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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벨(M. Ravel) [Concerto pour la main gauche]에 관한 연구

Title
라벨(M. Ravel) [Concerto pour la main gauche]에 관한 연구
Authors
임연실
Issue Date
2000
Department/Major
대학원 음악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
Abstract
19세기말의 유럽은 독일 예술에서 두드러졌던 낭만주의적 예술 경향에서 벗어나려는 세기말적인 혼란과 신세기에 대한 기대로 가득했다. 그 중 인상주의는 프랑스인 들의 새로운 미래에 대한 기대와 열망으로부터 나온 것이다. 라벨(Maurice Joseph Ravel: 1875 -1937)은 인상주의 음악을 대표한 중요한 작곡가로서 뚜렷한 서양의 전통적 형식 위에, 드뷔시 (Claude AchilleDebussy: 1862 -1918)의 비전통적 화성의 영향을 받아 독특한 음악 세계를 구축한 작곡가이다; 그의 초기 작품은 대체로 인상주의적인 경향이있으나, 그 이후의 작품은 이국적인 요소와 민속적인 음악을 구사해 새로운 표현 방법을 시도했고, 이와 더불어 작품의 형식에 전주곡이나 푸가 등을 사용함으로써 고전적인 면모를 나타내기도 하였다. 특히, 라벨의 작품 활동 후기에는 낭만주의적인 경향과 함께 재즈(Jazz)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그의 작품에 재즈의 음악적 기법과 요소를 실현하기도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라벨의 생애와 그의 작품을 살펴보고, 후기 작품 중의 하나인「왼손을 위한 협주곡」Concerto pour La main gauche에 관한 연구를 통해서, 그의 인상주의적인 음악적 특징과 기법, 그리고 1920년대부터 유럽 음악계에 큰 영향을 미친 미국적 음악 양식인‘재즈(Jazz) 가, 고전적인 형식의 전통성을 고수하던 라벨의 작품에 어떠한 방법으로 사용되었는지를 알아보았다. 이 곡은 렌토(Lento) - 알레그로(Allegro) - 렌토(Lento) 로 구성된 3부형식의 단악장곡으로, 이는 A - B - A´ 의 형식을 나타내며, A 와 A´ 의Lento부분에 각각 카덴자(Cadenza)가 쓰이고 있는 특징이 있다. 또한,지속음(Pedal Point)과 오스티나토(Ostinato)가 곡 전반에 쓰이고 있고, 주제적 선율이 대위법적인 스트레토(stretto)기법으로 표현되고 있다. 반면, 이작품에 사용되고 있는 재즈적 요소는 음계와 리듬의 측면에서 나타나는데, 이는 주제 선율에서 두드러진다. 우선, 주제적 선율Ⅰ에는 부점리듬과 당김음(Syncopation)이 사용되었고, 주제적 선율Ⅱ에는 음계의 제 3음과 제 7음을 반음 내린 블루노트(Blue notes)에 의한 블루음계(Blue scale)가 당김음(Syncopation)과 더불어 사용되고 있다. 특히, 불규칙한 액센트(accent)에 의한 즉흥성과‘폴리리듬(polyrhythm)’,‘폴리메트릭(polymetic)’, 그리고, 스윙 재즈(Swing Jazz)에서 많이 쓰이고 있는‘Ahead of thebeat 와 비정규적인 프레이즈(phrase)로 인한 박절감의 변동 등은 이 작품이 재즈(Jazz)적인 요소를 사용하고 있는 예가 된다고 할 수 있다. ; The end of the century confusion and expectations for the new century were not an exception in the late 19^th Century. Especially in France, these expectations and yearnings for a new future at the turn of the century brought forth a unique movement called "Impressionism" among musicians, artists, and writers. Maurice Joseph Ravel(1875∼1937) was one of the important composers who represented impressionism movement in music. He created a unique music style by overlaying the non-traditional harmonic techniques of the Claude Achille Debussy(1862∼1918) on the traditional Western music form. Most of his early works showed a trend of impressionism. But in his later works he tried to find a new way of expression by incoporating elements of foreign countries and French folk music, while at the same time readopting classical aspects of 「Prelude」 and 「Fugue」 . In praticular, we can notice a trend of romanticism and techniques/elements of jazz in his later works, which means that he developed quite an interest in jazz. This paper begins with the examination of Ravel s life and his works, an then moves on to analyze one of his later works titled Concerto pour la main gauche. The purpose of this analysis is to show in what manner he, who had insisted on the classical tradition of music, incorporated jazz, an American music that had great influence in European music in 1920 s, in his works. Concerto pour la main gauche is composed of three - part form, i.e. A - B - A (Lento - Allegro - Lento), and is unique in using Cadenza in both A and A part. Also, "pedal point" and "ostinato" shows up in the general parts of this piece, and "stretto" technique is being also used. This piece uses some elements of jazz such as "blue notes" and "syncopation" in subject melody I - II. It also adopts techniques of irregular accent, "polyrhythm", "polymetric", "Ahead of the beat", often used in Swing Jazz, and transformation by the irregular phrase are the examples of jazzy ele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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