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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학위논문 서론의 장르 분석적 연구

Title
한국어 학위논문 서론의 장르 분석적 연구
Other Titles
A Genre Analysis of Introductions in Korean Theses Based on the CARS+3 Model
Authors
박은선
Issue Date
2005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전공
Keywords
담화분석, 장르분석, Swales의 a Research Space 모형, 이동마디, genre analysis, Swale's CARS model, move and step analysis, teaching Korean writing for academic purposes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김영규
Abstract
최근 석사 또는 박사 과정에 등록하는 외국인 학습자의 수가 날로 증가하고 있어 학문 목적을 위한 한국어 학습자들의 수가 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많은 한국어 학습자들이 한국어로 논문을 써야하는 상황에 놓여 있어 학문목적 한국어교육 중 학위논문 쓰기 교육이 매우 중요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실제 논문 장르분석을 통한 쓰기 교육의 실제적인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특히 논문의 서론 부분을 장르분석 하였는데 이를 위해 Swales(1990)가 학술논문의 서론을 분석하여 제시한 Create a Research Space 모형(이하, CARS 모형)과 Lee(2001a)의 결과에 따른 세 개의 이동마디를 추가한 CARS+3 모형을 적용하고자 하였다. 이때, 장르분석이란 일종의 담화분석으로서 내용, 텍스트 구조, 문체, 예상 독자 등에서 비슷한 유형을 갖고, 같은 의사소통적 목적을 가진 구성원으로 이루어진 담화 공동체가 인정하는 텍스트들의 집합인 장르에 대한 분석이다. 이러한 장르분석을 통해서 우리는 그 장르의 특성을 발견할 수 있고, 이를 쓰기 교육에 반영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장르분석으로서 특히 한국어 논문의 서론이 CARS+3 모형을 따르는지 알아보았다. 그리고 분석 결과에 의한 한국어 학위논문 서론의 일반화된 모형을 제시하였다. 또한 한국어 모어화자와 한국어 학습자의 논문 서론의 구성은 어떠한지 살펴보고 그 차이점을 찾았으며 각 이동마디-단계에서 자주 등장하는 표지들을 분석했다. 이때, 분석의 객관성과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서 텍스트 분석 시 평정자 집단을 사용하였다. 분석 자료로는 국내 한국어 교육 분야 석사학위논문으로 서울에 속한 4개 대학 교육대학원 및 일반대학원의 석사논문 중 한국어 모어화자의 학위논문 25편과 한국어 학습자의 학위논문 25편을 선정하였다. 분석 결과 한국어 학위논문 서론은 대체로 CARS+3 모형에 나타난 이동마디-단계로 구성되어 있었다. 이는 CARS+3 모형이 한국어 학위논문 서론에 적용 가능함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많은 연구자들이 한국어 학위논문에서는 서론 부분을 몇 개의 장으로 나누어 쓰는 관례를 따라 서론을 썼기에 CARS 모형과 같이 이동마디 1-2-3의 순서를 정확히 따르는 것은 아니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분석 결과에 따른 한국어 학위논문 서론의 일반화된 모형을 따로 제시하였다. 또한 한국어 모어화자와 한국어 학습자의 학위논문 서론에 나타나는 두드러진 차이점은 구별불능 이동마디의 사용에 있었다. 구별불능 이동마디의 전체에 대한 비율은 한국어 모어화자의 학위논문 서론의 경우 2.6%로 사용이 그리 빈번하지 않았음에 반해 한국어 학습자의 학위논문 서론의 경우는 약 7%로 한국어 모어화자 학위논문의 두 배가 넘는 사용 비율을 보였다. 마지막으로 각 이동마디-단계의 움직임을 알려주는 표지를 분석하였다. Swales와 Feak(2004)은 각 이동마디에서 자주 쓰이는 표현을 제시하고 있는데, 한국어 논문의 서론에서도 각각의 이동마디-단계에서 자주 쓰이는 표현을 발견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쓰인 장르분석과 같이 실제 언어사용의 분석은 한국어교육에 필요한 기초자료들을 구축하는 데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 또한 다양한 장르에 대한 분석은 한국어교육을 위한 풍부한 자료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The present study aims to investigate what the differences and similarities are in the rhetorical organization of introductions of Korean theses written by native Korean speakers and Korean learners on the basis of Swales' (1990) Create a Research Space (CARS) model with three additional moves suggested by Lee (2001a) (hereafter called CARS+3 model) and whether the CARS+3 model can be applied to a genre analysis of introductions of Korean theses. Additionally, the markers of moves which show movement of each move and step of introductions were examined. 25 introductions in Korean master's theses in the field of Teaching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each, written by native Korean speakers and Korean learners were selected and analysed. In this study, inter-rater reliability was reported in order to assure the objectivity of the result of analysis. The sharp difference between native Korean speakers' and Korean learners' introductions in Korean theses was in using the un-identifiable move. Native Korean speakers often did not use this un-identifiable move compared to Korean learners. Generally, introductions in Korean theses conformed to the CARS+3 model. This result showed the possibility of application of the CARS model to introductions in Korean theses. However, since most Korean researchers wrote introductions according to convention of dividing the introduction chapter of their thesis into several sections, introductions did not follow an exact sequence of the CARS model. Based on the result, this study presented a generalized model of introductions in Korean thes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vide the raw materials that can be utilized in the teaching of Korean writing for academic purposes. Genre analysis which was used for this research is expected to contribute to advancing evidence-based pedagogy in teaching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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