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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 내 지역적 정체성을 반영하는 철도역 복합시설의 제시

Title
도시 내 지역적 정체성을 반영하는 철도역 복합시설의 제시
Other Titles
"Compound" program proposal for railway station reflecting regional context : focused on the case of Shinchon station
Authors
원주연
Issue Date
2005
Department/Major
과학기술대학원 건축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과학기술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이윤희
Abstract
현대인들은 사회, 문화 전반에서 이미 탈장르화를 경험하고 있다. 1990년 이후, 각 예술 장르간의 폐쇄성을 고착화 시킨 모더니즘적 사고에 반발하는 것에서 비롯된 탈장르화는 점차 개별성과 독자성을 인정하는 취지 아래에 그 적용 범위가 사회 전반으로 확산되었다. 그 결과 기존의 다양한 양식들의 경계가 무너지면서 서로 충돌하기도 하며, 공통의 요소를 가진 군집들은 융합하기도 하였다. 즉, 탈장르화의 결과는‘복합화’를 통해 새로운 성격의 사회, 문화적 요소들을 창출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공간의 형성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다양한 요소들을 경험하고자 하는 수용자의 입장에서는 과거의 단일한 기능을 갖는 박물관, 미술관, 극장 등의 문화시설이나 순수한 상업시설만으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새로운 사회 문화적 패러다임을 충족시키기 위해서, 다양한 요소들이 수용 가능한 복합화 된 프로그램에 의한 공간은‘복합시설’로 나타나며 그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이러한 공간 속의 복합화 된 프로그램의 구성과, 각 프로그램의 연계는 도시 내에서 그 지역의 물리적, 사회적 환경을 고려하여 다시 환경과 반응하는 적극적인 성격을 띠어야한다. 그러므로 복합시설은 지역마다 갖고 있는 특수한 성격, 즉 지역의 정체성을 먼저 구하고 이후에 그와 부합되는 적정 규모, 프로그램, 연계방식이 지정될 수 있다. 반면, 지역과 상관없이 공통적으로 적용 할 수 있는 각 프로그램 자체의 적정 규모와 소통 방식 또한 순차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현재 공사 중에 있는 (2006년 8월 완공 예정) ‘신촌 민자역사 신축공사’를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철도역 복합시설’은 역 시설 유형의 시대적인 대세로서, 새롭게 건축 되는 역사들의 대부분이 역 시설과 상업, 문화, 업무 시설과 연계된 역 복합시설이다. 그러나 복합시설이기 이전에 기본적으로는 교통시설로서 공공성을 내포하기 때문에, 도시적 맥락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성격이 있다. 그러므로 역 시설에 대해서는 기존에 있던 역을 기준으로 이용객의 규모와 현황에 대한 조사를 통해 역 시설로서 요구되는 규모 및 성격에 대해 알아보았고, 경의선 철도 재건이라는 사업이 시행될 경우와, 현재까지는 예정된 바가 없지만 추후에 신촌 역이 환승역으로 대체 될 경우를 고려하여 장래 확장 가능한 방법을 연구하였다. 그리고 지역의 시설, 교통, 환경, 유동인구의 수 및 성격 등의 물리적, 사회적 성격에 대한 조사를 통해 신촌 역이 속한 지역의 장소적 특수성과 반응하여 복합이 가능한 프로그램들의 종류와 적정한 규모 및 연계 방식에 대해 지정할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최종 목적은 도시의 지역적 정체성을 규명하고, 철도역 시설이라는 공공시설과 도시 내의 다양한 이벤트를 수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복합을 통해 현대인의 변화하는 생활 패턴 중 하나인 탈장르에 의한 복합화 현상과 복합시설에 대한 요구를 수용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미 진행되고 있는 계획안에 대한 재검토를 하여 그동안 선행 되었던 민자역사들의 긍정적, 부정적 효과들과의 비교를 통해 적절한 대안을 제시하는 것에 의의가 있다.;"Break a department or a boundary and Compound them." This is a trend of Post-modern Society & Contemporary architecture. In recent years, Architectural programs has been changed to complex and multi - functioned spatial usages to reflect more complex and dynamic social life style for the human beings. This study focused on the compound program proposal for mixed usage for the Shinchon railway station. Shinchon station was built in 1906 and one of the oldest modern buildings of Seoul. Though its historical meaning and the significance in urban area, the antiquated building is not adequate to support the growing passengers and the various needs of the citizens. The new station, being funded by private company, will be completed in 2006, include large shopping center and multiplex theater. However, there are many arguments against the new station construction for its negative influences on the neighborhood environment. Since the new station designed on the purpose of making largest profit by the center of commerce of only for young female consumer, the programs for the station do not provide enough spaces for mixed usage the existing station's passengers, by-passers and other groups of people using the station site for various reasons and times. Approximately 3,000 people commute by train through the station during the weekdays and others use the station for trip to the suburbs on weekends and holidays continuously. Also, there are distinct different usages of the site such as the north area of the site is a school zones with two universities and three schools and the commercial zone at the southern part. The tracks for the stain divides northern and southern parts of the site and it creates more complicated spatial usages in relate to complex circulation patterns of students, passengers, merchants, residents, by-passers and so on. This studyl, then, examines the existing Shinchon station site and surroundings at first and analyzes its regional context. As for the final proposal, the compound program for new station suggests the spatial strategies reflecting social and physical environment analysis and unique reginal characteristics for the Shinchon s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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