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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식기간의 간삽활동이 운동학습에 미치는 영향

Title
휴식기간의 간삽활동이 운동학습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 of interpolated activities during the rest period on motor learning
Authors
邊永信
Issue Date
1986
Department/Major
대학원 체육학과
Keywords
휴식기간간삽활동운동학습영향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金基雄
Abstract
本 硏究의 目的은 準備運動減少(Warm-up Decreament, WUD)의 原因을 구명하기 위함이었다. 準備運動減少의 原因은 휴식동안의 간삽활동(interpolated activity)이 運動學習에 미치는 影響을 알아봄으로써 구명할 수 있었다. 이를 위하여 本 硏究에서는 準備運動減少와 活動態勢假設(activity sethypothesis)에 관한 선행연구결과와 文獻考察을 기초로 독립변인의 條件으로 1) 同一과제수행(identical task performance) 2) 휴식(rest) 3) 연산과제수행(arithmatic task performance) 4) 相異과제수행(different task performance)으로 설정하여 이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假設을 세웠다. 1) 休息동안의 간삽활동은 休息後의 遂行에 影響을 미친다. 2) 休息동안의 準據課題와 동일한 類型의 課題遂行과 다른 類型의 과제수행은 休息後의 遂行에 있어 차이가 있다. 3) 休息동안의 準據課題와 다른 精神課題遂行과 運動課題遂行은 休息後의 遂行에 있어 차이가 없다. 이와같이 설정한 假設을 검증하기 위하여 本 硏究에서는 利花女子大學敎 體育大學 體育學科 學生 60名을 대상으로 피험자간 사전 사후 통제 집단 설계(between-subject, pretest posttest control group Design)로 實驗하였다. 本 硏究의 실험처치효과를 보기 위하여, 먼저 4집단에게 동일한 準據課題로서 회전이동표적추적과제(pursuit rotor task)가 주어졌으며 이에 5분 休息 동안에 4집단에 각각 실험처치가 實施되었다. 實驗後 나타난 把技검사(retention test)에서의 표적추적시각(Time on Target:TOT) 수행치를 일원변량분석(one way ANOVA)후 New-man-Keuls 사후검증을 하였으며, 그 結果는 다음과 같다. 1. 休息前과 休息後의 遂行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즉, 相異과제수행집단에서는 準備運動現像이 나타났으며 그밖의 집단에서는 이같은 現像이 나타나지 않았다. 2. 休息동안의 準據學習課題와 동일한 유형의 課題遂行과 상이한 유형의 課題遂行은 休息後 遂行에 있어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3. 休息동안에 準據學習課題와는 상이한 精神課題遂行과, 運動課題遂行은 休息後 遂行에 있어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이와같은 結果는 休息동안의 간삽활동이 休息後의 遂行에 影響을 미친다는 假設을 지지해 주었다. 또한 休息동안의 精神課題遂行에서 休息後 遂行減少現像이 나타나지 않은 것으로 미루어 準備運動減少現像의 原因이 活動態勢에 의한 것이 아닐 可能性을 나타내주는 것으로 解釋되었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different interpolated activities during the rest period on Motor Performance. Theoretically, the present investigation is concerned with testing the causes of the so-called warn-up decreament (WUD) phenomenon in motor performance. Sixty university female volunteers were tested in a between-subject pretest posttest control group Design with four different interpolated activities during 5-min rest period between practice sessions, 1. e.; 1) identical task performance, 2) arithmatic task performance, 3) different task performance, 4) rest (as a control group) One-way ANOVAs revealed the fellowing results; 1) Significant performance difference existed between pre-rest and post-rest. 2) Significant performance difference existed between identical task performance and different task performance during the rest period. That is, warming-up decreament phenomenon was not apparent in the identical tagk performance, but was evident in the different task performance. 3) Nonsignificant performance difference existed between mental task performance and different task performance during the rest period. These results were interpreted to suggest that the cause of warm-up decreament could not be due to the loss of the activity-set. Rather, the warm-up decreament is interpreted to be due to the loss of arous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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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체육과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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