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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이영희-
dc.contributor.author김지은-
dc.creator김지은-
dc.date.accessioned2016-08-26T03:08:19Z-
dc.date.available2016-08-26T03:08:19Z-
dc.date.issued2004-
dc.identifier.otherOAK-000000009446-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5422-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9446-
dc.description☞ 이 논문은 저자가 원문공개에 동의하지 않은 논문으로, 도서관 내에서만 열람이 가능하며, 인쇄 및 저장은 불가합니다.-
dc.description.abstractCommunication is an essential to our daily lives in delivering thoughts & information, exchanging of differences views to enhance a better coherent society by using various effective tools. In the flood of information, we need to find ways in simplifying the communication method, get the right information, and deliver in the most efficient way possible. In a business transaction, presentation has become one of the most valuable tools for getting the information and ideas out, through using various set formalities and scientific methods. Many success stories show how important presentation skills and methods has become in a competitive society like today. What takes a big part in a good presentation is the visual effect, delivering the message through condensed and simplified format. In this sense, diagram design takes a significant role in the visual communication, carrying message more efficiently via artistic method. The strength in using diagram as the tool for information delivery, is the simplicity and easy-to-approach guidance that formative arts reflects to the audience. The complexity and diversity could easily be transformed into a diagram, enabling a clear cut view and neglecting any personal views in providing such information. However, these characters are like double-edged sword: as the information itself as well as tools for delivering message become complicated in the era of information technology, messages include huge amount of information and also become more complicated. Therefore, it is far from easy to design diagram to express complicated messages in an efficient way. Designer has to choose appropriate structure with diversified techniques attracting audiences' interests. In the following thesis, I will start from defining the foundation of diagram as a tool for visual communication. Then, I will focus analyzing the elements and structure in the procedure in structuring diagram through citing actual cases. At the end, I want to provide visions for making more efficient as well as impressive diagram through maximizing visual communication.;커뮤니케이션은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의 모든 정보나 지식을 전달하고 받아들이며 또한 서로가 공유하기 위해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수단이다. 정보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의사소통의 중요성이 나날이 부각되고 있는 오늘날, 자신의 생각을 전달하거나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또는 어떤 특정한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하고 진행하는 일은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특히 비즈니스 현장에서는 프레젠테이션의 성공이 곧 비즈니스의 성공으로 직결되는 현 상황에서 다른 경쟁 업체와 차별화되고 청중에게 효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 하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조형미를 갖춘 시각정보 자료들이 필요하다. 오늘날 다양한 언론 매체의 발전으로 인해 정보의 공유가 활성화되고 있으며, 그 구성에 중요한 시각 표현 요소인 다이어그램 디자인(Diagram Design)은 새로운 영역으로서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다이어그램은 시각 커뮤니케이션(Visual Communication)의 한 영역으로서 대중사회에 있어서 정보의 흐름을 명확하게 표현하는 동시에 수용자에게는 정보이용의 명확함을 인지하게 하는 커뮤니케이션 수단이다. 다이어그램은 정보를 시각화하여 전달하는 방법 중에서 가장 과학적인 수단으로서 메시지를 조형적인 요소에 의한 형태로 변환하는 창조적이며 객관적 수단으로서 고도의 전문성을 필요로 한다. 그러나 오늘날 다양한 매체의 다이어그램에는 변모하는 시대의 흐름에 맞추어 조형적 접근에 있어서 시급히 보완해야 할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아무리 복잡하고 어려운 내용이라도 정해진 형식을 통해 재구성한다면 간결하게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으며, 간단하면서도 쉬운 내용을 이해하기 어렵게 할 수도 있다. 따라서 다이어그램을 디자인한다는 것을 결코 쉬운 과정이 아니며, 디자이너는 그 표현과 조형적 구성에 있어 문제점과 해결방법을 스스로 찾기 위하여 사고하며 노력하여야 한다. 다이어그램은 디자이너의 능동적이며 의식적인 창조에 의해 대중사회의 커뮤니케이션과 함께 중요한 정보전달의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인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시각 커뮤니케이션의 도구로서의 다이어그램의 이론적 배경과 다이어그램의 표현형식, 구성요소 조사에 의한 분석을 통해 새로운 조형요소로의 그 의미를 정립하고, 다이어그램 디자인 사례분석을 통해 확실한 정보 전달 기능으로서의 다이어그램의 표현방법을 제시, 다양한 시간성의 효과를 도입한 시각 디자인 재료를 활용해 표현함으로써 다이어그램의 근본적인 목적을 극대화하여 수용자들로 하여금 사실적이고 객관적인 정보를 정확하고 쉽게 그리고 빠르게 인지할 수 있도록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디자인의 제작에 있어서의 새로운 비전과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논문개요 1. 서론 = 1 1.1 연구의 목적 = 1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 3 2. 다이어그램의 이론적 배경 = 4 2.1 다이어그램의 개념과 유래 = 4 2.2 시각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써의 특성과 활용 = 10 2.3 다이어그램의 분류와 구성요소 = 13 3. 프레젠테이션 자료에서 다이어그램의 활용 = 37 3.1. 프레젠테이션의 정의 = 37 3.2. 다이어그램의 인지효과 = 40 3.3. 다이어그램의 시간성에 관한 효과 = 42 3.4. 다이어그램의 표현연구 (국내자료 분석) = 44 4. 작품제작 = 54 4.1 디자인방향 제시 = 54 4.2 작품 = 56 5. 결론 = 65 참고문헌 = 67 ABSTRACT = 70-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5277679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dc.title시각 커뮤니케이션 매체로서 다이어그램의 조형성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프레젠테이션 자료를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Study on Formality of Diagram as a Visual Delivery Media-
dc.creator.othernameKIM, Jee-eun-
dc.format.pagevii, 71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디자인대학원 정보디자인전공-
dc.date.awarded2005.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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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대학원 > 정보디자인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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