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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터프랭클(Viktor. E. Frankl)의 의미요법에 관한 목회 상담적 이해와 적용

Title
빅터프랭클(Viktor. E. Frankl)의 의미요법에 관한 목회 상담적 이해와 적용
Authors
한영순
Issue Date
2002
Department/Major
신학대학원 신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신학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손운산
Abstract
우리들은 과거의 어느 시대보다도 빠른 속도로 다양한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역사의 단축으로 표현될 만큼 사회구조는 급속하게 변화하였으며 세대간의 관계가 변화하고 인간의 가치관 변화는 적응하기 어려울 만큼 혼미해지고 있다. 이러한 속에서 현대인들의 인간성 상실은 삶의 자리에서 심리적 불안과 갈등을 겪게 하는 정체성 위기를 불러온다. 이러한 정체성 위기로부터 연원(淵源)하는 이른바 정체성의 혼미는 현대인으로 하여금 미래를 상실하게 만드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이 되면 사람들은 방향 감각을 상실하게 되고 그들의 생활 속에서 삶의 의미를 찾기가 어려워지게 된다. 그러면 이러한 현대인들에게 과연 무엇을 제공해야 하며 어떠한 대안을 제시할 수가 있는가? 본 연구는 이러한 질문을 가지고 시작되었으며 삶의 자리에서 위의 문제들의 극복을 통하여 삶의 의미를 발견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심리학자인 빅터 프랭클(Viktor E. Frankl)의 의미요법과 목회상담 방법을 적용하여 연구하여 보았다. 연구과정을 통하여 여러 가지 삶에 대한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이는 모든 사람은 삶으로부터 질문을 받게 되며 삶에 대하여 대답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프랭클의 경우 그 질문에 대답하기 위해서 책임을 강조하면서 책임을 인간의 본질로 인정하였다. 우리 삶의 전반적인 생활 속에서 세상에 우리가 기여한 것, 우리가 세상에서 얻은 것 그리고 우리가 원하든 원하지 않든 주어지는 운명을 직시하여야 한다는 것이 우리가 취하여야 할 태도인 것이며 언제나 삶의 의미를 갖지 않을 수 없는 이유인 것이다. 즉, 우리가 추구하고 있는 삶의 의미는 목표가 아니라 목표를 향하여 가는 과정 속에서 얻어지는 부산물인 것이다. 이 논문의 구성은 서론에 이어 다음과 같이 전개 하였다. II장에서는 의미요법의 기본 입장인 의지의 자유, 의미에의 의지, 삶의 의지를 살펴보았다. 삶의 의미를 발견하는 세가지 방법을 제시하는데 창조적 가치, 경험적 가치 그리고 태도적 가치를 통하여 삶의 의미를 발견하고, 그 중에서도 경험적 가치를 통하여 삶의 과정 속에서 우리가 겪어야 하는 비극적인 3대 근원인 고통, 죄 그리고 죽음 등을 살펴보았다. III장에서는 성서 이야기로 성서 속에 들어있는 사례를 통하여 의미요법을 적용하여 살펴보았고, 실제 사례로서 안 권사의 삶의 의미 찾기를 살펴보았다. IV장에서는 결론으로 의미요법의 공헌과 문제점등을 정리하였다. 성서 속에 들어있는 사례 연구에서는 치료보다는 생활변형에 관심을 가진 것을 볼 수 있는데 인간의 실존은 인간에게만 주어진 것이기 때문이다. 이는 인간경험의 형태를 기술함으로써 그것들의 확실성에 대해서 말해주고 삶의 철학을 제공해 주고 있다. 또한 실제 사례 연구를 통해서 신앙 안에서 겪고 있는 아픔을 볼 수 있었다. 기도하면서 참을 때까지 참고 인내하지만 도저히 회복할 수 없는 단계에까지 악화될 수 있다는 것이 현실이다. 하나님과의 관계가 인격적인 교제가 아닌 기복적인 타산 행위에서 하나님을 찾게 되기 때문에 주체적 결단의 책임은 회피하면서 초월적이고 자기 깨달음보다는 현실적 기복과 의타적 형태로, 이기적인 가족주의 공동체로 격리되어 가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그래서 충분한 자기 인지능력, 자기감정표현, 개인적 성장과 자각 등으로 발전하지 못하고 있음을 보았다. 그러므로 불안, 노동 혹은 고난이나 아픔 같은 것들은 부끄러운 것, 저주 받은 것들로 해석이 되는 경향을 볼 수 있었다. 이제는 성도들의 요구가 달라지고 있는 것이다. 각 개인이 본 자신의 모습은 텅 빈 모습, 살아오면서 상처 받은 모습 그러면서 덜 성장한 모습들 앞에서 힘들어하고 어려워 하고 있는 모습인 것이다. 텅 비어서 껍데기만 남은 자신이 아니라 진정한 자신을 알고 싶어하는 것이다. 목회상담에 있어서 하나님의 말씀이 초월적인 성격을 지녔다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즉, 그 말씀이 뿌리를 박게 될 바탕이 인간의 내면적 삶이라는 사실을 분명히 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이러한 인간이해를 위해서 이미 심리학 분야에서는 인간 삶의 내면을 철저하게 분석한 선행 연구들이 이루어져있다. 우리는 성서가 말하는 인간이해를 심리학적 인간이해로 대치하거나 보완하는 것이 아니라, 성서에서 말하는 인간이해를 분명히 알기 위한 도구로 필요하다는 것이다. 성서적 인간관을 각자가 실제로 발견할 때까지는 멈추어서는 안 되며 가장 깊은 심연에까지 파고들 수 있어야 한다고 본다. 정리하면 의미요법의 임무는 삶의 의미를 찾는 것, 의미 발견하는 것을 돕는 것이다. 그러나 삶의 의미는 사람마다 다르고 하루하루가 다르고 시시각각으로 다르다. 그러므로 궁극적으로 사람은 삶의 의미가 무엇인지 묻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그 질문을 받는 사람은 바로 자신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는 것이다. 결국 삶의 의미는 우리의 삶의 모든 과정 속에서 엮어지는 고난, 죄, 죽음까지도 삶의 의미에 포함하고 있는 것이다.; Logotherapy invented by Viktor E. Frankl, is a psychological theory to help those with philosophical and spiritual problems. This paper discusses how the Logotherapy can be applied in Christian ministry. Loss of meaning and human instinct is a tremendous problem today, and the resulting feelings of emptiness and despair are serious challenges in contemporary society. In his book, Viktor E. Frankl illustrated that he was able to find life s meaning and maintain his sanity to the end in a death camp that took the lives of so many others. Therefore, if Frankl s ideology allowed him to survive the death camps, such lessons should help today s society struggling with loss of meaning. Based on such motivation, this paper first explores both the philosophical and ideological background of the Logotherapy. Because the Existence Philosophy serves as the foundation of Frankl s ideology, Existentialism has been reviewed in depth. Frankl further develops on this foundation and leads to a better understanding of human potential. This paper also looks for further clues on the origins of the Logotherapy, by learning about the life of Frankl and the historical background of his contemporary society. This research finds that Frankl s Logotherapy is based largely on his own holocaust experience. During the internment, he was forced to closely examine the meaning of life, and the three main pillars of the Logotherapy - Freedom of Will, Will to Meaning and Meaning of Life ? are key results of his analysis. Freedom of man is not a freedom without any constraint, but rather a freedom to face restraint that is placed before him. The determination that flows from "meaning of life" is a trait that is innate in mankind, and unlike other animals, only human beings seek their purpose. Here, this meaning is lies outside of him, rather than inside of him. In addition, just as life belongs to each individual, this meaning is unique to everyone, and therefore, no one can replace or repeat it for another. Hence, the meaning of life emphasizes one s responsibility of life. In the Logotherapy, human beings are examined in multiple dimensions to clarify one s spiritual aspects. However, rather than examining a human being as a jumble of body, mind and spirit, they each form a dimension of a character, leading to a unique form of unity and entirety. Even among these dimensions, however, Frankl in the Logotherapy emphasizes the spirit as the center of a human existence. Three different elements of a spirit together harmonize and constitute one s spiritual dimension and human understanding is made up of spirituality, freedom, and responsibility. Frankl argues that the meaning of life varies from person to person, every hour of the day. Therefore, man must not ask about the meaning of life, but rather, must answer it. Fortunately, Frankl offers three benefits for finding one s meaning of life: benefit of creativity (what can we give in life?), benefits of experience (what can we take from this world?) and benefits of attitude (the kind of freedom that none can take away even during the most difficult times - resistive attitude toward one s inevitable fate). Among these, Frankl believes that the benefit of attitude is the reason why one can maintain the meaning of life after all. To examine Frankl s theory in application, this paper closely studies two major examples. The first example explores Jesus and the temptations in the wilderness (Luke 4:1-13). This testimony suggests a lesson for our everyday lives, as well as a new understanding of human nature and human relationships. The second example explored the real-life testimony of Elder Ahn, based on Robert C Leslie s method on case studies (1965). Her testimonies shine further light on Jesus commission and lead to further investigation on the Logotherapy. In the final section, this paper examines Frankl s contribution to and limitation on ministry counseling, as well as areas for further explo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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