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334 Download: 0

항공 산업에서의 와해성 기술과 혁신

Title
항공 산업에서의 와해성 기술과 혁신
Authors
崔允幀
Issue Date
2005
Department/Major
경영대학원 경영학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경영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이지환
Abstract
와해성 기술 (Disruptive Technology)이란, 전통적으로 내려오던 시장의 규칙을 깨는 새로운 규칙, 관념의 제품과 서비스를 말하는데, Clayton M. Christensen의 Disruptive Technology (Christensen, 1997)는 반드시 뛰어난 품질의 기업이 항상 성공하거나 살아남지 못함을 증명하고 있다. 즉, 대부분의 전통 기업들이 획일적인 기준 하에 경쟁을 함으로써, 결국 시장에서 요구하는 필요이상의 품질을 구현하는 기현상이 벌어지고, 이는 곧 필요이상의 원가상승 및 판매 가격으로 이어져 시장의 외면으로 이어지는 것이다. 본 논문은 이러한 이론이 적용될 수 있는 다양한 산업의 현상에 관심을 가지고, Christensen이 보고하지 못한 산업 중 항공 산업에 대하여 보고하고자 한다. 우선 새로운 기술은 sustaining과 disruptive의 두 개의 카테고리로 나눌 수 있다. 지속성 기술 (Sustaining Technology)은 기존의 기술을 차례로 업그레이드 시킴으로써 기존의 시장의 물건들과 호환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반대로 Disruptive Technology는 신기술인 관계로 처음에는 완벽하게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고 다소 완성되고 세련된 느낌이 부족하며 많은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진 않고 또한 실용성이 증명되지 않았을 수도 있다. 그러나 Disruptive Technology는 기존의 기술이 채워주지 못했던 부분을 채워주는 역할을 하면서 현재 시장을 지배하거나 혹은 점차 기술의 발전을 통하여 결국 기존 시장을 대체시키는 수준에 이르게 됨으로써 현재 시장을 접수한다. 본인은 이러한 관점에서 현재 유럽 내에서 기존 국적기 들의 시장을 침입하여 성공한 기업인 easyJet에 대한 사례연구를 하였다. 유럽의 항공 산업은 예로부터 민간여객수송의 70%에 해당하는 부분을 국적기가 주도해왔으나 1999년 유럽 내 모든 국내/국제 수송객의 4%가 저가항공사를 이용하였으며 이 수치는 오는 2010년까지 저가항공사들이 유럽 관광 시장의 주요 부분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12-15%까지 오를 것으로 전망된다. (International Air Transport Association Webpage, 2003) 영국의 easyJet은 이러한 저가 항공사의 선두주자이다. easyJet은 1995년 그리스계 영국인 Stelios Haji-Ioannou에 의해 창립되었고, 본사는 London 부근 Luton공항의 밝은 오렌지색 건물인 이지랜드에 위치하고 있다. easyJet의 항공운임 책정은 수요와 공급이라는 경제학의 기본 원리에 따라 이루어지며, 가격은 좌석이 팔린 정도에 비례해서 올라간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일찍 예약을 할수록 가격이 저렴하다. 즉 예매 일에 따른 가격 변동제를 도입한 것이다. (easyJet Webpage, 2005) easyJet의 경쟁 대상으로는 아일랜드 저가 항공사인 Ryanair를 꼽을 수 있다. Ryanair는 가장 저렴한 항공사를 슬로건으로 경쟁자 대비 최대 50% 낮은 가격으로 항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Ryanair는 74대의 비행기로 유럽 16개국에서 133개의 노선을 운행하고 있는데, 8년 이내에 유럽 최대 항공사가 되려는 야심을 갖고 있다. (Ryanair Webpage, 2005) 그렇다면 과연 easyJet의 성공요인을 꼽을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easyJet이 갖고 있는 경쟁우위는 바로 낮은 가격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저가 전략이 가능했을까? 우선 예약은 인터넷과 전화로만 가능하게 했다. easyJet의 성공 비결은 인터넷 판매의 성공과 직결되어 있다. 인터넷은 비용 절감 측면에서 가장 효율적인 유통 경로이기 때문에 easyJet의 비즈니스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easyJet은 여행사에 지불하는 수수료를 없애기 위해 인터넷과 전화로만 예약을 받는데, 여기다 콜센터의 인건비를 줄이기 위해 고객들이 인터넷을 통해서 좌석을 예약하도록 유인한다. 두 번째로 예매와 탑승 시 예매 티켓과 마그네틱 탑승권을 사용하지 않는다. easyJet은 비행기표가 없는 항공사이다. 모든 과정을 온라인으로 처리하기 때문에 ‘티켓팅’ 절차를 밟을 필요가 없고, 인터넷에서 부여받은 예약번호와 신분증을 제시하는 것으로 모든 수속절차가 끝난다. easyJet의 입장에서는 티켓 발송 및 제작에 들어가는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를 가져온다. 또한 소규모 공항을 이용하고, 불필요한 공항 체류시간을 줄여 공항 사용료를 절감한다. 먼저 easyJet은 주력 공항의 비싼 공항 사용료를 줄이기 위해 London 근교의 Luton공항에 기반을 두고 있다. easyJet이 주로 도심에서 떨어진 한가한 공항을 이용하는 또 다른 이유는 비행기 이착륙 및 정비에 들어가는 비용과 시간을 줄여 항공기 회전율을 높이기 위해서이다. 동시에 기내 서비스를 최소화하고, 승무원의 유니폼을 간소화시켰다. 낮은 항공 요금을 제공하기 위해서 easyJet은 무료 서비스를 없애고, 기본적인 서비스만을 제공한다. 그리고 사무 공간을 최소화해 운영비용 절감하고 동종의 항공기를 구매함으로써 또한 비용을 절감한다. 즉 기종을 통일해 기종 다양화에 따른 부품 보유 비용 및 조종사 훈련비용을 줄이는 것이다. 이 같은 적극적인 비용 절감 노력으로 1회 운항에 드는 비용은 기본 항공사보다 25% 정도 싸졌고, 결국 항공운임의 가격 파괴를 이끌어낼 수 있었던 것이다. 본 장의 결론은 연구 결과에 대한 요약과 본 연구의 한계점 그리고 위의 사례를 바탕으로 한 한국의 항공 산업에 대한 시사점이다. 한국 항공 산업은 앞으로 상당한 발전이 기대된다. 주 5일 근무제가 본격 실시되고, 웰빙(Well-being) 문화가 만연함에 따라 국내 및 국외 여행자 수가 급증할 것으로 기대된다. 과거 외국 여행이 미국이나 유럽 중심의 장거리 여행이 주였으나, 직장인들의 주말여행 급증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단기간에 여행을 즐길 수 있는 아시아권, 특히 동남아 여행의 증가가 기대된다. (대한상공회의소, 2005) 따라서, 국내 항공사 및 여행사들도 이에 대한 채비가 필요하다. 대부분의 여비가 항공료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는 점을 비추어 볼 때, 저가 항공 서비스의 개발 및 제휴는 시대적으로 요긴하다고 볼 수 있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경영대학원 > 경영학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