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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기업의 인터넷 경매와 입찰(Internet Auction & Bidding)성공요인에 대한 탐색적 연구

Title
한국기업의 인터넷 경매와 입찰(Internet Auction & Bidding)성공요인에 대한 탐색적 연구
Authors
전미진
Issue Date
1999
Department/Major
대학원 경영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
Abstract
With the emergence of the World Wide Web, the proliferation of Internet has profoundly changed the way of doing business. Among the different market mechanisms, electronic auction and bidding have gained the most attention. Theoretical arguments on the impact of Internet and success factors for electronic auction and bidding were carried out by some researchers. Based on the results of those researchers, I observed and analyzed a case study of Internet Auction and Bidding in particular. In this study, auction framework by Stefan Klein was applied to analyze and present the success factors of electronic auction and bidding in Korean company. This framework consists of five elements. 1) Auctioneer, 2) Access Rules for buyers and suppliers, 3) Trade Objects, 4) Trading Rules, 5) Trade Settlement. The following success factors are derived from this case study. · The strategy to attract user participation and acceptance. · Accurate and objective product description: Standardizing the products. · Decoupling product flow from market transaction. · Policing and enforcement to guarantee the quality and to legitimize contracts. · Provide basic and core functions System based on Internet. This research covers conceptual as well as empirical aspects on Electronic Auction and Bidding. Companies can recognize which strategic efforts to be made in order to design new electronic market system. Researchers are able to have deeper interest on new electronic mechanism. ; 전자상거래에 World Wide Web이 활발하게 적용되면서 기업간, 그리고 기업과 개인간의 비즈니스 형태는 매우 급격하면서도 다양한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 특히 경매나 입찰과 같은 경쟁계약의 경우 자동화 개념의 전자상거래 도입에 따른 효과와 함께 인터넷의 확산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는 분야 중의 하나라고 볼 수 있다. 최근 일부 학자들에 의해 인터넷의 보급이 전자경매/입찰에 미치는 영향과 성공적으로 온라인 경매/입찰을 수행할 수 있는 요인들에 대한 연구가 수행되었다. 그 결과 탐색기능을 제공할 수 있는 새로운 중개자의 역할, 공급자와 수요자 모두에게 이익을 줄 수 있는 전략적 의도, 제품구현을 위한 정보기술의 활용, 그리고 무엇보다 거래물품의 품질과 철저한 계약이행 보증등의 요인이 온라인 경매/입찰에 있어서의 성공요인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국내기업의 경우 전자상거래 시장은 이제 태동하고 있는 단계로서 시장규모나 수행 현황등에 있어서 외국 기업과는 상당한 차이를 보이고 있어, 기존 학자들의 연구방법과 연구결과를 그대로 적용하기에는 한계가 있을 것으로 판단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기업의 인터넷 경매/입찰의 성공요인을 도출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해외 학자들의 문헌을 기반으로 하여, 국내 대기업체인 L사에서 수행된 인터넷 입찰사례를 관찰하고 분석하였다. 사례 분석결과 인터넷 경매/입찰의 성공요인과 관련하여 다음의 연구결과가 도출되었다. 첫째, 시스템은 단순하고 저렴하게 구축하되 그 시스템을 사용하는 시장 참여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도모할 수 있는 전략적 측면에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즉 경매 주관자는 물론 참여자 모두에게 궁극적으로 이익을 줄 수 있어야 한다. 둘째, 상품품질과 계약이행을 보증하여 참여자의 신뢰를 축적하고 유지할 수 있는 제도 장치적 노력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셋째, 상품에 대한 대상선정 역시 중요하지만 하이퍼미디어와 멀티미디어 구현을 통한 표준화 수준을 높임으로서 정보와 실제 물건의 흐름을 분리하는 효과를 배가 시킬 수 있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정보시스템의 활용에 있어서는 인터넷 비즈니스 형태가 비교적 초기인 한국적 상황을 고려하여 되도록이면 저렴하고 단순하여 사용이 용이하도록 시스템을 구축해야 하는 것이 성공요인으로 나타났다. 본 사례분석결과를 기존 학자들의 연구결과와 비교해 볼 때 그다지 큰 차이점을 발견하지 못하였는데 이는 인터넷이라는 매체의 특징과 도입시기가 한국기업에도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다만 한국의 경우 경매나 입찰에 대한 일반적 인지도나 활용측면에서 역사가 오래된 선진국에 비해 뒤진 것이 사실이기 때문에 품질보증이나 계약이행과 같은 신뢰확보의 문제가 크게 부각되어 나타났다. 그리고 정보시스템의 활용에 있어서는 인터넷 비즈니스 형태가 비교적 초기인 한국적 상황을 고려하여 상품기술의 고도화나 복잡성을 가능하게 해주는 수단보다는 단순하고 사용이 쉬운 형태로 우선 구축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기업에서는 인터넷 경매/입찰방식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어떠한 노력이 수반되어야 하는지를 인식시켜 주었고, 연구자들은 비교적 생소한 분야인 인터넷을 활용한 경쟁계약에 관련한 연구에 대하여 보다 깊은 관심을 가지게 될 것이다. 특히 본 연구에서 포함되지 못한 개인과 기업간의 인터넷 경매/입찰에서의 성공요인 역시 향후 연구대상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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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경영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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