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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 Schumann의 피아노 작품 「Symphonische Etüden, Op. 13」에 관한 연구

Title
R. Schumann의 피아노 작품 「Symphonische Etüden, Op. 13」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Symphonische Etüden,Op. 13」 by Robert Schumann
Authors
박안나
Issue Date
2013
Department/Major
대학원 음악학부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함영림
Abstract
본 논문은 슈만(Robert Alexander Schumann, 1810-1856)의 대표적인 피아노 작품인「Symphonische Etüden,(교향적 연습곡) Op. 13」의 분석을 통해 그의 음악적 특징을 알아보고, 슈만의 피아노 음악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목적으로 하였다. 또한 이 곡을 연습곡으로서 접근할 때, 효과적인 연주를 위한 테크닉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였다. 슈만은 19세기 독일 낭만주의 작곡가로「Symphonische Etüden, Op. 13」은 그의 대표적인 피아노 작품이다. 1834년부터 1835년 1월에 걸쳐 작곡된 이 곡은 1837년이 되어서야 비로소 빈(Wien)에서 출판되었다. 슈만은 이 곡에서 주제, 변주를 통해 연습곡 양식을 극대화하며 피아노 음악의 새로운 가능성을 탐구하였다. 또한 피아노 독주의 한계를 깨고 오케스트라의 다채로운 음색과 대위법적인 장대함을 포함하였다. 이 곡은 주제와 12개의 연습곡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동시에 주제와 9개의 변주, Finale로 구성된 변주곡 형식으로도 볼 수 있다. 주제가 다양한 형태로 변화하며 연습곡적인 면을 갖추기 위해 변주양식이 다소 변형된 성격변주곡으로 일반적인 연습곡과는 다르게 드라마틱한 음악적 요소들이 강조되었고, 마지막 Finale는 큰 규모의 연주회용 연습곡으로 화려하면서도 관현악적인 효과를 보인다. 본 논문에서는 주제와 각각의 연습곡의 조성, 박자, 구조, 리듬, 화성, 특징적인 비화성음, 전조, 종지 등을 각각 분류하여 정리해보았다. 각각의 내용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1. 각 곡의 조성은 c# minor (주제, 연습곡 Ⅰ, Ⅱ, Ⅲ, Ⅳ, Ⅴ, Ⅵ, Ⅷ, Ⅸ, Ⅹ), E Major (연습곡 Ⅶ), g# minor (연습곡 Ⅺ), Db Major(연습곡 Ⅶ)로 조성관계는 나란한 장조, 딸림조, 이명동음의 장조이다. 2. 박자는 2박자 계통(2/4, 4/4, 12/8)과 3박자 계통(3/16)으로 분류된다. 3. 구조는 16마디의 2부분(A, B)으로 구성되어있는 곡이 대부분이다. (주제, 연습곡 Ⅰ, Ⅱ, Ⅳ, Ⅴ, Ⅹ) 4. 리듬은 당김음과 붓점리듬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5. 화성은 부속화음이 자주 등장하며 감7화음과 변화화음이 쓰이며 부분적으로 반음계도 나타난다. 6. 전조는 3도관계의 전조가 많이 등장한다. 7. 종지는 반종지, 불완전 변격종지, 변격종지, 완전 정격종지의 네 가지로 나타난다. 한편 이러한 방법에서 더 나아가 슈만이 이 곡에 담은 생각과 의도에 가까이 접근해보기 위해 각각의 음악적 parameter를 따로 분석하지 않고 통합해보는 방법도 사용하여, 음악을 하나의 유기체적인 측면에서도 분석해 보았다. 필자는 이 곡을 연구할 시 연습곡적인 측면에 있어서, 피아니스트로서 이 곡을 연주할 때 테크닉 적으로 어려운 문제들을 살펴보고 이를 효과적으로 연주하기 위한 팔과 손의 사용방법, 긴장을 조절하는 방법, 슈만의 의도와 관련한 악상표현방법, 순간적으로 밀어내는 근육 운동을 통해 도약하는 테크닉 등을 연구하였다. 즉, 연습곡으로서 접근하는 연주기법적인 측면을 연구하였다. 위와같이 다양한 각도에서 곡을 분석해봄으로써 필자는 슈만의 작곡기법적인 측면과 곡에 드러나 있는 슈만의 의도를 파악해보았고 이에 부합하는 효과적인 연주방법을 연구하였다.;Robert Shumann(1810-1856) is distinguished German composer of the early nineteenth century. He left many piano works such as character pieces, sonatas, variations, etüdes. The 「Symphonische Etüden, Op. 13」 is one of his representative piano works. It was composed from 1834 to 1835. The first edition was published at Wien in 1837. He searched musical possibility that was mainly on etüdes through theme and variations. Also he experimented to broke the limits of the piano on keyboard instrument. He also included various musical color of orchestra and contrapuntal majesty to the piano music. This work contains a theme and twelve etüdes in the traditional form of a theme with variations. In order to have features of etüdes, this piano variations keep changing the theme freely. Also, dramatic character and interesting musical elements was emphasized comparing to typical etüdes. The Finale is a sort of large-scale concert etüde showing splendid and orchestral effect. In this paper, I examine Schumann’s 「Symphonische Etüden, Op. 13」with regard to tonality, structure, texture, thematic material, harmony and rhythm. The harmonic structure of the theme is not strictly kept in all etüdes. Dotted rhythms and syncopation rhythms appear frequently. The thematic relationship between the theme and each etüde is less strict. Some of the etüdes have a tenuous connection with the theme. 「Symphonische Etüden, Op. 13」needs many technics for effective play when approaching as a etüde. For example staccato, arpeggio technics are appear frequently. It would be a better play if played with capability of managing arm, hand, wrist and technic of making legato smooth and moving hands suddenly at point of jump. Schumann’s「Symphonische Etüden, Op. 13」is the best succeesful piece among his works of variation for piano solo. It has Schumann's own creativity and his strong will. Also it holds an important position of Schumann’s piano literature in terms of being the masterpiece combining variation and etü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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