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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임영방-
dc.contributor.author김정희-
dc.creator김정희-
dc.date.accessioned2016-08-26T03:08:44Z-
dc.date.available2016-08-26T03:08:44Z-
dc.date.issued1986-
dc.identifier.otherOAK-000000014978-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7220-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4978-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은 이태리 미래주의 회화에 나타난 다이나미즘의 이론과 그 조형적 표현에 관한 연구이다. 미래주의 미술은 20세기 과학의 업적을 통해 자신의 감각을 긍정적으로 쇄신한 이태리 젊은 화가들에 의해 태어났다. 1910년 '미래주의 화가 선언'을 통해 결속한 이 화가들은 기존의 고전적이고 정적인 미술 주제와 표현 방법을 거부했다. 그 대신 그들은 자신의 미술 속에서 현대적 현상인 소음, 속도, 운동 등을 통해 경험하게 되는 다이나믹한 감동을 총체적으로 전달하고자 했다. 이에 따라 미래주의 미술은 과학적 발명품들 자체 보다는 그것들을 통해 현대인들이 경험하게 되는 다양한 정서를 보여주게 되는데, 이러한 정서가 미래주의 다이나미즘이다. 미래주의 화가들의 다이나미즘 이론은 베르그송(Henri Bergson, 1859-1941)의 직관론에서 그것의 이론적 배경을 가져왔다. 베르그송의 철학은 미래주의 화가들에게 모든 사물의 윤곽선을 부정하고 시간과 운동을 분할할 수 없는 것으로 인식하는 지속 개념을 제공해 주었다. 이에 따라 미래주의 화가들은 대상과 그 주변 환경을 서로 영향을 주고 받으면서 연장되는 관계로 파악했으며, 순수 기억의 도움으로 과거가 현재 속에서 현재와 함께 동시적으로 표현될 수 있다고 믿었다. 이와 같은 이론이 미래주의 회화의 다이나미즘의 속성인 상호침투와 동시성이다. 미래주의 화가들은 다이나미즘을 표현하기 위해 미술에서는 인상주의의 분할주의적 기법을 빌어오는 한편 과학에서는 X-레이의 투사능력에 주목했다. 그리하여 그들은 우선 점·선·면 등의 조형 요소들을 서로 섞이고 겹치게 표현하였다. 그리고 그들은 하나의 그림 속에서 화가가 보고 있는 것 뿐만 아니라 기억하고 있는 것까지도 종합하여 표현하였다. 한편, 미래주의 화가들은 사물은 절대적 모션과 상대적 모션을 가지고 있다고 보았다. 따라서 그들은 모든 대상을 그것에 속해 있는 형태와 색채로가 아니라 화가가 그 대상과 직접적으로 만남, 즉 공감함으로써 얻어진 형태와 색채로 표현하고자 했다. 이와 같은 형태와 색채가 미래주의자의 독특한 고안으로 자신의 고유한 감동과 힘의 방향을 가진 '힘의 선 (Force-Line)'이다. 미래주의 회화는 이 '힘의 선'을 통해 결국은 화가의 조형적 마음 상태를 표현하게 되었다. 미래주의 회화는 피상적인 유사성 때문에 입체파의 곁 가지로 오해를 받기도 한다. 본 글에서는 미래주의 선언서들 속에 나온 나온 다이나미즘 이론에 입각하여 미래주의 회화를 그와 외관상 유사한 이상주의 그림, 입체파 그림 그리고 들로네이(Robert Delaunay) 그림과 비교함으로써 미래주의 다이나미즘의 성격과 독자성을 밝혔다. 미래주의 다이나미즘 이론은 운동에 관해 관심을 지닌 현대 미술뿐만 아니라 미술 외의 다른 예술 영역에 다양한 근거를 제시해 준 20세기 최초의 충격이라 평가할 수 있다.;Nous avons travaille′ dans ce me′moire sur la the′orie et l'expression plastique du dynamisme dans la peinture futurtste de l'Italie. La peinture futurisie est ne′e des jevnes artistes italiens qui de′veloppe`rent positivemeat leur sensibilite′ sous l'influence de l'accompligssment de la science. En 1910 ils realisent "Le manifesto des peintres futuristes". Ils refusent le the′me at la te′chnique de l'expression qut se manifesto dans l'art passe′, statistique at classique. A la place aes te′chniques de l'art ancien, ils essaient de traduire globalement dans leur travaux les sentiments dynamiques des phe′nome`nes de la secte′te′ moderne ou apparait le bruit, la vitesse, la mobitite′, par exemple. Ce sont Les e′motions diverses que les e^tres humains pluto^t ressentent aujoura'hui, que les produits invente′s ne sont pas repre′sente′s par eux. C'est cela le Dynamisme. L'origine de leur the′orie vient de la the`se : "l'intuition" de Henri Bergson (1859-1941). Sa philosophe offre aux futuristes de de′passer le contour des objets, et fait reconna^itre la notion de dure′e dans laquelle le temps est indivtsible ainsi que la mobilite′. Or les peintres futuristes trouvent que les objets at ses milieux s'infhuencent et s'e′tendent l'un l'autre. De plus, il leur est evident que la passe′ peut e^tre decrit en memo temps que le pre′sent a` l'aide de la me′moire (pure). C'est donc la theorie qui explique l'entrea-pe′ne′tration at la simultane′ite′ en tant que constantes du dynamisme. Les peintres futuristes adoptent la technique divisiontste de l'impressionisme dans l'art de facon a presenter le dynamisme dans leurs tableaux, ils tiennent egalement compte de la capacite′ de pe′ne′tration du "Rayon-X" dans la science. Ils melangent et dupliquent donc les e′le′ments plastiques: les points, les lignes et les surfaces. Leurs tableaux synthetisent ce que les peintres voient, mais aussi ce qu'ils pensent. D'apres eux, comme Bergson, les matie`res prennent deux aspects ensemble : la motion absolue at la motion relative. En conse′quence, ils ne desirent pas exprimes exactement les formes et les couleurs des objets, mais ils travaillent a pre′senter ce a`. quoi les peintres sont eux-me^me sensibles par un contact inme′diat. Ces formes et ces couleurs fonde′es par l'invention unique des peintres futuristes sont les "lignesforce. En consequence les travaux des futuristes proposent le. En consequence les travanx des futuristes proposeat les e^tats d'a^me plastique du peintre a travois cette "ligne-force". D'ailleurs, il est regretable que les peintres futuristes soient conside′re′es comme une blanche du cubisme. Dans cette recherche, nous avons essaye′ de comparer lespeintures futuristes avec ceux de l'impressionisme, de cubisme et de Robert Delaunay. A` sa mesure, la the′orie de dynamisme pre′sente dans les manifestes de peintures futuristes une facon de juger les originalite′s at les natures. Cette the′orie de dynamisme eat enfin estime′e conme une grande impulsion. Au de′but du 20^(e) sie^cle elle nous manifeste des sources valie′es dans l'art contemorain qui ne s'intere′sse pas seulement aux mouvements, mais egalement aux diffe′rents domaines en dehors de l'art.-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개요 = ⅹⅰ Ⅰ. 서론 = 1 Ⅱ. 미래주의 회화의 다이나미즘의 형성과 성격 = 6 A. 미래주의 회화의 다이나미즘 이론의 형성과 그 배경 : 과학의 성과의 찬양 및 이태리 국가적 미술의 출현에 대한 열망 = 6 B. 다이나미즘 이론적 성격 : H. 베르그송의 직관론 = 17 Ⅲ. 다이나미즘의 표현 방법 = 37 A. 빛에 의한 상호 침투를 통한 다이나미즘 표현 : 인상주의 그림과의 비교 = 37 B. 운동에 의한 상호 침투를 통한 다이나미즘 표현 : 입체파 그림과의 비교 = 52 C. 통시성을 통한 다이나미즘 표현 : R. 들로네이 그림과의 비교 = 75 Ⅳ. 미래주의 회화의 미술사적 의의 및 평가 = 95 Ⅴ. 결론 = 106 참고문헌 = 107 그림 = 115 Extrait = 137-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3476611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미래주의 회화-
dc.subject다이나미즘-
dc.subjectDynamism-
dc.subject.ddc700-
dc.title미래주의 회화의 다이나미즘 (Dynamism)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creator.othernameKim, Jung Hee-
dc.format.pagexii, 139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미술사학과-
dc.date.awarded1987.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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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미술사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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