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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대적 기준에 의한 자기평가가 사회적 태만에 미치는 영향

Title
상대적 기준에 의한 자기평가가 사회적 태만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S OF SELF-EVALUATION WITH A RELATIVE STANDARD SOCIAL LOAFING
Authors
전미영
Issue Date
1990
Department/Major
대학원 교육심리학과
Keywords
자기평가사회적 태만상대적 기준교육심리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김태련
Abstract
본 연구는 상대적 기준제시를 통한 자기평가 잠재력에 대한 조작이 사회적 태만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 실험자 평가, 성과에 대한 피드백 및 기준제시 여부에 따라 단순과제의 수행에 어떠한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피험자는 120명의 남녀 대학생으로 실험자 평가의 유무, 성과에 대한 피드백의 유무 및 기준의 유무를 조합한 8조건 각각에 15명씩 무선 배정되었다. 8조건 각각에 그들이 노출된 변인들의 조합에 수반되는 정보들을 포함한 각기 다른 지시문이 제시되었고, 과제로는 최적화(optimizing))과제인 주의과제(Vigilance task)가 사용되었다. 14분에 걸친 이 과제를 마친 후, 피험자들에게 실험자 평가 및 자기평가 조작확인을 위한 평정을 하도록 했다. 자료처리는 실험자 평가 및 자기평가에 대한 평정점수와 수행에서의 오류 수를 종속 변인으로 하여 2(실험자 평가 유무) × 2(성과에 대한 피드백 유무) × 2(기준 유무)의 요인변량분석과 함께, 과제의 처음 반과 나중 반에서의 오류 차이와 컴퓨터 사용경험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검증을 하였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수행 수에 있어 실험자 평가의 주효과가 나타났다[F(1,112) = 13.54, p<.001]. 즉 실험자에 의한 평가를 받게 된다는 것을 알고 있을때가 그렇지 않을때 보다 오류의 수가 의미있게 적었는데, 이는 타인의 평가나 감독이 사회적 태만을 제거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2. 기준의 주효과도 의미있는 것으로 나탸났다([F(1.112) = 11.85, p<.001]. 즉 기준제시를 통해 자기평가에 대한 잠래력을 유발시켰을때가 그렇지 않을때 보다 신뢰롭게 더 잘 수행했는데, 이는 본 연구에서 사용된 상대적 기준 즉 다른 사람과의 비교가 Harkins와 Szymanski의 연구(1988)에서의 객관적 기준(p<.01)보다 사회적 태만 제거에 더 강력한 영향을 미침을 의미한다. 3. 실험자 평가와 기준제시 여부간에 유의한 상호작용효과가 나타났다[F(1,112) = 6.21, p<.05]. 이는 이 두 요인의 주효과에 대한 해석에 제한을 두게한다. 즉 기준제시는 평가자의 부재상태에서만 의미있는 차이를 야기하였으며, 역으로 평가자의 존재여부도 기준제시가 없는 상황에서만 의미있는 수행차이를 나타나게 하였음을 알 수 있다. 4. 성과에 대한 피드백의 주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아서 이것이 기준만큼 효과적으로 자기평가를 가능하게 하지는 못한다고 할 수 있다. 5. 이 주의과제는 처음 반에서 보다 나중 반에서 오류가 의미있게 더 많았다[t = 3.84, p<.001]. 컴퓨터 사용경험의 유무는 이 과제에서의 수행에 차이를 야기하지 않았다.;The present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the manipulation of the potential of self-evaluation on social loafing. For this purpose, this study tried to show what differences might be resulted in by performing simple task depending on experimenter evaluation, output feedback, and standard. A total of 120 subjects(ma1e and female undergraduates) were tested in this experiment. They were randomly assigned to one of the 8 conditions by the 15 persons; the combination of variables is 2(Experimenter Evaluation(EE) vs No EE)/2(Output Feedback(OF) vs No OF)/2 (Standard(S) vs No S). The subjects in the 8 condition were provided respective instructions. The Vigilance task was used. After the task across 14 min. was finished, the subjects were asked to rate manipulation checks of experimenter evaluation and self-evaluation. Data were analyzed according to a 2(EE vs No EE) X 2(OF vs No OF) X 2(S vs No S). To manipulation was given for the differential error in the first half and the second half of the task, and difference by computer operating experience.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summerized as follows: 1. The subject under experimenter evaluation performed better than No EE. 2. The standard also have effects on their performance. 3. There was significant interaction effect between the experimenter evaluation and the standard. 4. The main effect of output feedback are not significant. 5. The subject made fewer errors in the first half than the second half of the task. The difference of performance by whether ther is computer operating experiences or not is not significa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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