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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김진수-
dc.contributor.author이윤희-
dc.creator이윤희-
dc.date.accessioned2016-08-26T03:08:09Z-
dc.date.available2016-08-26T03:08:09Z-
dc.date.issued2006-
dc.identifier.otherOAK-000000013058-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6559-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305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한국 게임산업이 해외로 진출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진출을 준비중인 한국기업들에게 구체적인 도움을 주고자 작성되었다. 특히 여러 해외진출 대상국 중에서도 미국시장을 그 대상으로 하였다. 미국 시장은 세계 게임시장의 35% 이상을 차지하고 있고, 향후 온라인게임이 큰 폭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잠재되어 있는 주요 전략 시장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아직까지 국내 온라인게임은 미국 시장에서는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상황이기에 미국 시장을 좀 더 잘 알려는 노력은 매우 의미 있는 작업이라고 하겠다. 우선 미국 게임산업에 대한 많은 연구 데이터들을 정리하였고 현장 연구의 결과를 종합하는 방식을 취하였다. 현장 연구의 경우 국내 게임기업인 N사가 미국 현지에서 진행한 사용자 리서치 결과를 바탕으로 하였고 미국 게임사용자의 특성을 도출할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미국사용자 특성과 함께 미국에서 리서치 진행 시 수행과정에서의 고려사항도 함께 발견할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론적인 의미보다는 실용적인 측면에서 의미 있는 연구 결과물이 될 것이다. 논문의 주요 흐름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 게임기업의 미국 시장 진출 필요성을 살펴보고 한국과 미국 게임시장의 차이점을 정리하였다. 다양한 문헌이나 기존 연구를 바탕으로 미국 게임시장의 기본 규모 및 향후 발전방향을 알아보았고 특히 온라인 게임시장 전망을 중점적으로 살펴보았다. 둘째, 미국 게임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미국 사용자의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사용자 리서치가 매우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고 판단하였다. 따라서 사용자 리서치의 필요성과 기본 절차를 살펴보고 해외 현지에서는 어떻게 수행하는 것이 효과적인지 정리해 보았다. 셋째, 국내 게임기업인 N사가 미국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실제로 진행한 사용자 리서치 수행과정 및 결과를 사례 분석하여, 이를 통해 도출된 미국 게임사용자의 특성을 정리하였다. 또한 리서치 수행과정 상의 차이점 및 유의사항도 함께 파악하였다. 현장연구에 바탕을 둔 연구이므로, 향후 미국에 진출하고자 하는 국내 온라인게임 기업들에게 보다 실제적인 미국 게임사용자의 특성을 알려줄 수 있는 연구물이 될 것이라 기대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서론 = 1 A. 연구 배경 = 1 B. 연구 목적 및 내용 = 2 II. 미국 게임산업에 대한 이해 = 4 A. 미국 게임시장 현황 = 5 B. 미국 온라인 게임시장 전망 = 7 III. 사용자 특성 도출과 사용자 리서치 = 16 A. 사용자 리서치 수행을 위한 기본 환경 = 16 B. 사용자 리서치의 기본 절차 = 18 C. 해외 현지 사용자 리서치의 필요성 = 20 D. 미국 현지에서의 사용자 리서치 활용 = 22 IV. 미국 게임사용자 특성 연구 사례 : N기업의 현지 사용자 리서치 수행결과 = 24 A. 리서치 개요 = 24 1. 리서치 목적 = 25 2. 리서치 대상자 = 25 3. 현지 파트너의 선정 = 26 4. 리서치 진행 방법 = 28 B. 리서치 수행 결과 = 31 1. 웹사이트 사용자 리서치 결과 = 31 2. 게임에 대한 사용자 리서치 결과 = 38 3. 기타 고려사항 = 44 VII. 결론 = 53 A. 결론 = 53 B. 금후 연구과제 = 57 참고문헌 = 59-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110488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정보과학대학원-
dc.title미국 현지의 게임사용자 특성에 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N기업의 현지 사용자 리서치 사례를 중심으로-
dc.format.pagexi, 61-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정보과학대학원 멀티미디어학전공-
dc.date.awarded2006.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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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과학대학원 > 멀티미디어학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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