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e-expression of MC3T3-E1 osteoblast cells cultured on Anodized titanium surface and Machined titanium surface by means of cDNA microarray

Abstract

본 연구는 산화 티타늄 표면 디스크와 기계 절삭 티타늄 표면 디스크에서 24시간 및 48시간 배양된 MC3T3-E1 cell (rat calvarial osteoblast)의 세포 생존률을 비교하기 위해 MTT test를 시행하였으며, 세포의 디스크 표면 부착 후 세포의 표현형 차이를 관찰하기 위해 디스크에 세포 부착 12시간 후 주사전자현미경으로 관찰하였으며, 또한 세포 부착 48시간 후에 발현되는 유전자의 차이를 미세배열를 통해 관찰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불규칙하고 거칠며, 다공성의 표면 성상을 가진 산화 티타늄 표면에서 배양된 세포는 24시간 후에는 기계 절삭 표면에서 배양된 세포보다 높은 세포 생존률을 나타내었으며, 48시간 후에는 기계 절삭 표면보다 낮은 세포 생존률을 나타내었으나, 유의할 만한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P>0.05). 산화 티타늄 표면과 기계 절삭 티타늄 표면에서 48시간 배양 후 미세배열 검정을 통해 두 가지 디스크간에 발현되는 유전자 차이를 분석한 결과 기계 절삭 티타늄 표면에서는 세포와 생체재료간의 부착에 관여하는 유전자들이 우세하게 나타났으며, 산화 티타늄 표면에서는 골유도에 관계된 유전자가 많이 나타났다. 산화 티타늄 표면에서는 결체직 성장 인자, 기계 절삭 표면에서는 인슐린양 성장 인자 1 수용체가 2배 이상의 차이가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