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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폐 아동의 상호주의하기(Joint Attention) 행동

Title
자폐 아동의 상호주의하기(Joint Attention) 행동
Authors
김지연
Issue Date
2002
Department/Major
대학원 사회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김태련
Abstract
본 연구는 마음 이론의 초기 전조로서 상호주의하기 행동(joint attention)이 자폐 아동들에게 결여되어 있는지를 알아보고, 만일 손상되었다면 그러한 손상이 자폐 아동들에게 일탈의 문제인지 아니면 정신 연령과 관련된 지연으로 보는 것이 타당한 것인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정신 연령이 15개월에서 27개월인 자폐 아동 20명, 정신 지체 아동 20명, 그리고 정상 아동 2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CHAT(Checklist for Autism in Toddlers)과 PL-ADOS(The Pre-Linguistic Autism Diagnostic Schedule)의 상호주의하기 문항이 측정되었으며, 통계 분석은 이 두 검사 점수를 종속 측정치로 하는 MANOVA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상호주의하기 행동에서 자폐 아동 집단과 통제 집단(정상 집단과 정신 지체 집단)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즉 자폐 아동은 상호주의하기 행동에서 어려움을 보였다. 2. 자폐 아동을 정신 연령이 높은 집단(정신연령 18개월 이상)과 낮은 집단(정신연령 18개월 이하)으로 나누었을 때, 두 집단은 상호주의하기 행동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즉, 정상 집단과 정신 지체 집단은 정신 연령으로 나눠진 두 집단간에 의미있는 차이를 거의 보이지 않은 반면, 자폐 집단에서는 정신 연령이 높아짐에 따라 더 나은 상호주의하기 행동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자폐 아동이 상호주의하기에서 매우 큰 어려움을 보인다는 선행 연구(Baron-Cohen, 1989; Charman et al., 1988; Mundy et al., 1986)의 결과와 일치하며, 자폐 아동의 이러한 영역에서의 손상은 일반적인 인지 발달 수준에 기인하는 것이 아니라 자폐-특정적 결함임을 보여준다. 또한 자폐 아동의 초기 발달에서 보이는 상호주의하기 행동에서의 결함은 완전히 손상되어 일탈된 영역이 아니라, 정신 연령의 발달과 관련된 지연이라는 것을 제안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상호주의하기 능력이 자폐 아동의 초기 발달에 특정적으로 제한되어 있다는 것을 제시함으로서 자폐 장애의 조기 선별과 개입 프로그램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was to examine joint attention behavior of autistic children. The subjects were 20 autistic, 20 mentally retarded, and 20 normal children with mental age of 15-27 months. Children s joint attention behavior was assessed by CHAT(Checklist for Autism in Toddlers) and PL-ADOS(The Pre-Linguistic Autism Diagnostic Schedule). The data was statistically processed through MANOVA.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1. There was significant group differences on joint attention behavior. Autistic group showed the least joint attention behavior compared to normal and mentally retarded groups. 2. There was a significantly group difference between autistic children with MAs(mental age) over 18 months and with MAs below 18 months. The higher MA autistic children displayed more joint attention behaviors than did the low MA autistic children. These data suggested that differences in MA may be related to differences in the presentation of joint attention behavior deficits among young autistic children. The results of this study support the previous finding that autistic children show impairment in sharing attention. The results also has important implications for early identification and intervention with children with autis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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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심리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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