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3 Download: 0

교회학교 교육에 있어서 교수매체의 활용에 관한 실태조사

Title
교회학교 교육에 있어서 교수매체의 활용에 관한 실태조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Utilization of Instructional Media in Church School Education
Authors
강은희
Issue Date
1984
Department/Major
대학원 시청각교육과
Keywords
교회학교교육교수매체서울지역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주영주
Abstract
선교 100주년을 맞이한 한국 교회의 양적인 성장과 더불어 질적인 성장이 요구되면서 교회의 교육적 사명은 점점 더 중요해져 가고 있다. 그러나 엄청난 과학기술의 발전상황속에서, 그에 대비한 새로운 교수방법의 개발이 요청되고 있는 오늘날, 교회학교 학생들이 과거의 주입식 교육방법으로 인하여 학습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교회학교를 통한 교육내용을 일상생활에 적용시키지 못한다면 교회는 교육적 사명을 충실히 완수했다고 볼 수 없는 것이다. 과거 교회학교 교육의 지도방법과 과정이 개선되어야 할 필요가 있는 이러한 시점에서, 효율적인 교수방법에서 필수불가결한 요소로 인정되고 있는 교수매체의 필요성에 대한 깊은 인식과 아울러 교회학교 교육에서의 효과적인 교수매체 활용을 위한 계속적인 연구가 요청된다. 본 연구에서는 기독교 교육의 목적과 그에 따른 교수매체의 필요성, 교회학교 교육에서 많이 활용되어온 교수매체의 활용형태, 교회학교에서의 교수매체 활용 역사등에 관한 이론적이 배경과 함께, 현재 우리나라 교회학교에서의 효과적인 교수매체 활용가능성 및 활용시 문제점을 알아보기 위하여, 서울지역에 있는 240개 교회의 교회학교 교사 240명을 대상으로 질문지를 통한 실태조사를 하여 앞으로의 보다 깊고 계속적인 연구의 기초를 마련하고자 한다. 교육목표 및 내용설정, 요원, 시설 및 교수매체, 예산, 제작, 활용 및 홍보활동, 평가등 7개요인에 의해 구성된 질문지의 조사결과를 종합적으로 분석해 보면 다음과 같았다. 교회학교 교사들은 교회학교 교육에서의 교수매체 활용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고 그에 따라 교수매체 담당자의 필요성을 느끼고는 있었다. 그러나 실제로 교수매체 담당자가 있는 교회는 적었고 담당자가 있다해도 요원의 임무중 Aide의 수준에 머물러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교수매체의 보유상황은 미비한 상태에 있었으며 교회내외적으로 활용가능한 교수매체의 홍보활동이 잘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었다. 더우기 증가하는 교회학교 학생수로 인하여 시설부족현상이 심각해졌고, 교회시설은 교수매체중 특히 투사매체를 활용하는 데 여러 가지 난점을 지니고 있었다. 또한 교회학교에서의 교육활동이 아직도 체제적 방법으로 정리되지 못하고 있어 적절한 방법으로 교수매체를 활용하지 못하고 흥미본위나 순간적인 결정에 의존하게될 위험마저도 내포하고 있었다. 이와같은 교회학교 교육에 있어서의 교수매체 활용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사항을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교수매체의 효과적인 활용을 고무시키고 교수매체 담당자의 구성을 가능케하는 강습회를 자주 계획, 실시하고, 기존 교수매체 담당자의 자질향상을 꾀하여 전문성 및 다양한 역할수행을 가능케 할 수 있도록 정규적인 연수프로그램이 개최되어야 한다. 둘째, 교회학교 정규 교육과정에 구체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교수매체의 연구 개발 및 보급이 활발히 이루어져야 하겠으며, 그 일환으로서 교육목표와 내용에 부합되는 교수매체 활용지침서 및 교육활동에 필요한 모든 자료를 동반한 Package형태의 Resource Kit를 개발해 체제적인 접근에 의한 교수 프로그램이 전개될 수 있어야 하겠다. 셋째, 교수매체를 활용하는 모든 활동은 상호협조적인 입자에서 전 기독교적으로 수행되어야 할 것이며, 교회내에서나 개개 단체간의 빈번한 교류를 통하여 홍보활동을 펌과 동시에 기존 보유자료의 상호대출 및 제작협조를 꾀할 수 있어야 하겠다. 넷째, 투사매체의 원활한 활용을 위하여 교육환경시설의 정비가 요구되며 대집단 공간이 필요에 따라 여러개의 소집단 공간으로 나뉠 수 있도록 이동식 간막이등의 설치도 하나의 대안으로 고려해 볼 수 있겠다.;Since the number of Christian in Korea'has grown rapidly over the last century, the importance of church school education is becoming more emphasized. Students are getting bored with the traditional teaching method, therefore, application of new instructional technology is urgently in need which reflects the advance of modern technology. To maximize the effectiveness and efficiency of church school education, frequent utilization of instructional media is more desirabl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rvey the current status of media utilization in church school education and to make proposals for the improvement of church school education with more frequent utilization of instructional media. To survey the current status, questionaire was distributed to 340 church school teachers. Among them, 240 responses were collected. Followings are the conclusion from the survey: First, most of church school teachers recognized the importance of utilization of instructional media and media specialist in church school education. Second, only a few churches have media specialists and ade quate media collections. Third, most of churches lack in educational facilities necessary for the utilization of educational media. Fourth, a systematic approach to media utilization has not been developed. To solve the problems, followings are suggested: First, workshops should be held regularly and more frequently for the effective media utilization. Second, more instructional materials for church education should be produced and distributed all over the churches. Third, resources centers which provide services such as collections, production and exchange of materials should be established. Finally, more investment on all-around educational facilities for the better use of instructional media should be made.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교육공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