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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5세 아동의 말소리 발달에 관한 연구

Title
3·4·5세 아동의 말소리 발달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Speech-Sound Development in Children Aged Three to Five Years in Korean : With Special Reference to Consonants
Authors
엄정희
Issue Date
1986
Department/Major
대학원 특수교육학과
Keywords
아동말소리 발달자음특수교육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이승환
Abstract
언어장애 중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조음장애이다. 이러한 조음장애를 판별하고 발음에 이상이 있을 때 효과적인 교육 혹은 치료를 하기 위해서는 정상아동의 말소리발달에 대한 자료가 필요하다. 즉, 한 아동의 발음을 그 나이 아동의 발음과 비교하는 규준자료 (norm data)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3·4·5세 아동의 발음을 검사하여 나타나는 말소리 발달 형태를 알아보고 이것을 기준으로 하여 우리말의 말소리발달의 규준자료를 위한 기초자료를 조사 연구하여 조음장애아의 판별과 치료를 위한 자료를 얻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정상적인 발달을 하는 3 - 5세 아동 150명이다. 우리말의 초성에서의 자음 19개, 종성에서의 자음 7개, 단모음 10개 그리고 이중모음 8개 등 총 44개의 말소리를 1음절 낱말과 2음절 낱말의 초성과 종성에서 검사할 수 있도록 구성된 86개의 낱말카드를 이용하여 발음검사를 실시하였다. 검사방법은 아동이 낱말카드를 보고 그 이름을 자발적으로 말하게 하였다. 개별검사를 통하여 2명의 검사자가 동시에 한 아동의 발음을 검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1음절 낱말을 C_(1)VC_(4)(C_(1) : 1음절 낱말의 초성, C_(4) : 1음절 낱말의 종성, V : 중성 ) 그리고 2음절 낱말은 C_(2)VC_(5)-C_(3)VC_(6)(C_(2) : 2음절 낱말의 첫째음절의 초성, C_(3) : 2음절 낱말의 둘째음절의 초성, C_(5) : 2음절 낱말의 첫째음절의 종성, C_(6) : 2음절 낱말의 둘째음절의 종성, V : 중성 )으로 표시하였다. 결과의 검증에 사용된 통계적 방법은 Chi - square검증이며 말소리의 습득정도는 %로 나타내었다. 검증에 의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초성 자음의 위치 전체 (C_(1), C_(2), 및 C_(3))에서 뿐만 아니라 각각의 위치에서 3·4·5세 아동 사이에는 조음능력의 차이가 있었다. 2. 초성 자음의 위치 전체 (C_(1), C_(2), 및 C_(3))에서 뿐만 아니라 각각의 위치에서 3세와 4세 아동 사이에는 조음능력의 차이가 있었다. 3. 초성 자음의 위치 전체 ((C_(1), C_(2), 및 C_(3))에서 뿐만 아니라 각각의 위치에서 4세와 5세 아동 사이에는 조음능력의 차이가 있었다. 4. 초성 자음의 위치 전체 (C_(1), C_(2), 및 C_(3))에서 뿐만 아니라 각각의 위치에서 3세와 5세 아동 사이에는 조음능력의 차이가 있었다. 5. 3 ·4 ·5세 아동 사이에서 'ㅅ', 'ㅆ' 그리고 'ㄹ'의 조음능력에서 차이가 있었다. 6. 종성 자음의 위치 전체 (C_(4), C_(5), 및 C_(6))의 조음에서 3·4·5세 사이에는 조음능력의 차이가 없었다. 7. 초성과 종성사이의 조음능력은 'ㄹ'에서 만이 차이가 있었다.;The present research was designed to investigate the speech-sound developments of Korean consonants among 150 young children, aged from 3 to 5, 50 children for each age. A test format to investigate the developments of the 19 con-..sonants, 10 vowels and 8 diphthongs was constructed and it was administered individually to each subject. All responses were tape-recorded. Two examiners were involved for the transcription of the data and their analysis. For the statistical analysis of the results, Chi-square test was used and the following results were found : 1.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articulation skills between the ages. 2.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articulation skills between the ages of 3 and 4. 3.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articulation skills between the ages of 4 and 5. 4.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articulation skil-skills of three consonants (/s/, /s'/, and /1/) between the ages. 5.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articulation skills of the consonants at the final positions between the ages. 6.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articulation skills of only one consonants (/1/) between initial position and final positions of the 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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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특수교육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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