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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이경우-
dc.contributor.author계명의-
dc.creator계명의-
dc.date.accessioned2016-08-26T03:08:26Z-
dc.date.available2016-08-26T03:08:26Z-
dc.date.issued1987-
dc.identifier.otherOAK-000000015195-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7437-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5195-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만 4세와 5세 어린이를 대상으로 어린이들이 흥미있어하는 물체는 무엇인가 알아보고, 흥미에 따라 물체를 기억하는 수준을 평가함으로 실제로 흥미가 기억행동을 조직화 하는 과정이 어떠한가를 알아본 것이다. 그리하여 어린이의 연령적 특징에 따라 나타나는 양상을 이해하고 흥미있는 물체를 사용해야 한다는 것을 증명함으로써 어린이의 바람직한 학습효과를 위해 교육적인 시사점을 찾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연구에서 다루고자 하는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린이의 흥미는 연령과 성별에 따라 어떤 차이를 나타내는가? 둘째, 어린이의 흥미가 회상에 미치는 영향은 연령과 성별 및 제시순서에 따라 어떤 차이를 보이는가? 세째, 어린이의 흥미는 일정한 시간이 흘러도 회상에 영향을 줄 것 인가 ? 이상의 연구문제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실험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대상은 서울시 도봉구에 위치한 E유치원 유아반 어린이 15명, 유치반 어린이 24명을 선정하여 총 39명 이었다. 본 검사시 사용한 실험도구는 개인별 흥미 놀이감 관찰에서 남·여 어린이들이 선호했던 놀이감을 선택했으며, 실험상황을 남·여 성별로 구별하여 같은 도구를 가지고 2회 실시하였다. 파지검사는 회상검사를 실시한 일주일 후에 같은 실험장소에서 회상검사도구를 담은 큰 상자만 보여준 후 자유회상케 하였다. 검사자료의 통계처리는 어린이들로부터 얻은 회상의 양을 연령별, 남·여별로 평균과 표준편차를 내고 2×2×2의 요인분석 변량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및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어린이의 흥미는 연령과 성별에 따라 뚜렷한 차이가 있었다. 남·여 어린이들이 선호하는 흥미 놀이감은 서로 다르게 나타나고 있으며, 특히 남자 어린이의 흥미범위가 여자 어린이 보다 넓게 나타났으며, 여자 어린이 중에서도 연령이 적은 어린이의 흥미범위는 더욱 좁게 나타났다. 2. 흥미가 회상에 미치는 영향은 성별과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남자 어린이는 여자 어린이 보다 회상량이 많았으며,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회상량도 증가했다. 또한 제시순서가 회상량에 주는 영향은 모든 어린이에게 유효하게 나타났다. 즉 회상의 최대 곤란지점인 목록의 중앙을 바로 지난 5위치에다 최대 흥미 놀이감을 놓고 회상을 시켰을 때 5위치의 회상량이 초두성 효과와 신근성 효과 보다 더 많이 나타났다. 3. 어린이의 흥미는 일정한 시간이 흘러도 회상에 영향을 주고 있다. 측정시기에 관계없이 흥미가 회상에 영향을 미쳤으며 직접측정 했을 때가 지연측정 했을 때 보다 회상량이 더 많았다. 회상량은 연령에 따라서도 변화가 있었는데 직접측정 했을 때 연령에 따른 회상차가 지연측정 했을 때 보다 크게 나타났다.;The purpose of is study is to find children's interests on playthings and its influences on memory. For the purpose of the study, the three questions are as follows: 1. What differences will be shown in children's interests by age and sex? 2. What differences will be shown in children's recall as children's interest by age, sex and presentation order of materials? 3. Will children's strength of interests be influenced on recall?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15 childrens of age 4 , 24 childrens of age 5 of E kindergarten in Seoul City. The method used for this study was a revised version of Box Tesk by Perlmutter and Myers (1979). The data was analyzed 2 x 2 x 2 factor variance analization. The result of this study is as follows: 1. Children's interests were different from by age and sex. 2. The influence of interests on recall were significantly different from by age and sex. 3. Recall we influenced by children's strength of interest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개요 = ⅶ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1 B. 연구문제 = 5 Ⅱ. 이론적 배경 = 6 A. 주의(Attention)와 흥미(Interest) = 6 B. 기억의 발달과 회상 = 15 C. 선행연구 = 30 Ⅲ. 연구방법 = 37 A. 연구대상 = 37 B. 연구도구 = 38 C. 연구절차 = 40 Ⅳ. 결과 및 해석 = 44 A. 관찰 결과에 따른 성별·연령별 놀이감 선택의 분포 = 44 B. 흥미도에 따른 회상량 = 45 C. 제시순서에 따른 회상량 = 49 D. 놀이감 선택에 따른 회상량 = 51 Ⅴ. 결론 및 논의 = 55 참고문헌 = 59 부록 = 65 ABSTRACT = 67-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871069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어린이-
dc.subject흥미-
dc.subject기억-
dc.subject회상-
dc.title어린이의 흥미에 따른 기억 및 회상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n recognition and recall in Young Children-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교육학전공유아교육분야-
dc.date.awarded1987.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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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유아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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