꾸준히 判例와 立法을 통하여 발전되어 온 것에 비하면 우리나라에서는 危險責任 및 無過失責任에 관한 論議가 그동안 충분하지 못했으며 判例·立法面에서도 그 진전이 극히 微微하다. 이 論文에서는 프랑스行政法에서의 危險 및 無過失責任理論이 우리나라 行政法理論에 示唆하는 점을 고찰하려는 데에 그 目的이 있다.;Selong que le fonctionnement de l'administration modernes' acccroit tre`s Vitement et ces mesures diversifient, les questions nouvelles de la responsabilite´ de 1'E´tat segenerent qu'il est difficile de solutionner sous le principe de la responsabilite´ pour faute tracitionnelle. A ce titre, c'est le re´gime de la responssabilite´ sans faute en droit administrat if qui se developpe pour re´pondre a` ces conditions nouvelles. Mon e´tude a pour but d' introduire les re´gimes de la responsabilite´ sans faute dans le droit administratif comun et spe´cial franc¸ais le plus e´volue´ dans plussieurs pays comme le mode`le de la transformat ion ou I'e´volution des re´gimes de la responsabilite´ administrative en Core´e. En France, la responsabilite´ sans faute de la puissance publique dans la jurisprudence fonde sur I'ide´e de la risque ( concretement risque profit ou la corre´latiion entre avantages et charges) de me^me qu'en droit prive´ d'une part ed'aute part de I'e´ga1ite´ devant les chargess publiques come le principe autonome en droit public. Lorsque I'administration, dans I'exercias de sa mission, a expose´ certain personne a` un risque particulier et le risque se re´alises, sans faute de sa part, la jurisprudence lui impose dans certaines hypothe`ses (par exemple, domuages cause´s par accident du travail subis par les agens de l'administration, dommages cause´s par les choses dangereuses, dommages cause´s par les activite´s dangereuses etc.) 1'obligation d' indemniser. Par ailleurs, la jurisprudence reconnai la responsavilite´ sans faute de I'administration d'en certain cas en dehors de I' ide´e du risque a la certaine condition (la pre´judicce grave, specialle et anormale ) surla notion de I'e´galite´ devant les charges publiques ( par exemple, en matiere de la dommage cause´s par les travaux publics, I' inexgcution des de´isions de justiceet les faits du lois etc.) Inde´pendamment des re´gimes en droit commun, i1 y a les re´gimes particuliers de responsabilite´ sans faute resultant de textes le´gislatifs spe´ciaux sur la notion du risque social ou du sollidarisme national ou de l'e´galite´ devant les charges publ iques(par exemple, dommages cause´s par les attroupement ou e´meute, les accidents de pre´paration militaire, les calamite´s nationales, les accidents d' origine nucle´aire, les guerres etc.) En ge´ne´ral, la responsabilite´ sans faute constitue en droit administratif une the´orie subsidiaire d'application exceptionnelle, mais le jurisprudence tend a` en mutiplier les application excertains auteurs prenant acte du de´veloppementju risprudentiel de la responsabilite´ sans faute, conside`rent qu'elle est appele´e a` e´liminer progressivernent la notion de faute et a` devenir le droit commune de la responsabilite´ administrative. Cependant, il y a aussi des opinions ne´gatives par rapportau au accroissement de I'application jutisprudentielle. De´sromais, il semble que le champ de la responsabilite´ sans faute en droit administrative se multipliera peu a` peu au point de vue de la protection de la vicitime et´ant limite´ pratiquement par la condition des finances. Nous devrons rechercher les re´gimes de la responsabilite´ sans faute dans la jurisprudence et le´gislation franc¸ais et les prendre en cas de ne´essite´ pour le progre`s des regimes de la responsabilite´ administrative en Core´e.-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ⅰ 論文槪要 = ⅴ Ⅰ. 序論 = 1 A. 硏究의 目的 = 1 B. 硏究의 方法과 範圍 = 3 Ⅱ. 國家責任根據의 一元化論議 = 5 A. 序 = 5 B. 國家責任根據에 관한 諸理論 = 6 1. 序 = 6 2. 公的負擔앞에서의 個人平等의 原則 = 7 3. 利益과 負擔의 均衡 내지 相關性 理論 = 10 4. 異常性(anormalite´)의 理論 = 12 5. 國家의 保障義務(l'obligation de s´ecurite)理論 = 14 C. 結 = 16 Ⅲ. 國家 責任의 判例·立法上의 發展 및 그 適用 = 18 A. 序 = 18 B. 過失實任(Responsabilite´ pour faute) 制度 = 19 1. 序 = 19 2. 役務過失(faute de service)의 槪念 = 19 3. 適用分野 = 19 a. 役務機能의 瑕疵 (mauvais fonctionnement du service public) = 19 b. 公役務의 不在 (Inertie du servic public) = 20 (ⅰ) 役務의 遲滯 (retard) = 20 (ⅱ) 役務의 不機能 (non-fonotionnement) = 20 c. 行政處分의 不法性 (ille´galite´ d'une decision administrative) = 21 4. 過失의 種類 = 21 a) 單純過失 (faute simple) = 21 b) 重過失 (faute lourde) = 21 C. 危險責任(Responsabilite´ pour risque) 制度 = 22 1. 沿革 = 22 a. 歷史的 理由 = 22 b. 實際的 理由 = 22 2. 公法上 危險責任의 槪念 = 23 3. 性格 = 24 a. 國家責任中 補充的 性格 (caracte`re comple´mentaire) = 24 b. 過失責任과 無過失責任의 中間的 性格 = 25 4. 理論的 根據 = 26 5. 成立 要件 = 27 6. 適用 分野 = 27 a. 行政要員(agents de l'administration)의 勤務中 事故 = 27 1) 永久職 公務員 = 27 a) 行政府의 行爲로 인한 損害 = 27 b) 事故로 인한 損害 = 28 2) 一時的 協助者 = 29 b. 危險物(les chose dangereuse)로 인한 損害 = 31 1) 例外的으로 危險한 公共健造物(l'ouvrage public) = 31 2) 行政府소속의 車輛으로 인한 損害 = 32 3) 武器의 使用(usage d'armes)으로 인한 損害 = 32 c. 危險한 行政作用(les activites dangereuses)으로 인한 損害 = 33 1) 相隣關係의 異常한 危險(Risque anormal de visinage) = 33 2) 行政處分으로 인한 燒却作業中 隣近家屋에 發火되는 경우 = 35 3) 敎導行政(監示制度)으로 인한 危險 = 36 4) 그 밖의 適用例 = 36 7. 批判的 見解 = 37 D. 挾義의 無過失責任制度(Responsabilite´ sans faute) = 39 1. 槪念 = 39 2. 理論的 根據 = 40 3. 適用分野 및 關聯判例 = 41 a. 公土木工事(tavaux publics)로 인한 損害賠償制度 = 41 1) 公土木工事(Travaux publics)의 槪念 = 42 2) 區別 및 槪念 = 44 (a) 公共建造物 (ouvrage public) = 44 (b) 行政財産 (domaine public) = 45 3) 公土木工事로 인한 損害의 種類 = 45 (a) 公土木工事의 施行(또는 公共施設의 設置)으로 인한 損害 = 45 (b) 公土木工事의 不施行 또는 公共施設의 不存在로 인한 損害 = 45 (c) 公共施設의 存在로 인한 損害 = 46 (d) 公共施設의 維持方法으로 인한 損害 = 46 (e) 公共施設의 機能(fonctionnement)으로 인한 損害 = 46 4) 公土木工事로 인한 損害賠償制度의 獨自性 = 47 (a) 無過失責任의 廣範圍한 適用 = 47 (b) 利用者와 第3者의 區別 = 48 (c) 物(choses)로 인한 損害賠償制度의 問題 = 49 5) 公土木工事로 인한 損害賠償制度의 內容 = 49 (a) 利用者에게 發生한 損害 = 50 (b) 第3者에게 發生한 損害 = 52 b. 司法判決의 執行拒否 = 54 c. 立法措置(faits des lois)로 인한 損害 = 56 d. 公共利益的 견지에서 特定私企業에 負課된 社會.經濟的 行政措置 = 60 e. 都市計劃法을 모르는 者가 建物을 撤去하는 것을 行政作用에 의해 禁止당하는 경우 = 60 E. 責任의 減輕 및 免除事由 = 61 1. 序 = 61 2. 過失과 無過失責任에 共通되는 事由 = 62 a. 被害者의 過失 (Faute de la victime) = 62 b. 不可抗力 (Force majeure) = 62 3. 過失責任에 適用되는 事由 = 63 a. 第3者의 行爲 (fait du tiers) = 63 b. 偶發的인 事故 (Cas forfuit) = 64 Ⅳ. 特別法上 危險 및 無過失責任制度 = 66 A. 沿革 = 66 B. 暴動 및 騷擾로 인한 損害의 賠償制度 = 68 C. 戰爭으로 인한 損害의 賠償制度 = 74 D. 原子力으로 인한 損害의 賠償制度 = 75 E. 豫備的 軍事訓鍊 敎育으로 인한 損害의 賠償制度 = 76 F. 災害(les calamite´s nationales)로 인한 損害의 賠償制度 = 77 G. 犯罪로 인한 損害의 賠償制度 = 78 H. 司法作用(le service judiciaire)으로 인한 損害의 賠償制度 = 80 Ⅴ. 結論 = 83 參考文獻 = 86 RE´SUME´ = 91-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786091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프랑스행정법-
dc.subject무과실책임-
dc.subject법학-
dc.subject.ddc300-
dc.title프랑스행정법상 무과실책임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E´tude sur le re´gime de la responsabilite´ sans faute en droit administratif franc¸ais-
dc.creator.othernamePark, Hyunmee-
dc.format.pagevii, 92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법학과-
dc.date.awarded1990.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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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법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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