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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속성 트레이닝이 근력향상에 미치는 영향

Title
등속성 트레이닝이 근력향상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Effects of isokinetic training on muscular strength improvement
Authors
沈和姸
Issue Date
1988
Department/Major
대학원 체육학과
Keywords
등속성트레이닝근력향상영향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河權益
Abstract
근력은 힘을 낼 수 있는 능력이라고 정의되며 근력육성은 경기력을 향상시키는데 있어서 기초적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근력향상에 있어서 가장 효과적인 훈련방법으로 등속성 운동이 일반화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등속성 트레이닝이 근력향상에 미치는 효과와 그 적정속도를 알아보기 위해 여대생 18명을 대상으로 저속훈련집단(Group Ⅰ:60˚/sec), 고속훈련집단(Group Ⅱ:180˚/sec), 통제집단(Group Ⅲ)으로 각 6명씩 분류한후 CYBEX-Ⅱ를 사용하여 한 주당 3일씩 6주 동안 등속성 트레이닝을 실시하여 대퇴굴근(hamstring muscles)과 대퇴신근(quadriceps femoris muscles)의 Peaktorque를 측정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대퇴신근의 peak torque는 60˚/sec의 운동부하속도에서 저속훈련집단(+11.1%)은 유의있는 증가(p<.05)를 나타냈으나, 고속훈련집단(+5.7%)과 통제집단(-0.2%)은 유의있는 증가를 나타내지 않았다(P>.05). 2. 대퇴신근의 peak torque는 180˚/sec의 운동부하속도에서 고속훈련집단(+34.6%), 저속훈련집단(+19.6%), 통제집단(+4.8%)순으로 유의있는 증가(p<.05)를나타냈다. 3. 대퇴굴근의 peak torque는 60˚/sec의 운동부하속도에서 고속훈련집단(+21.5%)은 유의있는 증가(P<.05)를 나타냈으나, 저속훈련집단(+11.3%)과 통제집단(+2.4%)은 유의있는 증가를 나타내지 않았다(P>.05). 4. 대퇴굴근의 peak torque는 180˚/sec의 운동부하속도에서 저속훈련집단(+24.4%)과 고속훈련집단(+21.7%)은 유의있는 증가(P<.05)를 나타냈으나 통제집단(+13,6%)은 유의있는 증가를 나타내지 않았다(P>.05). 5. 대퇴신근과 대퇴굴근의 peak torque의 증가율은 60˚/sec와 180˚/sec의 운동부하속도에서 대퇴신전시에는 각 집단간에 유의있는 차(p<.05)를 나타냈으나, 대퇴굴곡시에는 유의있는 차를 나타내지 않았다(P>.05).;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effects of isokinetic training on muscular strength improvement and it's optimal velocities. 18 female college students were randomely selected and divided into 3 groups consisting of 6people in each group ; slow speed training group(60˚/ sec), fast speed trining group(180˚/ sec) and control. Isokinetic training was given three days per week for six weeks by the use of CYBEX-Ⅱ.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 1. Slow speed training group(+ll.1% ) showed significant increased in peak torque of knee extension measured at 50˚/ sec but fast speed training group(+5.7%) and control group(-0.2%) were no significance. 2. Fast speed training group(+34.6%), slow speed training group(+19.6%) and control group(+4.8%) showed significant increased in peak torque of knee extension measured at 180˚/sec. 3. Fast speed training group(+21.5%) showed significant increased in peak torque of kee flexion measured at 60˚/ sec but slow speed training group (+ll.3%) and control group(+2.4%) were no significance. 4. Slow speed training group(+24.4%) and fast speed training group(+21.7%) showed significant increased in peak torque of knee flexion measured at 180˚/ sec but control group(+l3.6%) were no significance. 5. The increasing rate of peak torque showed singificant differences in knee extension measured at 60˚/sec and 180˚/sec. There were no significent differences in knee flexion measured at 60˚/sec and 180˚/se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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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체육과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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