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705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
dc.contributor.author윤혜정-
dc.creator윤혜정-
dc.date.accessioned2016-08-26T03:08:05Z-
dc.date.available2016-08-26T03:08:05Z-
dc.date.issued2000-
dc.identifier.otherOAK-000000002624-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5884-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2624-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수학교육에서 신문활용교육에 대해 알아보고, 신문활용교육의 도입이 수학 학습에 주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신문활용교육을 도입하는 방법으로 활동지를 사용하였으며 다음의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수학수업에서 신문활용교육을 도입할 때,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 수학수업에서 신문활용교육을 도입할 때, 학생들의 수학적 성향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3. 신문활용교육을 받은 학생들은 의사소통측면에서의 개방형 문제를 얼마나 잘 해결하는가? 4. 신문활용교육에 대한 학생들의 느낌은 어떠한가? 이 연구문제를 분석하기 위하여 사전에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1학기 시험성적과 수학적 성향 설문지로 동질성을 확인하였다. 실험집단은 10주간 신문자료를 활용한 활동지를 사용하여 신문활용교육을 도입한 수업을 실시하였으며, 통제집단은 전통적인 수업만을 받았다. 2학기 중간고사 성적으로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실험이 끝난 후 수학적 성향검사를 다시 실시하고, 개방형(open-ended) 문제를 실험집단과 통제 집단에 실시였고, 신문활용교육에 관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학에 대한 학업성취도에서 신문활용교육을 받은 학생들은 전통적인 수업을 받은 학생과 비교해서 유의수준 0.0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둘째, 수학적 성향면에서 신문활용교육을 받은 학급은 전통적인 수업을 받은 학급과 비교하여 유의수준 0.05 이내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신문 활용교육을 받은 실험집단 학생들의 성향의 변화가 거의 없으나 통제집단 학생들의 수학적 성향은 부정적으로 변화하였다. 수학교과의 경우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수학적 태도가 부정적으로 변한다는 경향에 비추어 볼 때, 신문활용교육의 도입은 수학에 대한 부정적 성향을 방지하는 의미 있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세째 , 개방형 (open -ended) 문제의 평가에서는 신문활용교육을 받은 학습과 전통적인 수업을 받은 학급사이에 유의수준 0.05이내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신문활용교육은 기존의 학업평가에서는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지만 수학적 사고, 추론, 창의적 사고를 요하는 평가에서는 그 효과가 있었다. 네째, 신문활용교육에 대한 설문결과, 학생들은 신문활용교육에 대해서 대체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또한 수학에 대해서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fine what is NIE(Newspaper In Education) in mathematics education and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NIE instruction in learning mathematics. The worksheet is used for applying NIE in mathematics education and this study suggest the following questions. 1. What kind of influence does NIE have on the learning achievement of students? 2. What kind of influence does NIE have on the mathematics disposition? 3. Have does the students using NIE solve the open-ended problems? 4. How do the students feel about NIE ? To analyze these questions, before the study, the homogeneity between two groups is verified by the grade of their 1st term exams. The one group is an experimental group which is assigned to use NIE in learning mathematics for 10 weeks. The other group is a controlled group which is received only ordinary teaching methods. 10 weeks later, the achievement of students were verified with mid-term exams of 2nd term, another test of mathematics disposition and the test of open-ended problems. After that, the survey for NIE was performed. The results of study are follows. 1. There is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learning achievement between the experimental group and the controlled group in significant level 0.05. 2. There are some difference in mathematics disposition between two groups in significant level 0.05. That is, the students of experimental group learned NIE are not changed in mathematical disposition. However, the other group takes on negative attitude in a mathematical disposition. Consiering that the higher class as the students go up, the more negative to the mathematics their attitude become, using NIE in mathematics education is valuable to prevent the negative disposition to the math. 3. There are some difference in the open-ended problem test in significant level 0.05. Although using NIE has little effect in the ordinary test methods, NEE has some effects in the test which require the mathematical thoughts, the reasoning and the creative thoughts. 4. The survey for NIE shows that students have positive response to NEE and to mathematics too.-
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문제 = 3 C. 용어의 정의 = 4 D. 연구의 제한점 = 5 II. 이론적 배경 = 6 A. 신문활용교육 = 6 1. 신문의 교육적 기능 = 6 2. 신문활용교육의 정의 = 7 3. 신문활용교육의 필요성과 목적 = 8 4. 신문활용교육 적용 방법 = 10 5. 신문활용교육 현황 = 11 B. 수학과와 신문활용교육 = 14 1. 수학과와 신문활용교육 = 14 2. 수학과에서 신문활용교육의 목적 = 18 3. 수학과에서 신문을 활용하는 방법 = 19 4. 선행연구 = 27 III. 연구방법 및 절차 = 29 A. 연구대상 = 29 B. 연구방법 = 29 C. 검사도구 및 채점기준 = 34 1. 학업성취도 검사 = 34 2. 수학적 성향 검사 = 34 3. 개방형(open-ended) 문제의 평가 = 37 4. 신문활용교육에 관한 설문 = 41 D. 신문활용교육 활동지 개발 = 42 IV. 연구 결과 및 해석 = 48 A. 동질성 분석 = 48 1. 학업 성취도 = 48 2. 수학적 성향 = 48 B. 학업 성취면에서의 효과 분석 = 53 C. 수학적 성향면에서의 효과 분석 = 54 D. 개방형(open-ended) 문제의 평가 = 59 E. 신문활용교육에 대한 설문 분석 = 60 V. 결론 및 제언 = 73 참고문헌 = 76 부록 III-1 수학적 성향 설문지 = 81 부록 III-2 개방형(open-ended) 평가문제 = 83 부록 III-3 신문활용교육에 관한 설문지 = 84 부록 III-4 학습지 1 : 개의 나이는 얼마나 될까요? = 86 부록 III-5 학습지 2 : 이승엽 선수는 몇 개의 홈런을 칠 수 있을까요? = 89 부록 III-6 학습지 3 : 우리도 휴대폰을? = 92 부록 III-7 학습지 4 : TV에는 어떤 프로그램이 방영되나? = 95-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461874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신문활용교육(nie)이 수학학습에 미치는 효과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수학교육전공-
dc.date.awarded2000.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수학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