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27 Download: 0

도서관학 교육에 있어서 실무교육의 학습방법에 관한 연구

Title
도서관학 교육에 있어서 실무교육의 학습방법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The) learning methods of practical work in library education
Authors
鄭永玉
Issue Date
1984
Department/Major
대학원 도서관학과
Keywords
도서관학; 교육; 실무교육; 학습방법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이봉순
Abstract
도서관학 교육은 도서관학 및 도서관의 발달에 따라 계속 성장해오고 있다. 교육은 현장의 요구에 대처해야할 뿐만 아니라 현실을 개선시키는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그래서 현장에서 쓰이는 실무기술의 훈련과 함께 도서관 현장의 실무를 넘어선 기초원리 및 철학이 교육되어져야 한다. 실무와 이론은 서로 균형을 이루면서 발전해야 하는데 도서관학 교육에서는 이 둘이 항상 갈등의 관계를 지속하여왔다. 그래서 이론과 실무의 격차를 메꾸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교과과정 및 학습방법을 조절하는 방안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 논문에서 필자는 실무학습방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방법으로는 도서관학과 부설도서관, 실습, 학생의 도서관학과 입학이전의 실무경험, 외부강사 초빙, 도서관 견학등을 들 수 있다. 이 중 가장 효율적이고 많이 이용되는 방법은 현장실습이지만, 조사결과에 의하면 여러가지 문제점들이 노출되고 있었다. 그것은 ① 실습의 효율성 ②실습생 배치 ③ 교수와 사서의 지도상의 차이 ④실습시기 ⑤실습기간 ⑥감독 및 학습평가의 통제 ⑦실습도서관측이 갖는 부담감등이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몇 가지 제언을 해보면 다음과 같다. ①실무자와 교수간의 빈번한 접촉 ②실습 도서관과 대학도서관학과의 공식적인 협동체제의 구축 ③현장실습이전 대학측의 세심한 오리엔테이션 ④실습평가할 때, 도서관에서 보내온 실습평가를 바탕으로 대학에서 종합적으로 평가를 행해야 한다. ⑤ 실습도서관측에서는 계획성 있고 유용한 실습계획을 세워 이에 따라 실습을 시행해야 한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문헌정보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