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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배의식을 통한 기독교 교육

Title
예배의식을 통한 기독교 교육
Authors
신경혜
Issue Date
1984
Department/Major
대학원 기독교학과
Keywords
예배의식기독교교육신앙공동체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손승희
Abstract
in all, the aspects of church life: united liturgy and catechesis. Liturgy is the means by which the community of faith confronts and commits themselves to "the Word of God." Catechesis is the means by which the community of faith reflects and reestablishes their lives. Therefore, Liturgical Catechesis which marries liturgy and catechesisis needed to nurture christian community and its members towards owned faith (mature faith stage). Chapter Ⅳ addresses the of liturgy as a means to develop mature faith and offer the 4 Rites of the Christian Identity : Baptism as Christian Initiation, Eucharist as Christian Nature, A Rite of Responsibility, and Adult Confirmation as Christian Commitment. This thesis, focused on the issue of Education for the Community of faith through Liturgy, is motivated, in large part, by concern over the influence of the socio-cultural environment on Christian formation. It would be helpful to reflecton the conditions of Korean Church worshippers, whose numbers have expanded rapidly in recent times. In conclusion, the thesis begins with criticism of the socialization theory, and continues with an examinition of its potential applications to the church.;본 논문은 기독교교육의 틀을 제공하는데 있어 교회학교교육이 이루어 놓은 학교화(Schooling-Instruction)의 한계를 비판하고 이에 대한 대안적 틀로서 종교적 사회화를 제시하였다. 교육의 장으로서는 예배하는 공동체의 자리를 제안하였고 이를 분석하는데 촛점을 맞추고 있다. 기존 교회학교교육은 19세기 자유주의교육론이 대두한 이후 교회교육이 전문화되어 감에 따라 프로그램 개발에만 노력해 왔으며 예배하고, 학습하고, 증거하는 공동체로서의 교회의 자아정체를 인식하지 못하였다. 이에 교회의 갱신을 외치는 움직임이 일어나면서 '하나님 가족'이라는 공동체 개념이 도입되었으며, 이러한 자극으로 교육면에서도 사람들은 신앙있는 공동체로 사회화시켜야 된다는 반성이 일게 되었다. 의미있는 신앙공동체에서는 공동의 기억과 공동의 신앙 및 삶의 스타일을 가진 이들이 모여 그들의 신앙전통과 비젼을 간직하면서 이를 현재의 삶에서 실행화하려고 한다. 이 과정이 이루어지는 자리가 예배와 가르침이 함께 이루어지는 교회전체의 삶이다. 예배란 교회공동체로 하여금 '하나님의 말'에 대면하여 기독교인으로서의 자신의 삶을 결단하게 하는 상황을 제공하며, 가르침은 이러한 공동체의 삶ㅇㄹ 평가하게 하여 재형성할 수 있는 길을 보여주는 수단이다. 그러므로 기독교공동체와 그 구성원들을 기독교신앙에로 성숙하게 하는 양육의 자리는 신앙공동체의 삶이 표현되고 성찰되는 예배적 가르침(Liturgical Catechesis)이라는 결론이 나온다. 본문 Ⅳ장에서는 신앙의 성숙을 위한 예배의식이 갖는 의미를 찾아내어 기독교인의 자아정체에 이르는 순례과정을 네단계의 예배의식으로 구분하였다. 즉 기독교공동체로 입교할 것을 약속하는 세례, 신앙이야기를 가시적인 것으로 확인케 하며 모든 사람들을 참여하게하는 성찬식, 그리고 신앙의 성숙을 향해 나가는 순례과정에서 새로이 결단을 약속하는 책무예식과 안수식을 고찰하였다. 예배의식을 통한 신앙공동체 교육에 대한 본 연구는 사회문화적 환경이 인간에게 주는 영향력에서 동기를 얻어 최근 양적으로 급팽창하고있는 한국교회 예배현장의 문제점을 발견하는데 도움을 주고있다. 본 논문의 결론부분은 위에서 제시한 사회화이론에 근거를 둔 신앙공동체교육에 대한 평가와 그것이 갖고있는 적용의 가능성과 의의에 대하여 성찰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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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기독교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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