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96 Download: 0

生産的 福祉 槪念을 통한 韓國 企業福祉 改善 方案에 관한 硏究

Title
生産的 福祉 槪念을 통한 韓國 企業福祉 改善 方案에 관한 硏究
Authors
최명숙
Issue Date
2002
Department/Major
경영대학원 경영학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경영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김성국
Abstract
급변하는 경영환경 하에서 기업이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여러 방법들을 시도하고 있는 가운데, 창의력을 가진 인적자원을 개발하는 것은 기업 경쟁력의 원천이다. 우수한 인적자원의 유치와 유지를 위해서 기업은 이들을 위한 다양한 복지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제공하는 것이 중요한 역할로 대두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우리나라 기업복지의 현황을 분석하고 개선방향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국민 정부가 새로운 복지제도의 패러다임으로 도입한 "생산적 복지"를 응용한 기업복지 개선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생산적 복지의 요체는 일을 통한 자활이다. 본 눈문에서는 생산적 복지를 기업복지에 응용하여 기업이 추구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기업복지 실태를 시기별로 비교 종합해 해결해야 하는 과제를 분석한 다름 바람직한 개선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생산적 복지가 기업 내에서 실현되기 위해서는 구성원의 일체감 증진, 생활지원 등 부가 급여적인 성격에서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파트너로서의 역할을 인정해야 한다. 이는, 근로자에 대한 삶의 질 향상과 자아를 실현할 수 있는 방편으로 기업복지가 지향하도록 그 개선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되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복지를 통한 인적자원 확보와 개발이라는 기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첫째, 복지 남용 방지와 공공복지와의 연계, 둘째, 기업에 대한 과도한 부담 경감, 셋째, 기업의 자율적인 기업복지 제도 운영 및 정착, 넷째, 저속 경제 성장 시대를 대비한 기업 경쟁력 강화,다섯째, 수혜자 중심의 과학적인 기업복지 체제 도입(선택적 복지 제도 도입의 가능성), 여섯째, 근로자의 기업복지에 대한 인식제고,일곱째, 생산적 복지를 위한 기업내 복지센터 설립, 여덟째, 기업 복지 전문가의 확보, 아홉째, 종합에서는 생산적 복지 개념의 응용이 궁극적으로,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고급 노동력을 확보 하는데 도움이 되며, 근로자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다는 점을 제시하였다. 이 아홉 가지 개선 방안들은 정부가 추구하는 복지국가의 성취, 기업이 추구하는 목표 달성 및 시장 내 경쟁력 향상, 근로자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방편이 될 수 있을 것이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경영대학원 > 경영학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