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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윤희중-
dc.contributor.author이여희-
dc.creator이여희-
dc.date.accessioned2016-08-26T03:08:48Z-
dc.date.available2016-08-26T03:08:48Z-
dc.date.issued1984-
dc.identifier.otherOAK-000000014472-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6776-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447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매스 미디어 수용자는 그들의 개인적 사회적인 필요에 의해 매스 미디어를 이용하며, 그에 따른 욕구의 충족을 능동적으로 성취한다는 커뮤니케이션의 이용과 충족접근 방법에 입각하여, 우리나라 대기업 종업원의 사보의 이용과 그에 따른 충족 즉 사보에 대한 만족도, 신뢰도 그리고 회사에 대한 호의도등을 살펴봄으로써 대기업 종업원들의 사보에 대한 충족유형을 연구하는 동시에 경영자와 종업원간의 쌍방커뮤니케이션(two-way communication )매체로서 사보가 어느정도의 역할 및 기능을 하고 있나를 평가 분석하고자 하였다. 방법으로는 1982년 12월 31일 매출액을 기준으로 20대 그룹을 선정 이들 그룹의 종업원 각 20명씩을 대상으로 설문지 조사를 하였다. 이중 1984년 3월 31일 현재 사보를 발간하지 않는 금호그룹과 그룹에서 기업으로 축소된 한양을 제외한 그룹의 종업원 360명을 임의 추출하여 표본으로 삼았다. 이들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여 12명을 제외한 348명으로부터 자료가 회수되었으나 회수된 자료중 51명의 자료가 불충분하여 분석대상에서 제외되고 통계 분석된 자료는 297부였다. 조사는 1984년 4월 9일부터 4월 12일에 걸쳐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coding한 후 KAIST 전산실의 컴퓨터로 spss를 사용하여 전산처리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조사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우리나라 대기업의 사보는 종업원들이 사보에 만족하면 할수록 사보에 대한 신뢰도나 회사에 대한 만족도 자기직에 대한 만족도도 높아지므로 효과적인 종업원 커뮤니케이션 매체로서의 기능을 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현행사보는 종업원PR의 가장 기본이 되는 경영자와 종업원간의 대화의 창구 구실을 하지 못하고 일방적인 정보의 전달수단 즉 하향커뮤니케이션(downward communication)의 도구로서의 역할만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종업원들은 ①사내외의 동정을 파악하기 위해 ②무료함을 극복하기 위해 ③자신의 정신적 문화적 수준을 높이기 위해, 사보를 이용하며 그에 따른 만족을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종업원들이 사보에 만족은 하지만, 22.6 %인 67명이 반 정도 밖에 이해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10.4 %인 31명만이 가족에게 사보를 매번 보여주는 것으로 나타나, 아직도 우리나라 대기업의 사보는 종업원은 물론 그 가족을 위해 알기 쉽고 유익한 전종업원과 그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매체로서의 기능을 하지 못하므로 그 대상폭이 좁다는 것을 알 수 있다.;The purpose of this study, thesis is to draw some findings of functions and roles house organs play in two-way communication between the employees and management. It is also aimed at sorting out various types of employees' gratifications of their house organs by analysing the degree of their satisfaction and confidence on the basis of a uses-gratifications approach. To this end, the twenty biggest business groups were. selected in terms of their total sales as of December 51, '82. Two groups were, however, excluded, because one has not published house organs as of March 31, 1984 and the other was sized down to a single firm. Three hundred and sixty employes at the remaining 18 groups were sampled optionally and were given questionnaire. Of 548 sheets of answers collected by individual surveyors during April 4-12, 51 were dropped for the contents were insufficient. A total of 297 sheets were coded to be computerized through a package of SPSS at the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The survey shows some findings as follows: (1) The greater the employees' gratification of house organs becomes, the higher their confidence in the house organ, and satisfaction at their groups and positions mount. So the role of house organs is largely dependent on the degree of the employees' grafitication of the communication media. (2) But, the present house organs issued by the 18 business groups have failed to contribute to two-way communication between employers and employees. They have functioned just for downward communications. (3) Employees use house organs 1)to get information about developments in and out of their occupations 2)to kill time 3)to improve their mental and cultural levels. As a result, they are gratified as a whole. (4) Despite their gratification, 67 employees, or 22.6 percent of those surveyed, understand no more than half of the contents of the house organs. (5) Of the total, only 10.4 percent, or 31 persons, show their house organs to families. This fact reveals us that, with the limited scope of readers, the house organs of the big business conglomerates do not perform well as useful and readable media for family members as well as for the employee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개요 = ⅵ Ⅰ. 서론 = 1 1. 연구의 목적 = 1 2. 연구의 문제 = 3 3.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 4 Ⅱ. 기업과 PR = 5 1. 기업에 있어서의 PR = 5 2. 기업PR수단으로서의 사보 = 13 Ⅲ. 이론적 배경 = 17 1. 이용과 충족에 입각한 기업의 종업원 PR도구로서의 사보 = 17 2. 이용과 충족접근방법 = 18 1) 이용과 충족접근방법의 기본과정 = 18 2) 이용과 충족접근방법의 개관 = 20 3) 이용과 충족접근방법과 관련된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기능론적 입장 = 21 3. 이용과 충족에 관한 선행연구 = 24 4. 가설의 설정 = 27 Ⅳ. 연구의 방법 = 30 1. 조사 대상 = 30 2. 조사 도구 = 30 3. 조사절차 자료수집 및 자료처리 방법 = 31 Ⅴ. 조사결과 및 논의 = 32 1. 결과분석 = 32 2. 가설의 검증 = 48 3. 논의 = 52 Ⅵ. 요약·결론 및 제언 = 55 참고문헌 = 62 부록 = 65 ABSTRACT = 72-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042650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이용-
dc.subject충족-
dc.subject기업-
dc.subject종업원-
dc.subjectPR-
dc.title이용과 충족에 입각한 한국 20대 기업의 종업원 PR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사보를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Study of Employee Public Relations at the 20 Biggest Business Groups in Korea : Focused of Uses and Gratification of House Organs-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신문방송학과-
dc.date.awarded1984.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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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언론홍보영상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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