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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 Schumann의 「교향적 연습곡 Op.13」에 관한 小考

Title
R. Schumann의 「교향적 연습곡 Op.13」에 관한 小考
Other Titles
(A) Study on Robert Schumann's Symphinic Etudes, Op. 13
Authors
朴素賢
Issue Date
1984
Department/Major
대학원 음악학과
Keywords
Schumann교향적 연습곡피아노작품음악학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朱榮子
Abstract
R. 슈만은 19세기에 활약한 독일의 작곡가로 「교향적 연습곡(Symphonische Etu¨den) Op. 13」은 그의 대표적인 피아노 작품이다. 이 곡은 주제와 12개의 연습곡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변주곡 형식으로 되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주제와 각 곡의 조성, 구조, 구성, 주요리듬, 화성, 특징적인 비화성음, 전조, 종지를, 알아보았으며 또한 변주곡 형식이므로 주제와 각 곡의 관련성에 관해 연구해 보았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각곡의 조성은 C^(#)단조 (예 : 주제, 연습곡 Ⅰ, Ⅱ, Ⅲ, Ⅳ, Ⅴ, Ⅵ, Ⅶ, Ⅷ, Ⅸ, Ⅹ), E장조 (예 : 연습곡 Ⅶ), G^(#)단조 (예 : 연습곡 ⅩⅠ), D^(♭)장조 (예 : 연습곡 ⅩⅡ)로 조성관계는 나란한 장조, 딸림조, 이명동음의 장조이다. 2. 박자는 2박자 계통(2/4, 4/4, 12/8)과 3박자 계통(3/16)으로 분류된다. 3. 구조는 16마디의 AB 2부분으로 되어 있는 곡이 대부분이다 (예 : 주제, 연습곡 Ⅰ, Ⅱ, Ⅳ, Ⅴ, Ⅹ) 4. 구성은 화성적인 곡 (예 : 주제, 연습곡 Ⅱ, Ⅳ, Ⅴ, Ⅵ, Ⅹ)과 대위법적인 곡 (예 : 연습곡 Ⅰ, Ⅶ), 선율과 반주의 형태의 곡 (예 : 연습곡 Ⅲ,ⅩⅠ, ⅩⅡ)으로 나누어 볼 수 있으며 모방기법이 사용된 곡이 있다 (예 : 연습곡 Ⅳ, Ⅴ, Ⅵ, Ⅷ) 5. 리듬은 붓점음표와 당김음이 많이 나온다. 6. 화성을 부속화음이 우세하게 나타나고 감7화음과 변화화음이 사용되고 부분적으로 반음계가 나타난다. 7. 비화성음은 한 종류의 비화성음이 곡 전체에 나타나는 곡들이 있다. 예로써 선행음은 연습곡 Ⅵ에, 보조음은 Ⅶ에, 경과음은 Ⅸ에, 전과음은 ⅩⅠ에 계속적으로 사용된다. 8. 전조는 3도관계의 전조를 많이 한다. 예로써 C^(#)단조는 E장조로 (예 : 주제, 연습곡 Ⅱ, Ⅴ, Ⅷ, Ⅸ, Ⅹ), E장조는 C장조로 (예 : 연습곡 Ⅷ), G^(#)단조는 B장조 (예 : 연습곡 ⅩⅠ)로 전조한다. 9. 종지는 반종지 (예 : 주제, 연습곡 Ⅳ), 변격종지 (예 : 연습곡 Ⅴ, Ⅵ, Ⅹ), 불완전 정격종지 (예 : 연습곡 Ⅰ, Ⅱ, Ⅷ, Ⅸ, ⅩⅡ) 완전 정격종지 (예 : 연습곡 Ⅲ, Ⅶ, ⅩⅠ)로 나타난다. 10. 주제와 각 곡과의 관련성을 보면 주제는 곡 전체의 기본적인 요소가 되어 각각의 곡마다 항상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주제의 동기가 자유스럽게 사용되고 있다. 화성과 선율도 많이 변화 되고 있으며 리듬의 변화가 가장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Robert Schumann is an eminent German composer of the early nineteenth century, The Symphonic Etudes, Op.13 is one of his representative piano works. This work contains a theme and twelve etudes in the form of a theme with variations, In this study, the writer examines Schumann's Symphonic Etudes, Op.13 with regard to tonality, structure, texture, thematic material, harmony and rhythm. The harmonic structure of the theme is not strictly kept in all etudes. Dotted rhythms and syncopation rhythms appear frequently. The thematic relationship between the theme and each etude is less strict. Some of the etudes have a tenuous connection with the theme. The Symphonic Etudes, Op.13 is a set of free vari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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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음악학부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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