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茶山 丁若鏞의「民」의 觀念에 대한 硏究

Title
茶山 丁若鏞의「民」의 觀念에 대한 硏究
Other Titles
(A) Study on Tasan, Cheong Yak Yong's Idea of 'Min'
Authors
李元榮
Issue Date
1983
Department/Major
대학원 정치외교학과
Keywords
다산정약용Tasan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朴忠錫
Abstract
本 硏究는 茶山 丁 若鏞의 思想가운데「民」의 觀念이 어떠한 歷史的 文脈속에서 成立된 것이고, 그의 哲學的 思考 및 人間論과는 어떠한 연관을 가지고 있으며, 또 그의 政治社會論에서의「民」의 觀念의 特質이 무엇인가 하는 문제를 考察해 가고자 하는 것이다. 古代儒敎의 政治的 思考에서는「民本」이라고 하는 政治的 理念을 찾아 볼 수 있다. 이것은「民意」,「民心」이라고 하는 것에 根本을 두는 政治를 意味하는 것이지만, 이 경우에「民」는 政治世界에 직접 참여하는 것이 아니라, 오직「民意」와 「民心」의 차원에 머물러 있고 治者의 仁政과 敎化의 對象으로서 存在한다. 丁 若鏞의 「民」의 觀念은 「民本」思想과 결부되어 있는 制度論의 확대와, 또 이와 결부되어 있는 養民論의 연장선 위에서 成立되고 있다. 즉, 人間의 自然的 欲求를 認定하고, 이것을 道德性의 修養보다는 客觀的인 制度를 통하여 規制해 가고자 하는 孟子의 發想에 出發點을 두고, 養民論을 통하여 이러한 制度의 重要性을 강조한 實學派 思考를 계승하고 있다. 그리하여 丁 若鏞은 이 制度論의 理論的 基礎-다시말하면 왜 人間은 制度에 의하여 規制되어야 하는가에 대한-를 모색해 가는 가운데 자신의 새로운 人間觀을 構築하게 되었다. 丁 若鏞의 「民」의 觀念은 이러한 人間觀을 매개로하여 成立되고 있었다. 곧 그에게 있어서 「民」이란, 善과 惡을 행할 수 있는 可能性을 지닌 不完全한 存在이므로, 道德性에 의해서라기 보다는 制度에 의해서 規制되게 된다. 그러나 이와같이 不完全한 存在이기는 하지만「民」은 自身의 行爲를 스스로에 의해 결정하는 自律的 人間이라고 한다. 그러므로 이 때까지 敎化에 의하여 깨달음을 얻게 되는 對象으로서가 아니라 스스로 道德的 實踐의 主體가 되는 것이다. 또 政治社會에 있어서는 政治社會를 建設할 뿐만아니라 추대의 형식을 통하여 統治者를 選出하고 교체하는 統治權의 根源이 된다. 동시에 上向的 方法에 의해 法을 제정하게 되는데, 이와 같이 統治者를 選出, 교체하고 法을 制定하는 것은 「民」이 가지고 있는 自主之權(自己決定權)의 政治的 표현이라고 할 것이다. 더우기 「民」은 自主之權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身分의 세습에 의해서가 아니라, 각자의 能力에 따라서 각각의 직업을 가지고 社會를 구상하여야 하는 것이 라고 하였다. 이와같이 「民」은 道德的·政治的·社會的으로 主體的 立場에 있는 것이므로 이를 統治하는 「牧」은 「牧民慈」라고 하는 統治規範을 실천하지 않으면 안된다고 하는 것이 그의 「牧民」論인 것이다. 이와같이 볼때, 丁 若鏞은 그의 政治社會論에서「民」의 위치에 대하여 보다 명료히 밝히고 있지 않은 측면도 있으나 근대국민주권의 槪念에로 接近하고 있는 기본적인 형태를 발견할 수 있다고 할 것이다.;This study has been made to investigate the idea of ′Min′(民, people) among Tasan, Cheong Yak Yong′s thoughts ; what the historical background in which that is formed is, how that is related with his philosophical thoughts and human-theory, and what the characteristics of that is in polical and social theory. There is ′Min Bon′(民本) as a political ideology in the political thoughts of Ancient Confucianism. This means the politics which is based on the mind and heart of ′Min′. In this case, however, ′Min′ do not take part in the politics, and they only remain as the object whom a ruler virtually governs and educates, in a state of the mind and heart of ′Min′. Cheong Yak Yong′s idea of ′Min′ is organized on the basis of the extension of the theory of the system and the feeding-′Min′. It is originated from Mencius′ idea in which the natural desire of the human-being is admitted and controlled by the external system rather than the self-improvement of the morality, and it is succeeded through the idea of the positive school(實學派) who insists on the importance of the system in view of the theory of feeding-′Min′. Thus, he constructs a new human-view while he explores the theoretical basis of the theory of the system - the reason why the human-being should be controlled the system. His idea of ′Min′ is formed on the basis of this human-view. ′Min′ are the imperfect being who can do what is either good or evil, therefore, they should be controlled by the system rather than the morality. Although ′Min′ are the imperfect being, they are autonomous being who can act by their own will. Thus, ′Min′ are not the object brought to reason by the education, but they are the subject of the moral action by themselves. In the political society, they build that society, and choose and change their ruler of that society, in addition, establsih the law. It is the political expression of the autonomy - self - determining rights -which ′Min′ own. Furthermore, they constitute the society and have occupations, according to not the descent of the social position but their ability. Since ′Min′ have the subjective position in moral, political, and social situations, ′Mok′(牧) governing ′Min′ should practice ″Mok Min Ja″(牧民慈) of the governing rule which is a benevolent rule. This is the ″Mok Min″ theory of Cheong Yak Yong′s. Therefore, in his theory of politics and society, the idea of ′Min′ comes close to the modern conception of the people with sovereign authority whereas the position of ′Min′ is not clearly explained, part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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