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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박종훈-
dc.contributor.author尹聖喜-
dc.creator尹聖喜-
dc.date.accessioned2016-08-26T03:08:25Z-
dc.date.available2016-08-26T03:08:25Z-
dc.date.issued2004-
dc.identifier.otherOAK-000000009465-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5481-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9465-
dc.description.abstractIt is very important that to have proper strategy to occupy international market in enterprises level with current situation of corporation's globalization and active overseas advance. To solve this kind of problem, study has been progressed with selection of Fila and Nike among corporations that had been occupied Korea market as target subjects. The points of this study is to get answers for successful elements and competitive overseas advance strategy and then make possible to establish effective strategy for overseas advance of corporations through case study of above two corporations. For the purpose of study, a theoretical basis was prepared on the basis of existing study on overseas expansion strategy, and then founded out proper strategy on industry that they are participating through case analysis of above two corporations. Moreover, positive analysis for successful strategy of overseas advance that realized by people who is in practical affairs. Result of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ing, First, standardization strategy was more effective than field-oriented strategy in sports industry that target corporations are belonging. Second, It was hard to define whether field-oriented strategy is better than standardization strategy or not in level of management activity as presented as existing documents or books. However, we could found the fact that preferring strategy can be vary in accordance with ability and strategy of each corporations in level of management activity. Third, as we found out international strategies that enterprises are pursuing in two levels of arrangement and arbitration of multinational corporations' entrepreneurial activity, Fila was performing multidomestic strategy and Nike was doing high level of globalization strategy. We could look out the fact that scaled economical effect could be brought by current phenomenon that industry has been becoming globalization and various multinational corporations' consideration is changing to global-oriented mind, also these corporations achievement level is differently higher than normal corporations in practical example. Therefore, Fila should follow the current tendency of consideration's conversion as other multinational corporations do and perform high-leveled global strategy than multidomestic strategy to be developed as transnational corporation. This study has meanings as follow. First, it shows the importance of propulsion for international strategy with change of consideration to world-oriented mind after concluded proper settlement of strategy for overseas expansion through case comparison. Second, harmony of various strategies is important than illiberal pursuit of single strategy. Third, through proffer of knowledge in advance after understanding of successful overseas advance strategies of multinational corporations, gives suggestive points to Korean corporations who is willing to invest overseas. Finally, limitations and future direction of this study as follows. In this study, since only two corporations were selected as case models and its range is limited to sports goods, it is hard to generalize this study for general objects. So, with more case models of corporations need to try to get generalized result for study on future overseas advance strategy. If this study contributes to carry more corporations to the success through more detailed identification of core elements for comprehensive and successful overseas expansion strategy, we think it will be more valuable study.;세계는 지금 다국적기업이 지배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다국적 기업들은 전 세계를 대상으로 규모의 경제를 활용하고 낮은 비용으로 생산을 하고, 전 세계 고객을 상대로 마케팅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전략적 결정을 하고 있다. 그러나 각국의 상이한 환경은 다국적기업들로 하여금 현지국 환경의 특성에 적응할 필요성을 느끼게 한다. 이러한 모순된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다국적기업들은 두 전략의 조화를 이루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으며 또한 전 세계적으로 기업 활동을 조정과 배치의 두 가지 측면을 고려하여 국제 전략을 실행하고 있다. 하지만 세계가 점점 하나의 큰 시장으로 변해감에 따라 과거 본국중심적인 사고를 갖은 기업과 현지국중심적인 사고를 갖은 기업들은 현재 세계중심적인 사고로 급격한 전환을 겪고 있다. 최근에는 이러한 세계중심주의적 사고를 갖고 고도의 글로벌전략을 추구하는 다국적기업을 초국적기업이라 부르고 있고 세계중심주의적인 사고방식으로 일찍 전환한 기업일수록 그렇지 못한 기업들과 비교 했을 때 성과차이가 크게 나타나고 있다고 한다. 그러므로 실제 사례를 통해 다국적기업들이 각 경영활동별로 현지화전략과 표준화전략를 어떻게 실행하고 있으며 또한 경영활동의 배치와 조정활동을 통해 국제전략유형을 알아볼 필요성이 있다. 왜냐하면 해외진출이 활발해지고 있고 많은 산업이 글로벌화되어가고 있는 현재 시점에서 어떠한 전략으로 해외시장을 공략하느냐는 기업차원에서 상당히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 보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한국에 진출한 다국적 기업 중 휠라(FILA)와 나이키(NIKE)를 선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 두 기업의 사례연구를 통해 경쟁력 있는 해외진출전략과 성공요인이 무엇인지에 대한 해답을 얻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해외시장 진출 시 어떤 전략을 수립하여야 하는지 알아보는 것이 본 논문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위해서 해외진출전략에 관한 기존 연구를 토대로 본 연구의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고 스포츠 용품에 속한 두 기업을 대상으로 사례분석을 통해 실제 이 산업이 어떠한 전략이 더 필요한 산업인지를 알아보고 실무자들이 느끼고 있는 해외진출성공전략에 대한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대상 기업이 속한 스포츠산업에서는 현지화전략보다 표준화전략이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가 갈수록 글로벌화 되어가면서 소비자의 수요나 구매행태가 동질화되어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현상은 비단 스포츠 산업에 한정된 것은 아니라고 생각된다. 둘째, 경영활동차원에서의 현지화전략과 표준화전략은 기존 문헌에서와 마찬가지로 어느 전략이 더 좋다는 결론은 명확히 내리기 어려웠다. 다만 경영활동에서 각 기업이 가지고 있는 능력과 전략에 따라 구사할 수 있는 선호되어지는 방식이 틀려질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다국적기업의 기업 활동의 배치와 조정의 두 가지 측면에서 기업들이 추구하고 있는 국제 전략의 유형을 알 수 있는데 휠라는 국가별전략을 나이키는 고도의 글로벌 전략을 실행하고 있었다. 산업이 점차 글로벌화 되어가고 많은 다국적기업들의 사고도 세계중심적으로 변해가고 있으며 이를 통해 규모의 경제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이는 곧 그렇지 못한 기업과 성과차이가 나타나게 된다는 것을 실제 사례에서도 살펴볼 수 있었다. 따라서 휠라 그룹도 많은 다국적 기업들과 같이 현재의 추세인 세계중심적인 사고의 전환을 빨리 이뤄 국가별전략보다는 고도의 글로벌 전략을 실행하여 초국적기업으로 발전해 나가야 할 것이다. 이상의 연구는 다음과 같은 의의를 지닌다. 첫째,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실무진들과의 인터뷰를 통하여 연구결과를 도출하였기 때문에 보다 실제 현장에 가까운 문제점들에 주안점을 두고 결과를 이끌어 내었다고 할 수 있겠다. 둘째, 사례 비교를 통하여 해외시장 진출 시 전략을 어떻게 수립해야 하는지에 대해 결론을 내림으로써 세계중심적인 사고의 전환을 통해 국제화를 추진해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셋째, 지나치게 한 전략만을 추구하는 것 보다는 전략간의 조화를 이루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넷째, 다국적 기업의 성공적인 해외진출 전략을 이해하고 사전 지식을 제공하여 앞으로 해외투자를 하려는 우리 기업들에게 시사점을 주고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사례기업으로 두 개 기업을 대상으로 하였다는 문제점을 들 수 있다. 이는 실제 실무자들과의 직접적인 접촉을 시도하는 부분에서의 어려움과 자료를 획득할 수 있는 부분이 한정되어있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둘째, 대상기업을 스포츠 용품산업에 국한을 두고 있음으로 인해 연구의 일반화에 어려움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셋째, 본 연구는 자료 수집에 있어서 휠라와 나이키 내부 자료에 의존하여 분석하여 소개에 그칠 수 있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일반화된 문헌들을 바탕으로 실제 사례의 적용 및 비교절차를 거쳐 보다 객관적인 사실을 추출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넷째, 미래 해외진출전략에 관한 연구에 있어서 연구대상 기업 사례 수 확장을 통해서 보다 일반화 할 수 있는 연구결론을 이끌어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본다. 이를 통해 보다 포괄적인 해외진출전략의 성공요인들에 대한 핵심적인 요인들을 좀 더 자세히 파악함으로써 해외시장에서 성공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는 연구를 한다면 보다 가치 있는 연구가 될 수 있으리라고 생각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논문개요 = ⅵ Ⅰ. 서론 = 1 A.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 1 B. 연구방법 및 범위 = 3 C. 논문의 구성 = 4 Ⅱ. 이론적 배경 = 6 A. 현지화전략과 글로벌전략의 정의 및 촉진요인 = 6 B. 산업별 글로벌화 정도 = 8 1. 글로벌 산업 = 9 2. 다국내 산업 = 10 C. 경영활동차원의 글로벌화와 현지화 = 10 1. 인사 = 11 2. 연구개발 = 13 3. 생산 활동 = 13 4. 서비스 = 14 5. 마케팅 = 14 D. 다국적 기업의 가치사슬 배치 = 18 E. 기업 활동의 세계적인 조정 = 20 1. 글로벌 전략과 국가별 전략 = 20 2. 다국적기업의 유형 = 22 Ⅲ. 연구명제 = 25 Ⅳ. 연구방법 = 28 A. 사례분석 연구의 필요성 = 28 B. 자료수집방법 = 29 C. 연구대상 산업분석 = 30 D. 연구대상 기업 분석 = 33 1. 휠라 코리아 = 33 2. 나이키 코리아 = 39 E. 두 기업의 가치 사슬 배치 비교 = 46 Ⅴ. 연구결과 = 48 A. 진출전략 선택 동기 = 48 B. 산업별 글로벌화 정도 = 51 C. 경영활동의 글로벌화와 현지화 = 53 D. 경영활동의 전략과 성과 = 55 Ⅵ. 결론 = 58 A. 연구결과 요약 및 논의 = 58 B. 연구의 의의 = 60 C.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에 대한 제언 = 61 부록 1. Fila Korea 인터뷰 내용 = 63 부록 2. Nike Korea 인터뷰 내용 = 66 참고 문헌 = 69 Abstract = 73-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530487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다국적기업의 해외진출전략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Fila Korea와 Nike Korea를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A Study on Overseas Advance Strategy of Multinational Corporations : Focused on Fila Korea Inc and Nike Korea Inc-
dc.creator.othernameYoon, Sung-Hee-
dc.format.pageⅸ, 75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경영학과-
dc.date.awarded2005.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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