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930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이승환-
dc.contributor.author이준자-
dc.creator이준자-
dc.date.accessioned2016-08-26T03:08:12Z-
dc.date.available2016-08-26T03:08:12Z-
dc.date.issued1987-
dc.identifier.otherOAK-000000014713-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7024-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4713-
dc.description.abstract산출훈련이전에 말소리분별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청지각훈련은 조음장애아동의 초기교정단계에서 매우 중요한면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에 조음장애아동의 교정에 있어서 청지각훈련을 향상시키기위한 보다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치료프로그램이 현장에서 요청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조음교정 초기단계에 말소리분별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청지각훈련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청지각훈련프로그램의 효과를 증명하고 조음장애아동의 발음교정을 위한 청지각훈련프로그램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대상은 생활연령이 5;6-12;0세인 32명의 기능적조음장애아동이다. 이들 아동들은 "ㅅ"과 "ㅆ"의 조음장애정도를 측정하기 위한 발음검사와 "ㅅ"과 "ㅆ"이외의 조음장애정도를 측정하기 위한 발음검사에 의한 사전검사를 실시하여 각 검사결과가 두 집단간 유의한 차가 없도록 각각 16명씩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분류 되었다. 실험집단에게는 5회의 청지각훈련과 4회의 산출훈련이 실시되고 통제집단에게는 9회의 산출훈련이 실시되었다. 그리고 "ㅅ"과 "ㅆ"의 조음장애정도를 측정하기 위한 발음검사에 의한 사후검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비교하였다. 결과의 검증에 사용된 통계방법은 F검증이며 검증에 의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발음수행능력에 있어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2. 교정에 소요된 횟수에 있어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훨씬 더 적은 교정횟수로 유의하게 발음이 향상되었다.;An auditory perception training program was devised for the purpose of facilitating articulation therapy. The construction of the program is based on the principle that perception/comprehension precedes production. The validity of the program was tested with two groups of subjects, an experimental group and a control group. The auditory perception training program was administered to the experimental group before the traditional oral-production training program. On the other hand, a program exclusive of traditional oral-production training was administered to the control group. The results of the experiment rejected the two null hypotheses of the present research in terms of the scores of pre- and post-tests, which, in turn, proved the positive efficacy of the auditory perception training program for the treatment of articulation disorders, for the treatment of / s / and /s'/ in particular.-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ⅰ 논문개요 = ⅳ Ⅰ. 서론 = 1 A. 연구의 목적 = 1 B. 연구의 문제 및 가설 = 5 C. 용어의 정의 = 6 Ⅱ. 이론적 배경 = 7 A. 아동의 음운발달 = 7 B. 말소리분별과 조음과의 관계에 대한 선행연구 = 13 C. 지각훈련과 산출훈련 = 20 Ⅲ. 연구방법 및 절차 = 25 A. 실험대상 = 25 B. 실험도구 및 방법 = 26 C. 실험절차 = 45 D. 통계적 방법 = 47 Ⅳ. 결과 = 48 Ⅴ. 논의 및 제언 = 55 참고문헌 = 60 ABSTRACT = 65-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360200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조음장애-
dc.subject아동-
dc.subject발음교정-
dc.subject청지각훈련-
dc.subject.ddc300-
dc.title조음장애 아동의 발음교정을 위한 청지각훈련프로그램의 개발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ㅅ"과 "ㅆ"의 발음교정을 중심으로-
dc.format.pagev, 65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특수교육학과-
dc.date.awarded1987. 8-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특수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