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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秋菊姬-
dc.contributor.author金永蘭-
dc.creator金永蘭-
dc.date.accessioned2017-08-29T02:01:31Z-
dc.date.available2017-08-29T02:01:31Z-
dc.date.issued1987-
dc.identifier.urihttp://dspace.ewha.ac.kr/handle/2015.oak/207204-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542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조사(助詞)사용과 어순(語順의 자유로움이라는 한국어의 특수성에 착안하여, 정신지체아와 정상아가 문장 이해를 위해 사용하는 전략들-특히, 조사전략과 어순전략을 중심으로-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정신지체아의 조기 언어교육 프로그램의 계획과 지도에 도움에 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고찰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상아의 경우, 문장이해도는 정신연령, 조사유형, 문장구조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인가? 둘째, 정신지체아의 경우, 문장이해도는 정신연령, 조사유형, 문장구조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인가? 세째, 정상아와 정신지체아간에 문장이해도는 정신연령, 조사유형, 문장구조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인가? 넷째, 오류반응의 형태는 정상아와 정신지체아간에 차이가 있을 것인가? 실험대상은 서울시 구로구와 강동구 소재의 세 유아원에서 표집한 정상아 42명과, 서울시 소재의 다섯 특수학교에서 표집한 교육가능급 정신지체아 42명으로 모두 84명의 아동들이었다. 이들은 간편 지능검사에 의해 정신연령 3, 4, 5세 집단으로 나뉘어, 각 정신연령 집단마다 14명씩 배치되었다. 정신지체아의 지능지수는 50∼80사이였고, 생활연령은 6∼12세 사이였다. 실험도구는 8개의 실물인형과, 네 개의 조사유형 ("가∼를," "이∼을," "는∼를," "은∼을") 및 두 개의 문장구조(정치법과 도치법 )가 고려된 16개 문장들이었으며, 실험방법은 실험자가 문장을 말해 주면, 아동이 해당 인형들을 가지고 문장내용을 실연하는 문장연출법 (Acting out a sentence technique) 을 사용하였다. 통계적 방법은 조사유형과 문장구조가 반복된 것을 고려한 ANOVA와 t검증이었고,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정상아의 경우, 문장이해도는 정신연령에 따른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조사유형과 문장구조에 따른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정상아는 조사유형중 '가∼를' 을 '이∼을'에 비해 더 잘 이해하였으며, 정치법 문장을 도치법 문장에 비해 월등히 잘 이해하였다. 이는 정상아의 조사전략과 어순전략의 사용을 시사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2. 정신지체아의 경우, 문장이해도는 정신연령과 조사유형에 따른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문장구조에 따른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정신지체아는 정치법 문장을 도치법 문장에 비해 월등히 잘 이해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는 정신지체아의 어순전략 사용을 시사한다고 볼 수 있다. 3. 정상아와 정신지체아 간에 있어서, 문장이해도는 정신연령과 조사유형에 따른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4. 정상아와 정신지체아 간에 있어서, 문장이해도는 문장구조에 따른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정신연령 3, 4, 5세의 정상아는 같은 연령의 정신지체아에 비해 정치법 문장과 도치법 문장을 더 잘 이해했다. 5. 정신연령 3, 4, 5세로 일치시킨 정상아와 정신지체아 간에 전체 문장이해도는 정상아가 정신지체아에 비해 월등하게 높았다. 6. 정상아와 정신지체아 간에 있어서 집단과 문장구조에 따른 상호작용의 효과가 있었다. 7. 오류반응의 형태 분석결과, 정상아와 정신지체아가 모두 어순전략을 사용하였다는 사실과, 정신지체아가 선호도 전략을 정상아에 비해 유의하게 많이 사용하였음이 밝혀졌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정신연령 3, 4, 5세의 정상아는 같은 연령의 정신지체아에 비해 더 우수한 어순전략 사용능력을 보였으며, 또한 두 집단은 유사한 수준의 조사전략 사용능력을 나타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신지체아의 전체 문장이해도가 정상아에 비해 유의하게 낮은 것은 정신지체아의 부진한 전략 사용에 기인한다는 것을 시사한다고 볼 수 있다.;The purpose of the present research was to investigate the strategies employed-Korean particle strategy and word order strategy-for sentence comprehension in both Educable mentally retarded children and in normal children, matched on mental age 3,4, and 5, Forty-two subjects for each group were studied, forteen per age. The total number of subjects thus was 84. Using toys, the children acted out 16 declarative sentences. In addition to age difference, two other variables were investigated: (1) two sentence structures, i.e., 'Subject-Object-Action verbs' vs. 'Object-Subject-Action verbs', and (2) four types of (case) particles, i.e., "/ka/-/r□l/, '/i/-/□l/', /n□n/-/r□l/, and /□n/-/□l/. The researcher and one co-researcher administered the tests and the inter-judge reliability of .99 was obtained in judgments of accuracy of the children's responses. The statistical analysis of ANOVA with repeated measures and Student-t at the significance level of .05 were used for the analyses of data and their interpretations. The results of the present research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 1. Significant differences were found in the scores of responses among different particle types and different sentence structures in normal children : The normal children comprehended /ka/-/r□l/ than /□n/-/□l/and they comprehended better 'SOV' sentences better than 'OSV' sentences But, no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in the scores of responses between the three age levels. 2. A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in the scores of responses among different sentence structures, but nithrer among three age levels nor to particle types in the educable mentally retarded children: They comprehended 'SOV' sentences better than 'OSV' sentences. 3. No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in the scores of responses among the three age levels nor among particel types between the normal children and the educable mentally retarded children. 4. A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in the scores of responses among the sentence structures. between the normal children and the educable mentally retarded children. The normal children, aged 3, 4, 5, comprehended the 'SOV' sentence better than 'OSV' sentences, compared with the same age levels of the educable mentally retarded children. 5. A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in the total scores of responses between the normal children and the educable mentally retarded children matched mental age 3, 4, 5. 6. A significant correlation coefficient was found between subject groups and sentence structures. 7. Both normal children and educable mentally retarded children used word order strategies. The educable mentally retarded children used also preference strategy.-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개요 = ⅷ Ⅰ. 서론 = 1 A. 연구의 목적과 의의 = 1 B. 연구문제 = 4 C. 용어의 정의 = 5 Ⅱ. 이론적 배경 = 8 A. 조사의 개념 = 8 B. 조사의 발달과 인지 및 언어발달 = 15 C. 조사전략과 어순전략 = 23 D. 문장연출법 (Acting out a sentence Technique) = 31 Ⅲ. 연구방법 = 34 A. 연구 대상 = 34 B. 검사도구 = 37 C. 검사방법 = 41 D. 자료의 통계적 처리 = 50 Ⅳ. 결과 = 51 Ⅴ. 결론 및 논의 = 74 참고문헌 = 83 부록 = 88 ABSTRACT = 93-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914042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정신지체아-
dc.subject정상아-
dc.subject문장이해-
dc.subject조사전략-
dc.subject어순전략-
dc.subject.ddc300-
dc.title정신지체아와 정상아의 문장이해과정에 관한 일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조사전략과 어순전략을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A) Comparative Study on the Sentence Comprehension Processes Between the Educable Mentally Retarded and the Normal Children : Korean Particle Strategy and Word Order Strategy-
dc.creator.othernameKim, Young Ran-
dc.format.pagex, 95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특수교육학과-
dc.date.awarded1988.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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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특수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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