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傳統의 受容과 現代的 表現의 摸索

Title
傳統의 受容과 現代的 表現의 摸索
Other Titles
Approach to the Combination of Tradional and Modern Expression
Authors
金順鎬
Issue Date
1986
Department/Major
대학원 회화학과
Keywords
전통수용현대적 표현모색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이규선
Abstract
한국 전통회화의 기조적인 맥락은 수천년을 이어오면서 각 시대적으로 다양한 양식을 형성하여 왔다. 고구려의 古墳壁畵등 채색중심의 삼국시대 벽화, 그 섬세하고도 찬란한 美感을 자랑했던 고려의 佛畵, 그리고 조선시대의 風俗畵와 실경 산수의 본령 및 民畵등에 이어 오면서 줄곧 그 전반적인 특색을 형성하여 왔다. 그러나 오늘날 우리화단은 서구「모더니즘」의 급박한 유입과 그 수용현상으로 인하여 韓國畵의 의식과 방향은 역사속에서의 전통과 최근 시대적인 조류의 심각한 갈등 속에서 60년대 이후 「한국적인 회화관」, 즉 自我에 대한 재인식으로 回歸하고자 노력해 왔다. 그 중에서 무엇보다도 과거 전통의 규율에만 얽매이지 않고 시대에부응하는 새로운 자기적 자연관에 대한 표현을 위해 직접 우리의 山川을 찾아 다니거나 현실 생활에 눈을 돌려 이 시대가 남기고가는 오늘의 風俗이라 할만한 갖가지 현실적 소재들을 그리고자하는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무엇보다도 현대회화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건으로 꼽히는 작가정신의 「自己言語에 대한 表出」이라는 우선적 상황에 적절한 回歸의 형식으로 와닿는 시대의 순리적 조류일지도 모른다. 한국 繪畵史에 있어서 가장 획기적인 自己繪畵가 태동되었다고 할, 朝鮮時代 後期繪畵의 眞景山水畵風과 風俗畵는 오늘날 근, 현대 회화사에 있어서 절대적으로 중대한 根幹을 이루는 한국회화의 근원이 되었으며, 이와같은 한국민족의 회화체계를 수립하는 데에 중대한 출발의 양식으로 남아있는 것이다. 이에 본인은 평소, 비록 포괄적이긴 하나마 전반적인 회화양식에 깊은 관심을 갖고서 실제의 작품제작에 있어서도 적지않은 재수용의 기회를 갖게 되었다. 이는 곧 우리민족의 전통적인 회화로부터 오늘날의 시대의식에 적절하게 부합할 수 있는 자기의 방법으로 昇華시킬 수 있는 現代化의 새로운 모색이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한국 회화사 중에서도 英·正祖 (1725~1800)시대를 중심으로 흥기하였던 회화양식에 대한 개괄적인 연구와함께 본인 작품에 이어지는 회화의식을 기술하고자 한다.;The core of the traditional Korean-sytle painting has been continued deeprootedly for a long time. There are wall paintings in old tombs of Kokuryo, wall paintings of Three country age, Buddhish art of Koryo, and during Yi-dynasty they developed landscape painting, figure painting, genre painting, painting of the four gracious plants bloues-and-bird painting, and folk painting. Lately, Korean painting circle has been trying to search for it's own unique style through the spirit of inquiry and enthusiasm for "Korean style" from the 60's on, being in a conflict between tradition and reality under the influence of the western Modernism. Above all, a tendency has been made to go out to mountains and streams for new expressions and to turn to the real life to make pictures of the real themes which are, so-called, the traditions of this age. As modern painting is an expression of the free spirit of a painter, individuality and spiritual autonomy are required in the methods of the expression. Therefore, I want to search for a new method of expression with a help of traditional one. Now, in this study, I have made an analysis of the methods of expression and thoughtful background of which real pictures of mountains & streams and genre painting in Late Yi-dynasty are epoch-making in Korean painting history and thought to have common features with modern painting. Taking this endeavor into consideration, I will consider how I should make my works by balancing the traditional methods and those of new modern pain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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