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754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서숙-
dc.contributor.author이현경-
dc.creator이현경-
dc.date.accessioned2016-08-26T03:08:34Z-
dc.date.available2016-08-26T03:08:34Z-
dc.date.issued2006-
dc.identifier.otherOAK-000000012842-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6186-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2842-
dc.description.abstractThis thesis explores black people's ideal response to American culture as Toni Morrison suggests in Song of Solomon. This study examines various characters' different responses to dominant white values and investigates how black people can take balanced stance between dominant culture and African values. In Song of Solomon, some characters blindly internalize white middle class values at the expense of their black heritage, while some reject white culture altogether. However, neither is healthy and ideal option for blacks living in American society. As such, the prefatory chapter one briefly overviews black people's position in the Northern cities in the 1960s where this novel is situated and their polar responses between the dominant culture-assimilationism and black nationalism. In chapter two, the limitations of assimilating white middle class values are examined by analyzing characters who have such tendency. Black bourgeois such as Macon Dead Ⅱ unquestioningly accepts racist, materialistic values inherent in dominant culture and becomes a greedy, domineering patriarch. Hagar's desperate endeavor to imitate white standards of beauty shows self-destructive side of assimilationism. In contrast, black nationalism manifests its limitation in characters such as Guitar and Pilate. In avenging the blacks' wrongs in the same way as whites did, Guitar himself repeats white people's bigotry and distorted view. Also, Morrison shows the limitation of rejecting dominant culture by portraying poverty Pilate's family experiences and Pilate's inability to rescue her granddaughter Hagar from the attack of dominant white society's values. In Chapter four, black peoples' reclamation of cultural and historical identity is examined through Milkman's journey to the South and his awakening there. Through his experiences in the South, Milkman is born again as a next generation black man who can take a balanced stance between dominant culture and African values. Morrison carefully avoids making a comparison between dominant white culture and African black culture. However, she implies that both uncritical acceptance of white values and blind adherence to African values are detrimental to blacks living in American society.;본 논문은 토니 모리슨이『솔로몬의 노래』를 통해서 제시한 흑인의 미국 사회에서의 바람직한 적응 방식에 대해 고찰한다. 20세기 초 미국의 남부 농촌 사회에서 북부 도시로 흑인들이 대거 이주한 ‘대이주’ 현상으로 흑인들은 절반 이상 북서부의 도시에 거주하게 되었다. 이후 1960년대의 시민권 운동으로 미국 사회 내에서 흑인들의 정치적, 사회적 지위는 분명히 향상되었고, 북부 도시에서는 흑인 부르조아가 성장하였다. 그러나 후기 자본주의의 영향하의 북부 도시에서 대중 문화를 통해 유포되는 지배 사회의 가치관의 영향에 오래 노출되면서 노예제 이래 흑인들이 유지해 온 공동체 의식과 인종적, 문화적인 정체성은 약화되는 경향을 보였다. 토니 모리슨은『솔로몬의 노래』에서 이와 같은 상황에 놓인 흑인들이 지배 문화와 아프리카에 기원을 둔 흑인 전통 문화 사이에서 취하는 다양한 태도와 입장을 통해 지배 문화의 가치관을 맹목적으로 추종하거나 흑인의 고유한 인종적, 문화적 정체성만을 고집하지 않으면서 미국 사회에서 두 문화를 선별적으로 수용하여 살아갈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서장인 제 1장에서는 소설의 배경이 되는 대이주 시절부터 1960년대까지 북부 도시에서 흑인이 처한 문화적 딜레마에 대해 간략히 소개하고 이에 대해 작가가 인터뷰와 에쎄이 등을 통해 밝혀 왔던 입장을 소개한다. 2장에서는 백인 중산층의 가치관을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인 인물들이 겪는 갈등을 통해 지배 문화의 가치관을 맹목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의 문제점을 살펴본다. 지배 문화를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인 메이컨 데드 1세와 닥터 포스터와 같은 흑인 부르조아들은 흑인 공동체로부터 분리되어 흑인의 인종적, 문화적 정체성을 상실할 뿐 아니라 백인들이 가진 소수 민족에 대한 편견까지도 그대로 흡수함으로써 동족인 흑인들을 혐오하게 된다. 이들은 자신 뿐 아니라 자녀들도 백인 중산층의 가치를 모방하도록 양육하는데, 그 결과 이들의 자녀들은 흑인으로서의 건강한 역사적, 문화적 정체성을 갖기 힘들게 된다. 이 가정에서 자란 여성들은 남성에게 완전히 의존하는 백인 숙녀상을 답습하게 되어 주체적인 삶을 살아가지 못하게 되며, 남성은 지배 문화의 가부장적이고 물질주의적인 가치관을 내면화하게 된다. 3장에서는 2장의 인물들과는 반대로 흑인으로서의 고유한 인종적, 문화적 정체성만을 고수하고 살아가는 인물들이 보이는 한계를 통해 작가가 이러한 삶의방식에 대해 가진 비판적인 입장을 살펴본다. 남부에서 어린 시절, 백인 고용주에 의해 정당하게 보상받지 못한 아버지의 죽음을 통해 백인에 대한 분노를 갖게 된 기타는 백인이 흑인에게 가한 폭력을 그대로 되갚는 과정에서 인종주의와 가부장적 사고를 내면화하게 됨으로써 결국 자신이 저항하고자 하는 백인 사회의 왜곡된 가치관을 답습하는 모순을 보이게 된다. 반면 흑인의 고유 문화와 아프리카적 가치만을 고수하고 살아가는 파일럿의 삶은 물질주의와 가부장제와 같은 왜곡된 지배 문화의 가치로부터 해방된 이상적인 세계로 보이지만, 현대 미국 사회에서 흑인이 택할 수 있는 방식으로서는 현실성이 결여되어 있다. 4장에서는 밀크맨이 남부로 여행하는 과정에서 조상의 잊혀진 이름과 역사를 접하고 흑인 공동체의 일원임을 자각하는 과정과, 왜곡되기 이전의 지배 문화의 가치와 흑인 고유의 아프리카적 가치가 조화된 할아버지 제이크의 철학이 일구어낸 농장 “링컨의 천국”을 접하는 과정을 통해 물질적 진보의 원동력이 되었던 지배 문화의 가치와 흑인 고유의 아프리카 문화 사이의 균형을 꾀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것을 살펴본다. 밀크맨과 같이 흑인으로서의 인종적, 문화적 정체성을 상실한 채 왜곡된 형태의 지배 문화의 가치에 물들어 있던 흑인 청년이 두 문화 사이의 균형을 꾀하여 미국 사회에서 적응하며 살아가기 위해서는 흑인 공동체가 보유하고 있는 아프리카적 문화와 가치를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작가가 아프리카에 바탕을 둔 흑인 고유의 문화와 가치에 더 비중을 두는 듯이 보이는 것은 그것이 개인주의적이고 물질 중심의 지배 문화의 영향권 하에 있는 북부 공업 도시의 흑인들이 잃어가고 있는 것이기 때문이며, 물질 만능주의로 변질되지 않는 이상 물질적 발전을 추구하는 노력은 필요하고 정당한 것임을 밝힌다. 이런 점에서 물질적 진보를 추구하는 지배 문화의 가치와 인간의 땅과 공동체 간의 유기적인 연결을 중시하는 아프리카적 가치를 조화시키며 살았던 제이크의 농장이 밀크맨과 같이 두 문화 사이에서 균형을 잡지 못하고 방황하는 현대의 미국의 젊은 흑인 세대들에게 갖는 의미는 각별하다. 모리슨은 현대 미국 사회에서 흑인들이 취할 수 있는 다양한 적응 방식을 보여주며 지배 사회의 가치관에 완전히 동화되는 것과 흑인의 고유한 인종적, 문화적 정체성만을 고수하는 극단적인 경향을 경계하며 흑인들이 두 문화의 가치를 비판적으로 선별하여 수용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ⅲ Ⅰ. 서론 = 1 Ⅱ. 동화주의 = 9 Ⅲ. 흑인 분리주의의 경우 = 33 Ⅳ. 흑인의 역사적, 문화적 정체성의 회복 = 59 Ⅴ. 결론 = 78 참고문헌 = 81 ABSTRACT = 85-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868005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흑인의 미국 사회에서 이상적인 문화적 적응 방식-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솔로몬의 노래』를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Black People's Ideal Response to American Culture : in Song of Solomon-
dc.creator.othernameLee, Hyun-Kyung-
dc.format.pageiii, 86-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영어영문학과-
dc.date.awarded2006. 8-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영어영문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