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array analysis of MC3T3-E1 osteoblastic cell response to Machined titanium surface and Resorbable blast material titanium surface

Abstract

순수 티타늄은 치과용 임플란트 재료로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임플란트-골 사이의 골유착을 향상, 즉시 기능 등을 가능케 하기 위해 여러 가지 표면처리를 시행하고 있다. 이중 수산화인회석(HA)으로 가압 포착(blasting)하여 얻어진 흡수성(RBM) 표면처리 방식은 생체적합성이 높고, 거친 표면형상으로 인해 임플란트 매식 초기에 안정성을 높여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리고 DNA microarray에 의한 표현형(expression profiling)은 유전자 발현 분석을 가능하게 해주는 새로운 방법이다. 본 연구에서는 임플란트의 초기 모델인 기계 절삭면 표면(machined surface)과 수산화인회석(HA)으로 표면 처리된 흡수성(RBM)표면상에서 나타나는 세포 부착 차이를 SEM, MTT Assay 를 통하여 알아보고, 유전자 발현 차이를 Microarray를 통하여 규명해보고자 한다. 쥐의 두개골에서 얻은 MC3T3-E1 세포를 alpha minimal essential medium이 함유된 소독된 세포 배양판(cell culture plate)에서 배양하였다. 직경 12.0mm, 높이 1.0mm로 제작된 티타늄 디스크를, 2개의 100ml 접시에 대조군으로 기계 절삭면 디스크(machined surface disk) 20개, 실험군으로 RBM 표면 디스크 20개를 넣고 1x105 cells/mL으로 세포를 넣은 후 37℃, 5% CO2, 24 시간동안 배양하였다. 검사체를 새로운 접시로 옮긴 후 동일한 조전에서 24 시간 더 배양하였다. 전체 RNA를 추출하여 microarray 분석을 시행하였다. 또한 2개의 100ml 접시에 각각의 디스크 10개를 넣고 37℃, 5% CO2, 24시간, 48시간 동안 배양하였다. 배양액은 제거한 후 희석된 MTT 용액을 넣고 4시간 배양한 후 MTT assay를 시행하였다. MTT assay에서 처음 24시간 배양에서는 RBM표면(Group 2)의 수치가 더 높았으며, 48시간 배양에서는 기계 절삭(machined)표면(Group 1)의 수치가 높았으나 유의할 만한 차이는 없었다. DNA microarray를 통해 실험군과 대조군간의 골형성과 골전도 및 골유도에 관련된 성장 인자(growth factors), 골형성 단백질(BMP), 피브리노넥틴 (fibronectin) 등의 발현에 있어서는 RBM 표면에서 IGF-1 이 가장 큰 차이로 유전자 발현의 차이(down regulation)를 보였다. Microarray를 통해 주로 세포 부착과 관련된 유전자는 Group 1(machined 표면)에서 높은 수치를 보였으나 세포 분열과 증식에 관련된 유전자는 Group 2 (RBM 표면) 에서 더 높게 나왔다. 이러한 결과의 차이는 임플란ㅌ 표면 처리 방식에 따라 생물학적 조직 반응의 차이가 존재한다는 것을 시사하며 조직과 임플란트 유착에 있어서 더 많은 유전자 단위의 연구가 뒷받침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