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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 음악사 속의 여성 작곡가들

Title
서양 음악사 속의 여성 작곡가들
Other Titles
A Study on Women Composers in a History of Western Music
Authors
성수진
Issue Date
2005
Department/Major
대학원 음악학부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이여진
Abstract
서양음악의 역사 속에서 여성 작곡가의 이름은 찾아보기 힘들다. 이에 대해 여성은 비창조적 본성을 타고났다는 오래된 주장이 있어왔으나, 오늘날 창조성은 모든 인간에게 주어졌으며 사회적 요인과 교육에 의해 발전할 수 있다는 것이 학자들의 공통된 견해이다. 최근 여성들의 활동상을 집중적으로 다룬 저술이 증대됨과 동시에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견해를 바탕으로 여성 작곡가들의 음악적 능력에 초점을 맞추어 그들의 음악사적 위치와 공헌을 고찰해 보았다. 그 방법으로 먼저 여성 작곡가들의 시대적 분포와 지역적 분포를 조사하였고, 이를 토대로 시대별 대표적인 작곡가를 선별해 그들의 생애를 조사하고 작품을 분석하였다. 힐데가르트 본 빙엔(Hildegard von Bingen, 1098-1179)과 그의 작품 「주여 우리를 불쌍히 여기소서」(Kyrie eléison), 프란체스카 카치니(Francesca Caccini, 1587-1638)와 그의 작품 「Maria, dolce Maria」(마리아, 사랑스러운 마리아), 엘리자벳-끌로드 쟈케 드 라 게레(Elisabeth-Claude Jacquet de la Guerre, 1665-1729)와 그의 작품 「La Flamande et son double」, 파니 멘델스죤(Fanny Mendelssohn, 1805-1847)과 그의 작품 「백조의 노래(Schwanenlied)」, 클라라 슈만(Clara Schumann, 1819-1896)과 그의 작품 「슈만의 주제에 의한 변주곡」(Variations on Theme by Robert Schumann, Op. 20), 세실 샤미나드(Cecil L. Chaminade, 1857-1944)와 「피아노 소나타 21번」(Piano sonata, Op. 21), 나디아 블랑제(Nadia Boulanger, 1887-1979)와 그의 작품 「Doute」을 각 시대별 양식 위주로 분석해 본 결과, 이들 모두 당시 음악적 활동이나 평가에 있어 불평등했던 사회적 제약 아래에 놓여져 있었으나 뛰어난 음악성으로 동시대의 작곡가들과 어깨를 나란히 한 대가들임이 밝혀졌다. 시대를 대표하는 작곡가와 그의 진보적 작품을 중심으로 양식의 변화를 고찰하는 것이 음악사의 주된 서술 방법이라는 점에서 보았을 때, 서양음악사 속에서 여성 작곡가의 이름이 누락되어온 이유는 여성 작곡가들이 사회적 제약 아래에 놓여 그들의 작품과 음악성이 쉽게 주목받을 수 없었다는 데에 기인한다. 따라서 본 논문을 통해 역사적으로 그 기여도를 제대로 인정받지 못한 여성 작곡가들이 남성 작곡가와 동일 선상에서 재평가되는 계기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These days, a substantial number of books on activity to women are rising rapidl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nsider women composers' musical contributions and positions to focus on musicality as this tendency is reflected. To answer the questions, I made inventories of women composers' chronological and regional groups, selected some of them, and analyzed their life and works based on the inventories. The result of this study presents that Hildegard von Bingen(1098-1179) and her works 「Kyrie eléison」, Francesca Caccini(1587-1638) and her works 「Maria, dolce Maria」, Elisabeth-Claude Jacquet de la Guerre(1665-1729) and her works 「La Flamande et son double」, Fanny Mendelssohn(1805-1847) and her works「Schwanenlied」, Clara Schumann(1819-1896) and her works 「Variations on Theme by Robert Schumann, Op. 20」, Cécil L. Chaminade(1857-1944) and her works 「Piano sonata, Op. 21」, and Nadia Boulanger(1887-1979) and her works「Doute」show that they did get abreast of contemporary composers despite of a social discriminatory treatment. Consequently, it is hoped that this study can pick with revaluating with women composers on a level with men compos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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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음악학부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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