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25 Download: 0

학습공동체(Community of Learning) 특성이 기업 e-Learning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itle
학습공동체(Community of Learning) 특성이 기업 e-Learning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uthors
정예선
Issue Date
2003
Department/Major
대학원 경영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
Abstract
인터넷을 이용한 원격교육이 기업 교육의 새로운 방향으로 대두되고 있는데, 기존의 원격교육시스템을 이용한 교육의 성과에 관한 연구는 교육효과를 높이기 위한 요인을 도출하는 연구가 주로 이루어져 왔다. 전통적인 기업 교육 방식에서 벗어나 새롭게 추진되고 있는 e-learning 기업 교육 방식에서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 오프라인과 절충하는 보완전략이 모색될 필요가 있는데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기업 e-learning 성과 향상을 위해 학습공동체를 활성화 시키는 것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학습공동체는 기존 학습조직 이론에서 나온 실행공동체 개념을 e-learning에 도입한 것으로, 실행공동체는 지식경영에서 지식의 공유와 활용 측면에서 효과성을 보이고 있다고 평가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업 e-learning 성과에 있어 학습공동체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기존의 교육 훈련 성과에 대한 모형을 중심으로 기존의 연구에서 간과되었던 학습공동체 요인을 추가하여 기업 e-learning 성과를 살펴보기 위해 실증적인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는 기업의 사내 교육으로 e-learning을 실시하는 기업에서 학습공동체가 형성된 e-learning 과목을 수강한 사원을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학습 요인, 환경 요인, 학습공동체 요인이 e-learning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문헌 연구를 통해 도출된 각 요인들의 변수에 대해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고 다중 회귀분석을 통하여 본 연구에서 제시된 연구 모형에 대한 모델 검증을 실시하였다. 결과는 첫째, 학습 요인인 학습자의 학습 동기와 학습 내용 적절성은 e-learning 성과인 학습자의 만족도와 직무 수행 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둘째, 환경 요인인 시스템 사용 편이성은 학습 만족도와 직무 수행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나 조직 내 지원은 학습 만족도에만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본 연구에서 기존 연구와 달리 추가 요인으로 살펴본 학습 공동체 요인은 e-learning 성과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학습공동체 특성인 경험 지식 공유는 학습 만족도와 직무 수행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나, 상호 커뮤니케이션은 직무 수행 능력에만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프라인 면대면 만남과 학습 문화 형성을 이루게 하는 학습공동체 요인이 e-learning 학습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 연구는 학습자 구성원간 커뮤니티 형성에 대한 지원과 기업 학습 문화 형성에 대한 기업의 노력이 e-learning 성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밝혀내었다는데 의의가 있다. 그러나 각 요인에 대한 보다 구체적이고 세분화된 측정 항목의 개발을 통한 e-learning 성과 영향 요인을 분석과 기업의 교육으로서의 e-learning의 성과는 궁극적으로 기업 성과 측면으로 이어져야 하므로 향후 기업 성과 측정을 통한 e-learning 학습의 성과를 파악해보아야 할 것이다. 또한 학습공동체 특성이 e-learning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서 보다 정확한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향후 학습공동체가 성숙단계에 접어들어 지식 공유, 상호 커뮤니케이션이 활성화된 집단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필요하겠다. ; This empirical study examines the effect of "community of learning" on the e-learning performance. The concept of community of learning was derived from community of practice which was discussed in learning organization theory. Community of practice is known to be effective in terms of knowledge sharing and using. For this study, the concept of community of learning was devised to apply the concept of community of practice to e-learning. Community of learning was added as an independent variable which has not been emphasized in previous studies which also examined the factors for improving educational performance. The samples were collected in the companies where e-learning was part of their educational program and the respondents had taken e-learning classes within their community of learning. As well as community of learning factor, educational and environmental factors were added as independent variables.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as used to analyze the data. The results are following; First, educational motivation and learning contents appropriateness had a positive effect on learners satisfaction and performance improvement; second, ease of system use had a positive effect on learners satisfaction and performance improvement, while support within the organization was positively related with learner s satisfaction; third, among characteristics of community of learning, empirical knowledge sharing was more likely to cause higher learner satisfaction and performance improvement, while mutual communication had a positive effect on performance improvement only.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경영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