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69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홍인-
dc.contributor.author윤지현-
dc.creator윤지현-
dc.date.accessioned2016-08-26T03:08:07Z-
dc.date.available2016-08-26T03:08:07Z-
dc.date.issued1985-
dc.identifier.otherOAK-000000014254-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6528-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4254-
dc.description.abstractThis study was conducted in an analytic aspect of Debussy's only violin sonata, which is the last of his chamber works. Debussy wrote 10 chamber pieces among which cello sonata No. 1, Flute, viola. Harp sonata No. 2, violin sonata No. 3 are well known, Debussy's violin sonata, which is constituted of three movements, shows the matic and tonal relationship between movements, and it can be called as a cyclic composition. He used not only major and minor scales, but modality, Pentatonic scale, whole-tone scale and chromaticism throughout the entire piece Traits of poly-modality and poly-tonality are also shown. As for harmony, Debussy used extended tertian harmony that is, triads, Seventh chords, ninth chords, eleventh chords, and augmented triads and whole-tone chords which are derived from whole-tone scale. At times, the triads are used without 3rds. parallel movements of triads, 6/4 chords, 7th chords and 9th chords characterize Debussy's harmonic Progression. Ostinato and sequence are also used throughout the whole piece.;본 연구는 Debussy가 남긴 단 한곡의 바이얼린소나타를 분석적인면에서 고찰한 것이다. 분석에 앞서 Debussy가 남긴 10곡의 실내악에 대한 전반적인특징, 즉, 각 소나타의 악기배합, 악장구성, 형식, 선율적 특징, 화성, 조성 등을 여러 문학과 악보를 통해서 살펴보았다. Debussy의 바이얼린 소나타는 3악장의 분포로써, 주제적, 조성적으로 연계되는 악장관계를 보여주며, 후기낭만주의 시대에 애호 되었던 순환주제적 구성이 응용되었다. 장음계, 단음계를 위시하여, 부드럽고 동양적 성격을 띠는 선법, 5음 음계, 온음음계, 반음계 진행이 전곡을 통하여 나타나며, 부분에 따라, 복선법적, 복조성적구성도 보여진다. 전반적인 화성은 3화음, 7화음, 9화음, 11화음의 분포이며. 빈5도 장·단 3화음의 교차, 중 3화음 및 whole-tone chord, 9화음 등이 효과적으로 사용되어 이곡을 근대적인 곡으로 만든다. Debussy 화음진행의 특징이라 할 수 있는 화음으로 3화음, 6/4화음, 7화음, 9화음 등의 병진행과 동형진행이 응용되었으며, 빠르기변화, 강·약의 변화, 독특한 리듬분포 등이 특징이 된다. 전곡을 통하여, Portanto, Pizzcato, Saltato. Spiccato, Tremole, Glissando, Hamonies등의 주법이 색체적인 음색의 표현을 위하여 과있게 사용됨으로써, 이곡은 고전적, 낭만적인 전통을 유지하면서, 개성적이고 독창적인. Debussy특유의 작품모양을 보여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개요 = ⅳ Ⅰ. 서론 = 1 Ⅱ. Debusay의 실내악 = 3 Ⅲ. Debussy 소나타 No.3 바이얼린과 피아노에 대한 분석적 고찰 = 9 A. 제1악장 = 9 B. 제2악장 = 22 C. 제3악장 = 32 Ⅳ. 결론 = 45 참고문헌 = 47 ABSTRACT = 49-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322936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Debussy-
dc.subjectDebussy Sonata No. 3-
dc.subjectViolin and Piano-
dc.titleDebussy sonata No. 3 for Violin and Piano에 대한 분석적 고찰-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F C. DESUSSY'S SONATA NO. 3 FOR VIOLIN AND PIANO-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음악교육전공-
dc.date.awarded1985. 8-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음악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