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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김숙자-
dc.contributor.author이보나-
dc.creator이보나-
dc.date.accessioned2016-08-26T03:08:27Z-
dc.date.available2016-08-26T03:08:27Z-
dc.date.issued2003-
dc.identifier.otherOAK-000000003723-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6106-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3723-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스포츠 팬클럽 및 서포터스들이 기존 스포츠문화의 잘못된 부분에 대해서 조직적으로 저항하는 움직임을 고찰해봄으로써 스포츠 팬덤의 적극적 문화 실천 및 문화개혁 가능성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 주로 사용한 연구방법은 참여관찰(observation)과 심층면담(interview)이었다. 그밖에 일반서적, 신문기사, 세미나 관련 스크립트, 인터넷 게시판 자료 등을 보조자료로 활용하였다. 연구대상은 L구단이 운영하는 사이트의 팬클럽 모임, 다음(Daum)카페, 서포터스 중에서 회원수 50명 이상인 클럽을 선택해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구성원 12명을 심층면접 하였다. 본 연구결과에 의하면 팬클럽 및 서포터스는 단순한 소비자가 아닌 적극적 소비자이자 생산자임을 알 수 있었다. 팬클럽은 수동적 소비자를 넘어 구성원들이 기존문화의 잘못된 부분에 대해서 조직적으로 대항하고, 모순을 바로 잡으려고 하는 움직임을 스스로 보임으로써 새로운 형태의 문화운동과 문화개혁의 가능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스포츠 팬덤의 문화개혁 과정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스포츠 팬은 팬클럽 및 서포터스에 가입하게 되면서 스포츠 팬덤을 형성하게 된다. 그리고 스포츠 팬덤은 정서적 연대와 비판의식, 정보의 확장과 생산을 통하여 스포츠의 생산적 소비자가 된다. 이러한 생산적 소비자는 더 나아가 문화 실천 및 개혁운동으로 이어지고 비로소 스포츠의 문화개혁은 이루어지는 것이다. 이와 같이 팬클럽 및 서포터스는 흔히 알려진대로 과도한 열정으로 인해 부정적인 성격만 지닌 것이 아니라, 새로운 형태의 문화운동 또는 문화개혁으로 이행될 수 있는 새로운 공동체를 만들어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view sports fan club members and supporters organized resistance to the wrong aspects of the conventional sports culture and thereby, explore the way to help the sports fandom practice and reform the sports culture positively. For this purpose, observation and interview were used, while books, newspaper reports, records of seminars and Internet bulletins were reviewed. For this study, fan club website operated by L baseball team, Daum cafe and supporters were surveyed and thereupon, a club with more than 50 members was sampled, and 12 members were selected for the in-depth interview. It could be confirmed through this study that fan clubs and supporters are not simple consumers but positive consumers and producers. Fan clubs resist in an organized way to the wrong aspects of the conventional sports culture, just beyond being passive consumers, and even try to correct any problem. Such findings suggest that it should be possible for fan clubs to stage a new cultural campaign or reform the sports culture. The cultural reform processes by sports fandom may be summarized as follows. Sports fans begin to form a sports fandom since they join a fan club or supporters. Then, sports fandom become productive consumers of sports through emotional solidarity, criticism, expansion and production of information. Such productive consumers proceed to practice a desirable sports culture or reform the conventional sports culture. The result will be a reform of the sports culture. Such fan clubs and supporters do not behave negatively, as known usually, but they tend to form a new community for a new cultural campaign or reform.-
dc.description.tableofcontentsI.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문제 = 4 C. 연구의 제한점 = 4 II.이론적 배경 = 6 A. 스포츠 팬 = 6 B. 팬덤 = 10 C. 스포츠 팬덤 = 18 III.연구 방법 = 21 A. 민속지학적 연구 = 21 B. 참여 관찰 = 22 C. 심층 면접 = 23 D. 신뢰도 및 타당도 = 30 IV.결과 및 논의 = 32 A. 결과 = 32 B. 논의 = 51 V. 결론 및 제언 = 58 A. 결론 = 58 B. 제언 = 59 참고문헌 = 60 ABSTRACT = 68-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549467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스포츠 팬덤(fandom)의 문화개혁 가능성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프로야구 L구단 팬클럽 및 서포터스를 중심으로-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체육학부사회체육학전공-
dc.date.awarded2003.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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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체육과학부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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