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204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정병관-
dc.contributor.author李蘭鉉-
dc.creator李蘭鉉-
dc.date.accessioned2016-08-26T03:08:05Z-
dc.date.available2016-08-26T03:08:05Z-
dc.date.issued1984-
dc.identifier.otherOAK-000000014623-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6511-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4623-
dc.description.abstract이 논문은 추상표현주의의 선봉자의 一人인 마크 토비의 1935년 이후 회화, 필적 작품이 극동양의 영향을 받아 형성되었음을 구명하고자 하였다. 본론 첫째 장에서는 토비의 예술관이 동양사상의 영향을 받아 형성되었음을 연구하였다. 먼저, 토비의 동양에로의 접근 방법과 그것이 토비의 생과 작품에 끼친 영향을 연구하였고 아울러 토비가 禪에 심취하기 이전 그의 정신적 지주였던 바하이 신앙과 그 신앙에 의거해 그린 작품의 상징성을 연구한 후, 토비의 명상적인 작업이 水墨畵의 사상적 배경인 禪불교의 영향을 받아 형성되었음을 연구하였다. 그리고 토비의 필적작품에서 가장 근본적인 것이었던 「리듬」 「운동」이 동양예술에서 으뜸으로 추구되는 《氣韻生動》의 영향을 입은 것임을 연구하였다. 또한, 토비의 구상필적시대 작품의 대부분을 점하고 있는 백색 線이 日本入들에게 理想으로 상징되는 백색의 영향임을 연구하였다. 본론 두번째 장에서는 토비의 필적작품과 동양의 서예 작품이 동질적인 형태임을 비교 연구하였다. 필적 작품에 대한 토비의 생각을 동양人들의 예술의식에 잠재해 있는 書畵합일의식, 또는, 그들의 예술에서 가장 강조하고 있는 線의 추상미와 각각 비교 연구한 후, 필적 작품을 漢字·가나 草書와 비교 연구하였으며, 또한 동양의 金文에 나타난 書의 형태와 비교 연구하였다. 본론 세번째 장에서는 토비의 필적 작품에 나타난 동양화적인 면을 추출하여 동양화와 비교 연구하였다. 토비의 공간의식이 동양화의 餘白으로 부터 유추된 것임을 연구한 후, 필적 작품이 갖는 逸品畵의 특성을 연구하였으며 마지막으로 필적 작품을 총괄하여, 번지는 효과의 작품을 동양화의 潑墨法에, 線과 컴머 형태의 엉킴에 의한 작품은 준에 각각 비교연구하였다. 그리하여, 이 논문의 연구 결과, 토비의 필적 작품이 동양 예술의 영향을 입어 형성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The thesis intended to state that 「Writing」, which were paintings since 1935, of Mark Tobey who was one of advance guards in the area of Abstract Expressionism, was formed by influence of the Oriental Art. In the first chapter, it is researched that the art view of Tobey was formed by influence of the Oriental art ideas. Before Tobey first was fascinated with Zen (禪), it dealed with Baha-' faith which was his spiritual prop and symbolism of the work painted according to this faith. After studying approaching method to the Orient that Tobey took and its influence to the life and works of Tobey, I researched the meditative work was formed by influence of Zen Buddism that was the thinking background of Sumi Painting. This article showed that 「rhythm」 「movement」 that were the most fundamental in writing of Tobey were influenced by Kiun Saengdong (氣韻生動) pursued at the head in the Oriental art. It described that the white colour line, which was composed of almost of works of Tobey in Figure Writing Period (具象筆蹟時代), was influenced by white colour symbolizing Japanese idea. In the second chapter, I comparatively studied that his work and character in Orient were homogeneous forms. After comparatively studying his thought about 「Writing」 and either latent unity consciousness of character and painting (書畵合一意識) in art consciousness of the Oriental people or the abstract beauty of the line most emphasized in their art, I compared 「Writing」 not only with the Chinese grass character, Kana grass character (カナ草書) work but also with character forms of epigraph (金石文) in the Orient. In the third character, I drawed an Oriental painting aspect from Writing of Tobey and compared with the Oriental painting. Studying that space consciousness of Tobey was analogized out of blank space of the Oriental painting, then I went deep into the study of a fine piece of oriental painting (逸品畵) characteristic Writing had. Lastly, generalizing Writing, I studied to compare works having spread effects with Balmuk method (潑墨法) of the Oriental painting, and work by means of a mesh of line and comma with Jun (준) respectively. Therefore from the study result of the thesis, it is showed that Writing of Tobey was formed by influence of the Oriental art.-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개요 = ⅹ Ⅰ. 서론 = 1 A. 연구의 목적과 범위 = 1 B. 연구의 내용과 방법 = 3 Ⅱ. 토비의 예술관과 동양사상 = 6 A. 동양에의 열망과 바하이 영향 = 8 1. 동양에의 접근 방법과 그 영향 = 8 2. 바하이의 영향 = 11 B. 「명상적인 작업」과 선(禪) = 24 1. 禪에로의 轉移 = 25 2. 일본 禪에의 심취 = 27 3. 토비의 禪 태도 = 31 4. 토비 작품에 나타난 禪의 모습 = 35 C. 「리듬」·「운동」과 《氣韻生動》 = 43 1. 「리듬」「운동」과 《氣韻生動》 = 45 2. 필적 작품에 나타난 일본 미학의 영향 = 53 Ⅲ. 필적과 서예 = 58 A. 필적과 서예 = 60 1. 書·畵 合一의 관념 = 60 2. 토비의 線과 동양의 線 = 62 3. 필적과 서예 = 66 B. 필적과 中國, 日本 草書 = 71 1. 草書의 출현과 그 발전 = 72 2. 漢字 草書와의 비교 = 74 3. 일본의 가나 草書와의 비교 = 83 C. 金文과 篆刻에 쓰여진 書와의 비교 = 87 Ⅳ. 필적 작품에 타난난 동양화의 특성 = 93 A. 토비의 공간의식과 餘白 = 93 1. 토비의 공간의식과 동양화의 餘白 = 94 2. 수많은 시점의 출현 = 99 B. 「필적」작품의 逸品畵적인 특성 = 102 C. 필적 작품과 潑墨, 준와의 비교 = 108 Ⅴ. 결론 = 114 참고문헌 = 116 그림 = 121 ABSTRACT = 147-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0734175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마크 토비-
dc.subject필적-
dc.subjectWriting-
dc.subject1935년 이후 회화-
dc.subject극동예술-
dc.subject.ddc700-
dc.title마크 토비의 1935년 이후 회화. 「필적」(Writing)에 나타난 극동예술의 영향-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The) Influence in Mark Tobbys 'Writing' Painting from Far Eastern Art after 1935-
dc.creator.othernameLee, Nan Hyun-
dc.format.pagexi, 148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미술사학과-
dc.date.awarded1985. 2-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미술사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