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黑白 그림의 카드 및 그림 크기가 敎育 可能級 精神遲滯 兒童의 再認 遂行能力에 미치는 영향

Title
黑白 그림의 카드 및 그림 크기가 敎育 可能級 精神遲滯 兒童의 再認 遂行能力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Effect of Different Picture and Card Size for the Level of Recognition Among the Educable Mentally Retarded Children.
Authors
姜順求
Issue Date
1983
Department/Major
대학원 특수교육학과
Keywords
흑백카드그림크기정신지체아특수교육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宋俊萬
Abstract
그림資料는 精神遲滯兒童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 敎育現場에서 중요한 敎授媒體중의 하나이다. 이러한 그림 자료를 效果的으로 提示하기 위해 그림 자료의 여러 屬性들이 兒童의 記憶 및 學習에 어떠한 影響을 미치는지에 관하여 많은 硏究들이 있었다. 본 硏究는 敎育可能級 精神遲滯兒童에게 그림 자료를 통해 效果的으로 敎育하려는 目的으로 黑白그림의 그림 및 카드 크기의 變因이 敎育可能級 精神遲滯兒童의 再認遂行能力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지에 關해 實驗硏究한 것이다. 본 硏究對象은 非言語性 知能檢査結果, 精神年齡 6歲程度인 敎育可能級 精神遲滯兒(IQ 50∼70 : Terman의 知能指數表에 依한 定義) 39名이며, 實驗道具는 그림 및 카드 크기가 서로 다른 과일, 동물, 새, 곤충의 黑白 單純畵였다. 그림 자료는 1장당 2초씩 4장을 連續的으로 提示하며 7초의 遲延時間 以後에 12장의 그림을 보여 주고 24초동안 같은 그림을 찾아내는 再認遂行能力을 實驗했다. 다음과 같은 假說下에서 各 類型에 나타나는 再認遂行能力을 檢證했다. 假說 1. 敎育可能級 精神遲滯兒童의 再認遂行能力은 提示되는 카드 및 그림 크기에 따라 差異가 생기지 않을 것이다. 假說 2. 敎育可能級 精神遲滯兒童의 再認遂行能力은 그림 크기에 따라 差異가 생기지 않을 것이다. 假說 3. 敎育可能級 精神遲滯兒童의 再認遂行能力은 그림 크기가 일정한 경우 카드크기에 따라 差異가 생기지 않을 것이다. 假說 4. 敎育可能級 精神遲滯兒童의 再認遂行能力은 카드 크기에 따라 差異가 생기지 않을 것이다. 假說 5. 敎育可能級 精神遲滯兒童의 再認遂行能力은 그림과 카드 크기가 같거나 다른 것에 따라 差異가 생기지 않을 것이다 假說 6. 敎育可能級 精神遲滯兒童의 再認遂行能力은 동일한 크기의 카드에 있는 그림 크기가 그 카드와 같거나 다른 것에 따라 差異가 생기지 않을 것이다. Mann Whitney U test와 Kruskal-Wallis test를 使用해 假說을 檢證한 結果는 다음과 같다. 1. 카드 및 그림 크기는敎育可能級 精神遲滯兒童의 再認遂行能力 差異를 가져 왔다. 2. 그림 自體의 코기는 談育可能級 精神遲滯兒童의 再認遂行能力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3. 카드와 그림 크기의 差異가 큰 경우에 敎育可能級 精神遲滯兒童은 카드와 그림의 差異가 적거나 없을 때보다 더 잘 再認했다. 4. 카드 自體의 크기는 敎育可能級 精神遲滯兒童의 再認遂行能力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5. 카드 크기가 일정할 때 그림 크기가 카드 크기보다 작은 경우에 敎育可能級 精神遲滯兒童은 더 잘 再認했다.;This Study is to test the effect of different picture and card size on the recognition level of the EMR children. 39 EMR children were randomly selected according to non-verbal intelligence test. The mean IQ of the sample was 61.55 (range, 52.0 to 69.9) and the mean MA was approximately 6 years. 28 black and white outlined drawings of common objects (16 for presentation, 12 for recognition) were used as experimental stimuli. 16 materials for presentation were grouped into four. Subjects were run individually for the successive present-ation condition, a single picture appeared on a card. Total presentation times were 8 seconds for all groups (2 seconds per a material). Subjects had 7 seconds interval. Then, they were given 24 seconds to recognize the same picture they had seen before. The data were tested by using Mann whitney U test and Kruskal-Wallis test. The size of the card and the picture had on effect 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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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특수교육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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