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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study on the success of knowledge transfer through knowledge management systems (KMS) within the firm

Title
A study on the success of knowledge transfer through knowledge management systems (KMS) within the firm
Authors
정성휘
Issue Date
2002
Department/Major
대학원 경영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Doctor
Advisors
김효근
Abstract
기업 내 지식이전능력은 기업의 핵심역량을 통한 경쟁우위를 달성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현재 많은 기업에서는 기업의 지식을 자산화하고 이를 기업의 핵심역량의 밑거름으로 활용하기 위해 지식경영 프로젝트를 실시하고 있다. 또한 기업은 지식의 공유와 이전을 위한 수단으로 지식경영시스템(Knowledge Management Systems: KMS)에 대한 아낌없는 투자와 노력을 수행하고 있으며, 그 결과 기업의 조직원들은 시 공간을 초월하여 KMS내 지식을 활용하여 업무에 적용하여 성과를 가져오고 있다. 이처럼 기업의 지식이전은 KMS를 기반으로 개인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나, 지금까지 지식이전에 관한 기존의 연구는 KMS특성을 배제한 상황에서 이루어 졌으며, 지식이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어느 정도 밝혀지기 했어도 구체적인 실증연구나 인과규명은 구체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더욱이 지식이전의 연구들은 기업단위로 주로 기업간을 대상으로 이루어 졌으며, 기업 내에서는 부서간의 지식이전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KMS를 활용한 기업 내 개인간의 지식이전 현상에 주목하여 이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본 연구는 기업 내 KMS 기반의 지식이전과정을 개인의 학습상황으로 보고, 지식획득에 있어 정보화 시대의 학습자 중심의 학습을 강조하는 구성주의 관점으로 해석하였다. 구성주의란 80년대 중반부터 거론되기 시작한 학습이론이자, 인식론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이 관점은 다른 요인들보다 학습자의 역할 및 학습자 주도의 학습을 강조하며, 이때 주요 학습수단인 IT를 강조하는 관점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구성주의 관점이 기업 내 KMS를 통한 지식이전 현상을 설명해 줄 수 있는 관점으로 보고 이를 도입하였다. 또한 이를 위한 기초작업으로, 선행연구를 통해 지식이전의 개념을 명확히 하고자, 지식공유와의 개념을 구분하였으며, 지식이전 성공 등 지식이전과 관련 변수들의 정리하였다. 지식이전과 관련된 요인들은 크게, 지식수혜자 특성, 조직 특성, KMS특성, 그리고 지식전수자 특성으로 구분되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구성주의에 입각한 지식 수혜자의 채택동기를 중심으로 연구모형과 연구가설을 제시하여 이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채택동기를 매개변수로 보는 이유는 동기는 성과를 예측할 수 있는 직접적인 요인이며, 또한 KMS상황하의 지식이전은 무엇보다도 지식을 채택하려고 하는 동기가 중요하며, 기존에 지식이전 영향요인이 내/외적으로 채택동기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지식이전의 직접적인 영향변수라고 밝혀진 지식전수자의 특성은 KMS상황에서는 직접적인 변수로 보기 보다는 지식을 이전 받은 후 실행하는 데 얼마나 도움을 주었는 지에 따라서 지식이전 성공과의 정도가 달라질 수 있으리라는 조절변수로 보았다. 본 연구의 모형은 모두 네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1) 채택동기와 지식이전 성공과의 관계, 2) 지식수혜자 특성(흡수능력, 자기유능감, 업무압력)과 채택동기와 지식이전 성공과의 관계, 3) 지식이전의 결정요인 (지식수혜자 특성, 조직특성(지식경영활동에 대한 보상, 학습문화), KMS특성(시스템 품질, 지식품질)과 채택동기와의 관계, 4) 지식전수자와의 관계(커뮤니케이션, 신뢰)의 조절효과 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KMS를 구축한 기업을 대상으로 KMS로부터 지식을 이전 받은 개인으로, 제시한 연구모형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기위해 예비조사(15개 기업 대상)를 실시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설문지를 수정 보완하였다. 본 조사로써 2001년 10월 11월에 걸쳐 총 113개 회사 및 정부기관에 565부 설문지를 배부하여 이중, 81개 기업의 342명의 설문지를 대상으로 가설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검증에 사용된 방법은 신뢰성, 타당성 분석을 기초로 주로 SPSS(ver. 10.0)를 이용하여 회귀분석을 사용하였으며, 채택동기의 매개효과를 구체적으로 보기위해 구조 방정식 모형을 추가로 사용하였다(AMOS ver. 4.0). 그 결과, 지식이전의 영향 요인 중 흡수능력, 자기유능감, 업무압력, 학습문화, 시스템 품질, 지식품질이 채택동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채택동기는 지식이전성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써 채택동기는 지식이전 영향요인과 지식이전 성공과의 관계를 부분적으로 매개한다는 사실을 밝혀내었다. 그러나 보상요인은 유의하지 않게 나온 결과는 지식경영과 KMS를 수행한 지 역사적으로 그리 길지 않기 때문으로 보인다고 추론되었다. 또한 지식전수자의 관계, 즉 커뮤니케이션과 신뢰의 정도에 따라 채택동기 및 수혜자의 특성이 지식이전 성공에 미치는 영향이 다를 것이라는 가설에 대해서는 커뮤니케이션과 신뢰 모두, 흡수능력과 자기유능감에서만 조절효과가 검증되었다. 본 연구의 학문적인 의의는 대부분의 지식이전 연구가 개념적이거나 또는 기업 혹은 부서간의 지식이전 연구가 주를 이룬 반면, 본 연구는 현재 기업의 지식이 개인단위로 KMS를 통해 빠르게 이전되는 현상에 주목하여 개인간 지식이전을 연구한 점을 들 수 있다. 또한 지식이전 연구에 구성주의 시각을 도입한 점, KMS특성을 고려한 점, 동기를 매개로 지식이전 영향요인과 성공간에 관계를 살펴본 점 등이 학문적인 의의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실무적인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기업의 지식경영 관리자들은 기업 내 KMS를 위주로 자발적으로 일어나는 지식이전 현상에서 지식 수혜자의 채택동기가 중요하다는 것을 이해하고 이를 높힐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이며, 더욱이 지식을 채택하고자 하는 동기에 보상요인이 영향을 주지 못하는 점에 비추어보면, 보다 채택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현실적인 보상제도를 갖추어야 할 것이며, KMS 구축 시 시스템품질과 지식품질을 모두 중요하게 고려해야 한다는 점이 본 연구의 결과가 갖는 실무적인 의의라고 할 수 있다. 핵심어: 지식이전, 지식경영 시스템, 지식경영, 조직학습, 구성주의 관점, 채택의지, 지식이전 성공 ; The knowledge transfer in the business firms is of critical importance in gaining competitiveness through its core capabilities. More and more firms are now practicing knowledge management projects to generate corporate knowledge assets and utilize them as the foundation for growth. Firms are making ready investment and efforts for knowledge management systems (KMS) as a tool for the sharing and transfer of knowledge. As a consequence, members of an organization are advantaged with the achievements by implementing the results to their job situations irrespective of the time or place for the adoption. While knowledge transfer between business firms has been based on the KMS, however, research itself on the knowledge transfer has been conducted with the exclusion of the features accompanied by the KMS, and, even if the causes for the knowledge transfer have been clarified to some degree, there has not been practical research or clarification for cause-and-effect in concrete modes yet. The present survey approaches the KMS-based knowledge transfer in firms as a research area, and, from the constructivist perspective focusing on the learner-based study in the information age for knowledge acquisition, presents validated research models and hypotheses on the basis of the knowledge recipient’s motivation to adopt knowledge. The motivation to adopt knowledge is selected as a mediator because motivation is a factor that directly indicates predictability of results, motivation is most important in knowledge transfer under KMS circumstances, and previously-known factors for knowledge transfer have an internal as well as an external effect on the motivation to adopt. For the survey, the researcher has distributed questionnaire to 342 people in 81 firms with KMS to verify the hypothese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ing. 1) motivation to adopt has significant positive relations with the following variables: absorptive capacity, self-efficacy, work pressure, learning culture, system quality and knowledge quality of KMS. 2) Self-efficacy, learning culture, system quality, and knowledge quality are found significant factors for success of knowledge transfer. 3) And motivation to adopt knowledge takes significant effect on the successful knowledge transfer. 4) Moderating effects of communication and trust are significant partially. Therefore it is verified that motivation to adopt acts as a partial mediator for the relationship between factors of knowledge transfer and the success of knowledge transfer. The academic significant of the present study lies in that, while previous research on knowledge transfer has remained conceptual or oriented on that between firms or departments in a firm, the present study focuses on the knowledge transfer between individuals, noting the fact that the transfer of knowledge within a firm is facilitated between individuals through the KMS. And it takes the constructivist perspective, takes into consideration the characteristics of KMS, and illuminates the relationship between factors for knowledge transfer and its success by the mediation of motivation in the study of knowledge transfer. The practical issues that the present survey presents are that KMS managers should realize the importance of, and try to find ways to promote, the knowledge recipient’s motivation to adopt in the voluntary knowledge transfer process within the KMS-based knowledge transfer process. Furthermore, in the light of the fact that compensation has no influence on the motivation to adopt knowledge, a more practical reward system should be implemented. Finally the quality of system as well as the knowledge itself should be taken into full consideration in the KMS implementation. Key Wards: Knowledge Transfer, Knowledge Management Systems (KMS), Knowledge Management, Success of Knowledge Transfer, Constructivist Perspective, Motivation to adopt, Organizational Lear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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