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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이순경-
dc.contributor.author許鈗炅-
dc.creator許鈗炅-
dc.date.accessioned2016-08-26T03:08:55Z-
dc.date.available2016-08-26T03:08:55Z-
dc.date.issued1987-
dc.identifier.otherOAK-000000015610-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6982-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5610-
dc.description.abstract칼 바르트의 화해론으로서의 그리스도론을 다루기 위해, 본 논문은 먼저, 제 1장에서 19세기 자유주의 신학과 관련된 현대 신학에서의 그리스도론의 문제정황을 다루었다. 화해론으로서의 그리스도론이란, 한마디로 그리스도의 인격과 사역의 통일적 파악을 강조하는 것이며, 그러한 통일성에 의거해서 바르트는 전통 그리스도론과 19세기 자유주의 신학의 문제점을 함께 극복하고자 한다. 전통 그리스도론은 그리스도의 인격과 사역을 그리스도론적 차원과 구원론적 차원으로 분리시켜, 각기 독립된 별개의 주제로 다루어왔다. 그러나 사역으로 부터 분리된 인격은 불가피하게 형이상학적 사변으로 여겨지게 되어, 역사실증주의에 근거한 19세기 자유주의 신학에 이르러서는, 역사적 예수 탐구에서 드러나는 바와 같이, 그 의미를 사실상 상실하게 되었다. 즉, 전통 그리스도론은 암암리에 바르트가 그 주된 비판 대상으로 삼고 있는 자유주의 신학의 탈선을 예비했던 것이다. 그러므로 바르트는 그리스도의 인격과 사역의 통일성에 근거하여 전통 그리스도론의 문제를 수정하고, 자유주의 신학에서 탈락되어진 그리스도론적 차원을 재건하고자 한다. 제 2장에서는 바르트의 신학에서 그리스도론이 갖는 위치와 그 주제를 다루었다. 바르트의 교회 교의학에 있어서, 그리스도론은 모든 신학적 사고의 출발점이자, 모체이며, 그리스도론의 주제는 신약 성서가 증언하는 예수 그리스도의 구체적인 현실성이다. 제 3장에서는 화해 사건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에 앞서, 화해의 전제로서의 계약과, 화해하시는 하나님-화해된 인간-중재자 예수 그리스도라는 화해론의 삼중구조를 개괄한다. 제 4장에서는 화해론 전체의 근거요, 모체로서, 예수 그리스도의 화해사건을 첫째로, 종으로서의 예수 그리스도, 둘째로, 주로서의 예수 그리스도, 셋째로, 증인으로서의 예수 그리스도라는 세가지 측면에서 서술한다. 화해란 한마디로, 하나님과 인간간의 파기된 계약관계의 회복을 위해, 그리스도의 십자가에서 선포되듯, 하나님이 스스로를 낮추사, 인간의 죄를 대신하심을 뜻하며, 그럼으로써, 부활에서 선포되듯, 인간을 다시 하나님의 동반자로 고양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십자가와 부활에서 성취되고, 선포된 화해는 그리스도안에 정초된 새로운 인간성을 지시하며 도래할 하나님 나라에 대한 종말적 비젼을 제시함으로써, 인간의 현 실존과 기존세계의 모순과 불의를 폭로하고, 그 갱신과 변혁을 가능케 하는 하나님의 혁명으로 파악된다.;This thesis has dealt with Karl Barth's christology as the doctrine of reconciliation. Chapter Ⅰ is an introduction to the whole thesis. In short, christology as the doctrine of reconciliation means that the Person and Work of Christ must be inseparably considered. Such an emphasis of the unity between the Person and Work of Christ is to criticize and overcome the problems of the traditional christology and the nineteenth century liberalism. Traditional Christology had dealt with the Person and Work of Jesus Christ separatedly, taking the Person as Christological dimension and the work as soteriological dimension. But the Person of Christ taken separated from the Work, Christology inevidently looked like an abstract speculation. So in nineteenth century, the Quest of Historical Jesus set aside christological dimension. By the positivistic understanding of history as consisting of brute facts, the nineteenth century liberalism eliminated the significance of christological statements, such as the incanation of the Word of God or the divinity of Jesus. Then Liberalism took the soteriological dimension seriously. Traditional christology unconsciously prepared a way to the problem of Liberalism. So with the emphasis of the unity between the person and work of Christ, Barth had corrected the fault of the traditional christology and reconstructioned christology against the Liberalism. Chapter Ⅱ shows the significance and the main theme of Barth's Christology. In Barth's Church Dogmatics, christology is the theological basis and the starting point. The theme of christology is the reality of Jesus Christ as witnessed in the New Testament. Chapter Ⅲ deals with the covenent as the presupposition of the event of reconciliation in Jesus Christ and the three forms of the doctrine of reconciliation: reconciling God- reconciled man-the mediator Jesus Christ. Chapter Ⅳ deals with the reconciling event of Jesus Christ in three forms: first, Jesus Christ, the Lord as servant second, Jesus Christ, the servant as Lord, third, Jesus Christ, the true witness. This threefold aspects of Jesus Christ is the basis of the whole doctrine of reconciliation . In conclusion, the event of reconciliation in Jesus Christ means the restoration of the true relationship between God and man, in the way that Jesus Christ took sinful humanity upon himself, died and was resurrected for us. His righteousness and holiness before God is for our new humanity. Therefore , Christologyin Barth means the revolution of God in history , which provides us a dynamic for transforming humanity and given world toward the coming kingdom of God.-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ⅳ 논문개요 = ⅴ Ⅰ. 서론 = 1 A. 현대 신학에서의 그리스도론의 문제 = 1 B. 연구 목적과 범위 = 7 Ⅱ. 화해론으로서의 그리스도론 = 9 A. 그리스도론의 위치와 주제 = 9 B. 전통적 그리스도론과 화해론 = 15 Ⅲ. 화해론의 전제와 삼중 구조 = 22 A. 화해의 전제로서의 계약 = 22 B. 화해론의 삼중 구조 = 27 (1) 예수 그리스도안에서의 하나님의 은혜 = 28 (2) 예수 그리스도안에서의 인간의 존재 = 34 (3) 중재자 예수 그리스도 = 40 Ⅳ. 예수 그리스도의 화해사건 = 45 A. 종으로서의 예수 그리스도 = 50 B. 主로서의 예수 그리스도 = 64 C. 증인으로서의 예수 그리스도 = 77 Ⅴ. 결론 = 92 참고문헌 = 96 ABSTRACT = 100-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201758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화해론-
dc.subject그리스도론-
dc.subject칼 바르트-
dc.subject기독교-
dc.subject.ddc200-
dc.title화해론으로서의 그리스도론-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칼 바르트를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A) Study of Karl Barth's Christology as the Doctrine of Reconciliation-
dc.creator.othernameHuh, Yun Kyung-
dc.format.pagevi, 102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기독교학과-
dc.date.awarded1988.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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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기독교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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