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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인』을 통해 본 18세기 국가 담론과 가정

Title
『이탈리아인』을 통해 본 18세기 국가 담론과 가정
Authors
민자영
Issue Date
2001
Department/Major
대학원 영어영문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최주리
Abstract
This thesis investigates the political underpinnings of The Italian or the Confessional of the Black Penitents in the context of 18th-century English nationalism. Although critics have traditionally viewed Radcliffe as a conservative writer, The Italian reveals much evidence of progressive nationalistic ideology both in terms of class and gender. This dissertation traces how nationalist politics are redefined through the course of the novel. To clarify the concepts of nationalism and the home which this dissertation is based on, the first chapter explores the socio-political contexts of nationalism and the discourse of the home at the end of the 18th-century. The second chapter shows how The Italian s hero and heroine embody the radical politics of the nationalist project. Although gothic distinctions between good and evil are based on the nationalist consciousness that sees Europe as the source of evil, this distinction collapses causing greater difficulties for the hero and the heroine of the novel. This collapse can be viewed as a symptom of the political turmoil of the 1790s following the French Revolution. The third chapter argues that, while threats and anxieties are diminished in the typically Radcliffean "explained" scenes, the politics of nationalism rooted in sensibility and enlightenment is sublimated into the "virtue" of the home engendered as feminine. In this process, the radical and subversive politics of nationalism become regulated and privatized as virtues of the domestic sphere. The forth chapter argues that the moral worth of the home domesticates heterogeneous interests and values, and establishes an idealized and harmonious community. The final wedding feast shows the process of domestication whereby the heroine becomes the center of the newly born home. The domesticity that the novel glorifies can be understood as a new aspect of the nationalist project and the home as a model for the ideal and homogeneous nation The ideology of the feminine and private sphere of the home becomes the core discourse of nation formation. The idea of the home both maintains and disseminates English middle class ideology throughout the nation and the empire in the modern period. ; 영국의 국가주의는 18세기에 와서 대두된 근대적 국가 개념의 형성과정에서 노르만 정복으로 인해 상실된 자유와 평등의 본래적인 영국을 복원한다는 명분 하에 중산계급을 중심으로 현 체제에 대한 개혁을 주장한 움직임이다. 18세기 말에 이르러 발생한 일련의 역사적 사건들은 국가주의 담론의 급진적인 정치성을 재조정해야 할 필요성을 야기했다. 본 논문은 이와 같은 역사적인 상황을 기반으로 1797년 출판된 래드클리프의 마지막 소설 『이탈리아인』이 18세기 말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재정의되고 있었던 영국의 급진적 국가주의 담론에 크게 영향 받았음을 고찰하여, 이를 통해 그 동안 정치적으로나 성별적으로 보수적이라고 인식되어오던 래드클리프의 소설을 새롭게 이해할 수 있는 틀을 마련하고자 한다. 제 1장 서론에서는 본문의 작품 읽기의 배경이 되는 18세기 국가주의 담론의 동향과 가정의 이데올로기에 대한 시대적인 고찰을 행한다. 제 2장에서는 『이탈리아인』이 보여주는 선과 악이라는 대립구도가 불안정적인 양가성을 지니고 있음에 주목하여 이와 같은 징후의 원인을 시대 상황과 연관시켜 규명한다. 즉 『이탈리아인』이 보여주는 선과 악, 이성과 미신, 계몽과 공포와 같은 대립의 양상은 영국과 유럽이라는 당시 국가주의적 담론이 견지하던 문화적이고 정치적인 대치구도와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동시에 이 대립 구도의 와해 또한 18세기 말의 정치적 상황과의 연관성 속에서 읽어 낼 수 있다는 것이다. 『이탈리아인』이 야기하는 불안은 선과 악, 자아와 타자라는 이분법적 대립이 와해되는 데에서 기인한다. 외부의 위협은 내부의 문제로 탈바꿈하고 악한 타자와 선한 주인공의 대립은 무너진다. 엘레나와 비발디는 악한 "이탈리아"와의 대립을 통해 자신을 정의할 수 없게 된다. 이분법적 대립의 경계가 모호해지는 상황은 프랑스 혁명으로 인해 국가주의의 가치 체계가 복합적인 양상으로 변화하고 있던 당시 사회 전반에서 관찰되던 징후였으며, 이와 같은 상황은 소설 속에서 보다 근본적인 위기를 초래한다. 제 3장에서는 초자연적인 현상이 설명되고 비밀이 밝혀지는 후반부를 통해 국가주의 담론의 정치성이 가정을 통해 재정의 되는 과정을 살펴 본다. 이러한 해결의 후반부는 2장에서 살펴보았던 대립 구도의 혼란이 해소되고 질서가 구축되는 부분이다. 3장에서는 주로 엘레나의 과거가 밝혀지는 산타델라피에타 수녀원을 중심으로 가정의 의미를 살펴본다. 합리적인 모성을 중심으로 운영되는 이 수녀원은 당시 과격한 파괴와 혼란을 초래한다고 비난 받던 감수성이나 자비, 계몽의 정치적 함의를 여성이라는 성별과 연계 시킴으로써, 이들이 내포하는 급진적이고 전복적인 정치성을 사적이고 절제된 여성의 미덕으로 전환하여 보여주는 곳이다. 그리고 이러한 미덕은, 수녀원과 이단심문소라는 유사하지만 서로 다른 공간의 비교와 대조에 의해, 유럽의 정치성과 차별화된다. 제 4장에서는 3장에서의 고찰을 토대로 가정이 "도덕적"인 가치를 중심으로 다른 이질성들을 동질화하고 통합을 시도하는 양상을 고찰한다. 두 주인공의 결혼식은 서로 다른 가치관들이 하나로 통합되는 장소로, 이 축제는 조화로운 가정이 생겨나는 곳인 동시에 이상적인 공동체가 형성되는 곳이다. 여기서 신분과 지위를 우선시하던 비발디의 아버지는 올리비아와 엘레나가 보여주는 세련된 예절에 감명 받아 자신의 편견을 버리고 이들을 축복해준다. 또한 하인 파울로와 그 친구들 역시 비발디와 엘레나의 인정과 감사로 인해 크게 기뻐한다. 적대적인 세계를 자신들의 가치를 통해 재편한 엘레나와 비발디의 결혼은 낯선 이탈리아의 풍경 속이 아닌 "영국"식의 정원에서 행해진다. 종합해볼 때 래드클리프의『이탈리아인』이 단순히 귀족을 옹호하고, 가부장제를 인정하는 보수적인 정치적 성향을 지니고 있는 것이 아니며, 불안과 공포를 야기하는 전반부 뿐만 아니라 이들이 해소되는 후반부까지 당대의 국가주의 이데올로기의 상황과 이상을 반영하고 있다. 그러므로 이 소설은 개혁적인 중산계급의 국가주의 이데올로기에 크게 영향 받았다고 볼 수 있으며 이 소설이 보여주는 이상적인 가정의 모습을 통해 18세기 말의 혼란기를 거치면서 여성이 주관하는 사적인 공간인 가정이 영국 중산계급의 정치성을 유지하고 유포하는 국가 담론으로 자리 잡는 과정의 양상 또한 읽어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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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영어영문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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