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幼兒의 社會的 成長과 家庭의 心理的 環境에 관한 硏究

Title
幼兒의 社會的 成長과 家庭의 心理的 環境에 관한 硏究
Other Titles
"Study on the Correlation between the Process Environment and the Social Maturity of Infants"
Authors
朴喜慶
Issue Date
1984
Department/Major
대학원 사회생활학과
Keywords
유아사회적 성장가정심리적 환경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朱樂元
Abstract
本 硏究는 家庭의 여러 環境的 要因이 幼兒의 社會的 成長·發達에 重要한 影響을 미치리라는 基本假定에 立脚하여 家庭의순수한 心理的 環境이라 볼 수 있는 過程環境이 幼兒의 社會成熟度와 어떤 관련을 맺고 있는 가를 살펴보았다. 이는 미래의 幼兒들에게 가장 적합한 敎育을 시킬 수 있는 基礎資料를 얻고자 하는데 그 目的이 있다. 本 硏究의 理論的 背景을 마련하기 위해서 먼저 幼兒의 社會化過程과 發達課業을 탐구하고, 다음에 社會的 能力習得을 위한 家庭環境의 役割을 考擦해 보았다. 硏究方法으로서는 現地調査를 수행하였다. 즉, 硏究對象은 서울시에 위치한 幼稚園에서 700名의 幼兒를 선정하여 幼兒의 어머니를 對象으로해서 幼兒의 社會成熟度檢査를 실시하여 本 調査에 必要한 資料를 얻었으며, 회수된 資料中 社會成熟度가 높은 集團 180名과 낮은 集團 180名을 中心으로 家庭環境에 관한 資料를 調査分析하였다. 資料의 統計的 처리는 Discriminant Analysis의 方法을 使用하였다. 硏究問題에 대한 分析結果는 다음과 같다. 1. 調査對象者 全體에 대한 過程環境은 社會成熟度가 높은 集團과 낮은 集團으로 區分함에 있어 성취도가 가장 높은 비중(2.41)을 나타내었고, 다음으로 친애도(2.20), 개방성(1.99), 자율성(1.11)의 順이였다. 2. 어머니의 敎育水準別로 볼 때, 대졸이상인 경우에는 개방성(3.20)이, 고졸이하인 경우에는 성취도(3.12)가 가장 높았으며, 두 集團 모두 자율성의 影響이 가장 작게 미치고 있다. 3. 아버지의 敎育水準別로 볼 때, 대졸이상인 경우에는 개방성(2.33), 친애도(2.25), 성취도(2.13)가 서로 비슷한 影響을 미친 結果로 나타난 반면, 자율성(0.87)이 가장 약했고, 고졸이하인 경우에는 성취도(3.83)가 가장 높고, 친애도(2.02)와 자율성(1.88)과 개방성(1.71)은 약간의 비중의 차이는 있으나 대체로 비슷하게 나타나고 있다. 4. 父母의 敎育水準을 綜合해서 評價해 볼 때, 敎育氷準이 대졸이상인 경우는 개방성이 가장 큰 影響을 준 반면, 자율성은 아주 근소한 影響을 미치는데 그쳤고, 고졸이하인 경우에는 성취도가 높을수록 社會咸熟度가 높은 集團에 속할 확률이 크다는 結果가 나타났다. 5. 다음에 家庭의 社會經濟的 地位別로 볼 때, 家庭의 社會經濟的 地位가 中上層일 경우에는 개방성 (2.63)이, 中下層일 경우에는 성취도(5.13)가 높은 影響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本 調査에서 수집된 標本이 대체로 中流階層以上인 경우가 많았던 점을 감안할 때 社會經濟的 地位가 지나치게 上層인 경우에는 두 集團間의 區分을 한다는 것이 거의 무의미할 만큼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6. 幼兒의 性別로는 男兒가 개방성(2.71), 성취도(2.65)의 順으로 影響을 받고 자율성은 거의 影響을 미치지 못한데 반해, 女兒의경우에는 성취도(3.72)가 큰 비중을 차지하고 다음이 자율성(2.16)의 順으로 男兒와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7. 幼兒의 出生順位別로 볼 때, 맏이의 경우 變因間의 影響은 큰 차이가 없었고, 중간의 경우 맏이와 유사한 경향을, 막내인 경우에는 성취도(4.74)가 큰 영향을 주며, 외동인 경우 두 集團間의 區分이거의 무의미할만큼 차이가 없었으며 자율성은 마이너스적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Assuming that various environmental factors of family influences an infant social development, this research deals with correlation between the process environment and the social maturity of infants.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find the most important psychological factor for a development under the various environment. The main approach of the study, therefore, is to investigate the infant socialization, the developmental task, and the roles of the home environment in order to improve the social competence of infants. A field survey was conducted through the questionnaire. The 700 subjects were sampled from infants attending the preschools in Seoul. The two groups were established : the group of 180 infants (group 1) with high degree of social of maturity scale and the other group (group 2) with low degree of social maturity scale. The rest of them were excluded in the light of purpose of the study. The Discriminant Analysis Method was used to obtain the desired solutions. Findings are shown as follows : 1. Concerning about the social maturity scale about all of the infants, the most important discriminator of the between Group 1 and 2 was achievement score. 2. The most important discriminator of the infants with the highly educated mother was openness, while, the factor of the other was achievement. 3. Openness, affection, and achievement were the influential factors for the infants with the highly educated father. Achievement took the position of the contributing factor for the other case. 4. Regarding to the academic background of the parent, openness was the best factor for infants whose parent were highly educated, but self-control was the poorest one. It was found, on the other hand, that the more the infant's desire for achievement grew, the higher the potential to be a member of group 1 increased. 5. The data showed that children socio-economic status has a high relationship to the role of openness for the group with high SES. 6. As far as male was concerned, the discriminant coefficients of openness and achievement played a significant role but that of self-control did not. In a female, the coefficients of achievement, self-control, openness, and affection were 3.72, 2.16, 2.06, and 1.67 respectively. 7. There were little evidences that the birth order of the sibling was correlated to various variab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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