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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orge Crumb의 음악 연구

Title
George Crumb의 음악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George Crumb's Music : Focusing on Vox Balaenae and Makrokosmos I-
Authors
조상은
Issue Date
2004
Department/Major
대학원 음악학부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Doctor
Advisors
장혜원
Abstract
20세기 후반의 음악은 전통적인 기존의 악기를 실험적인 새로운 테크닉으로 연주하거나 전기나 전자 매체를 음악에 이용하는 등 이전에 비해 진보적인 모습을 보인다. 미국의 대표적 작곡가인 죠지 크럼(George Crumb, 1929~)은 많은 부분에 조성감이 존재하는 음악 안에서 악기의 새로운 연주법을 펼쳐 보여 주목받았으며 음색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드뷔시(C. Debussy)의 후계자로 불리기도 한다. 본 연구에서는 크럼의 작품 세계에 영향을 끼친 생애와 음악적 배경을 문헌으로 연구하고 그의 두 대표작 Vox Balaenae와 Makrokosmos Ⅰ의 분석을 통해 음악적 특징들이 구체적으로 표현된 양상을 살펴보았다. 문헌 연구에 있어 에드워드 스트릭랜드(Edward Strickland)의 저서인 American composers를 중심으로 여러 문헌, 저널을 사용하였으며 작품 분석에 있어서는 미국 줄리어드 음대(The Juilliard School)의 마이클 와이트(Michael White)교수의 분석 기법을 적용하였다. 연구를 위해 죠지 크럼과 두 차례에 걸쳐 개인적인 인터뷰를 하였으며 이는 문헌의 연구와 작품 분석에 있어 가장 중요한 참고 자료가 되었다. Vox Balaenae는 크럼이 1969년에 녹음으로 듣게 된 혹등고래(humpback whale)의 노랫소리에 영감을 받아 1971년에 작곡된 변주곡이다. 마이크와 앰프를 사용하여 음량을 증폭시킨 플룻, 첼로, 피아노로 연주되는 이 작품은 서주격인 Vocalise, 고래의 노랫소리를 묘사하는 Sea Theme, 다섯 곡의 변주, Sea-Nocturne으로 구성된다. 크럼은 다섯 곡의 변주에 각각 Archeozoic(시생대), Proterozoic(원생대), Paleozoic(고생대), Mesozoic(중생대), Cenozoic(신생대) 이라는 제목을 붙여 태고적 시대를 표현하고 있다. 이 작품에는 말하는 플룻(Speak-flute), 첼로의 1/4 음 트릴, 피아노 내부현의 연주 등 세 악기의 다양하고 새로운 테크닉이 등장하며 이로 인해 매우 독특한 음색이 창출된다. 1972년의 피아노 독주곡인 Makrokosmos Ⅰ은 12개의 별자리에 연관지어진 12개의 악장으로 구성된 환상곡으로 Vox Balaenae처럼 피아노에 마이크와 앰프가 연결된다. 제목인 Makrokosmos는 크럼에게 많은 영향을 준 작곡가인 바르톡(B. Bartok)의 Mikrokosmos에서 영감을 받은 것이다. 이 작품은 1973년의 Makrokosmos Ⅱ와 함께 24곡의 환상곡을 이루어 작품의 형식에 있어서는 쇼팽(F. Chopin)의 24 Preludes의 영향을 받는다. Vox Balaenae에 등장한 새로운 피아노의 테크닉은 이 작품에서 더욱 심화되는 경향을 보이는데 그 예로 피아노 현 위의 피치카토가 손끝으로 하는 것과 손톱으로 하는 것 등으로 세분되는 것을 들 수 있다. 두 작품의 분석을 통하여 도출(導出)한 크럼 음악의 일반적인 특징은 다음과 같다. 우선 크럼은 몇 개의 동기적 요소를 반복, 변형, 발전시키는 작곡 기법을 즐겨 사용하며 음량을 증가시키고 반향(反響)을 강조하기 위해 종종 마이크와 앰프를 사용한다. 또한 그는 새롭고 다양한 연주 테크닉을 끊임없이 실험하며 음악에 시각적이고 극적인 음악외적인 요소를 자주 포함시킨다. Makrokosmos Ⅰ의 두 번째 곡인 Proteus 처럼 크럼의 음악에는 시(詩)나 신화(神話) 등과 연관된 다수의 표제적인 작품이 있으며 이국적인 요소 또한 자주 등장한다. 마지막으로 그는 다른 작곡가의 작품을 자신의 작품 속에 의미 있게 인용하고 한편으로는 고향인 웨스트 버지니아(West Virginia)에 관한 추억을 자신의 작품에서 종종 표현한다. 결론적으로 죠지 크럼은 전통과 현대의 조화를 통해 새로운 음향의 음악을 탄생시킨 작곡가이다. 본 연구에서는 21세기의 음악에 끊임없는 영향을 미치고 있는 크럼의 위와 같은 음악적 특징을 문헌 연구와 작품 분석을 통해 도출(導出)함으로써 현대 음악의 이해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George Crumb, one of the most interesting and successful American contemporary composers, has concentrated on creating new sounds while still using traditional instruments. Through his fertile imaginations he thereby combines the characteristics of convention and progress in his fascinating works. In this thesis, the writer explored Crumb's life and musical background in order to determine what natural forces and influences have affected his personal style. As a pianist, the writer is naturally interested in what Crumb has composed for the instrument. Therefore, the writer has chosen to analyze two major works which involve extensive use of the solo piano: 'Makrokosmos Ⅰ' and 'Vox Balaenae'(or, 'Voice of the Whale'). Vox Balaenae is an ensemble for flute, cello and piano which was composed in 1971. Crumb was inspired by a recording of the singing of the humpback whale in 1969. The three instruments should be amplified by conventional microphones. This piece is composed of Vocalise, Sea Theme, five Variations and Sea-Nocturne. Various extended techniques such as speak-flute, seagull effect and chisel piano create very unique timbre in this work. Makrokosmos Ⅰ is a work for solo piano composed in 1972 for pianist David Burge. Each of the twelve fantasy-pieces is associated with a different sign of the zodiac and with the initials of a person born under that sign. Like Vox Balaenae, the piano should be amplified in this work. The title and format of Makrokosmos Ⅰ reflect Crumb's admiration for Bela Bartok and Claude Debussy. The extended piano techniques in this work are much more profound than in Vox Balaenae. The writer derived the most important stylistic elements of Crumb's music and they are as follows: Crumb often uses a minimalistic approach when choosing and combining his thematic ideas. For Crumb, planned and notated silence is as important as actual sound and the use of reverberating echoes is a constant in his music. In order to emphasize the resultant echoes and increase volume, he often asks for pick-up microphones to be attached to his instruments. Many of his works are programmatic involving poetry, myths, dancing, dramatic gestures, etc. In poetry, he has always favored the works of the twentieth century Spanish poet, Frederico Garcia-Lorca. Crumb constantly experiments with extended techniques for all of the instruments in a given work and his works often contain visual and dramatic elements. Exotic (particularly Eastern) elements are often found in his modes, rhythms, and choice of instruments. Crumb often includes short quotes from other composer's works and uses the aural memories from his West Virginia home in his music. The writer wants to help the reader to understand contemporary music better by drawing the general characteristics of Crumb's music which influences the music of twenty first century constant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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