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567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재은-
dc.contributor.author조소영-
dc.creator조소영-
dc.date.accessioned2016-08-26T03:08:49Z-
dc.date.available2016-08-26T03:08:49Z-
dc.date.issued1988-
dc.identifier.otherOAK-000000015581-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7556-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5581-
dc.description.abstract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ort of distinctiveness on memory. The specfic objectives of this study are (1) o investigate diffevential effects of perceptual distinctiveness and conceptual distincetiveness on free recall and recognition, and (2) to examine the possible interaction effects of types of distinctiveness. In Experiment, 2 (Types of Item : target items and background items) × 2(Types of Test : recall and recognition) × 3 (Types of Distinctiveness : perceptual distinctiveness, conceptual distinctiveness and perceptual + conceptual distinctiveness) mixed factorial design was employed. A total of 60 students from undergraduate school participated in the experiment. A word list was presented visually to subjects by means of a slide projector at the rate of 2 sec./word. Half of subjects were administered recall test and the other half were administerd recognition test in each condition. The 2×2×3 multivariate analysis and t-test is utilized to. analyze the data.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 1. Target items produce higher retention score than other background items on both recall and recognition. Therefore, the Distinctiveness effect is supported. 2. Types of distinctiveness affect free recall and recognition differentially. Perceptual distinctiveness have a great effect on recognition, and conceptual distinctiveness on free recall. 3. The hypothesis that perceptual + conceptual distinctivess will increase the retention score more than any other one distinc-tivess type are supported partially.;본 연구에서는 특이성이 기억에 미치는 효과에 관해 살펴보고자 한다. 즉, 특이성 효과를 검증하고, 특이성유형이 회상과 재인에 미치는 변별적인 효과를 검토하며, 특이성유형이 중첩되었을 경우 가법적으로 작용하는 지에 관해 알아보고 자 한다. 주의-시연가설, 인지노력가설 그리고 처리수준론의 입장에 의한다면, 특이성 사상이 여타사상들 보다 많은 주의와 시연을 받고, 깊이 처리됨으로써 높은 파지 수행을 가져올 것이다. 또한 특이성 요인은 회상의 경우에는 관계적처리로 작용하고, 재인에서는 문항-특수성처리로 작용할 것이다. 본 연구의 피험자는 여대생으로 총 60명이 표집되었다. 이 피험자들은 지각적 특이성유형 집단, 개념적 특이성유형 집단 그리고 지각적+개념적 특이성유형 집단에 각 20명씩 배정되고, 다시 각 집단은 회상조건과 재인조건으로 나누어졌음으로, 각 실험조건의 피험자는 10명씩이다. 본 실험의 도구는 4개유목에 속하는 80개 문항들을 특이성유형에 따라 각기 상이하게 조작한 다음, 슬라이드 필름으로 제작하여 사용하였다. 회상은 자유회상검사로, 재인의 경우에는 OX반응식의 지필검사를 통해 수행정도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자료는 t검증과 2×2×3요인 변량분석으로 처리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1. 특이적 처리가 요구되는 목표문항이 특이적 처리가 요구되지 않는 여타문항보다 높은 파지율을 보여 특이성 효과가 검증되었다. 2. 지각적 특이성은 재인에, 개념적 특이성은 회상에 더 많은 영향력을 미침이 나타나, 특이성유형에 따라 회상과 재인에 미치는 효과가 다르다는 것이 입증되었다. 3. 지각적+개념적 특이성은 가법적으로 작용하여, 어느 하나의 특이성유형보다 기억률을 높일 것이라는 가설을 일부 수용되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개요 = ⅵ Ⅰ. 서론 = 1 A. 연구의 의의 = 1 B. 연구문제 및 가설 = 2 C. 용어의 정의 = 3 Ⅱ. 이론적 배경 = 5 A. 특이성 효과 = 5 B. 특이성 유형과 회상 및 재인에 관한 연구 = 6 Ⅲ. 연구 방법 = 10 A. 피험자 = 10 B. 실험설계 = 10 C. 실험과제 = 11 D. 실험절차 = 12 E. 자료처리 = 13 Ⅳ. 연구 결과 = 14 A. 특이성유형 집단별 결과분석 = 14 B. 특이성유형 집단과 검사조건간의 결과분석 = 19 Ⅴ. 요약 및 논의 = 23 참고문헌 = 26 부록 = 30 ABSTRACT = 41-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057899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지각적-
dc.subject개념적 특이성-
dc.subject기억-
dc.subject교육심리-
dc.title지각적 및 개념적 특이성이 기억에 미치는 효과-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f Distinctiveness Effect on Memory-
dc.format.pagevii, 42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교육심리학과-
dc.date.awarded1988. 2-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심리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