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11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선옥-
dc.contributor.author백지연-
dc.creator백지연-
dc.date.accessioned2016-08-26T03:08:09Z-
dc.date.available2016-08-26T03:08:09Z-
dc.date.issued2013-
dc.identifier.otherOAK-000000079708-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5310-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79708-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은 안현정 작곡 "거문고, Flute, 타악을 위한 <남하여>"를 분석한 것이다. 창작곡 <남하여>는 거문고 연주자 김선옥의 위촉으로 2012년 작곡되었다. 창작곡 <남하여>의 '거문고, Flute, 타악'을 여창가곡 <반엽>의 '노래, 관악기, 장단'과 비교 분석하여, 창작곡 <남하여>에 반영된 여창가곡 <반엽> 선율과 장단의 변화를 살펴보고자한다. 여창가곡 <반엽>과 비교한 창작곡 <남하여>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여창가곡 <반엽>의 거문고선율과 창작곡 <남하여> 거문고선율을 비교한 결과, 창작곡 <남하여>의 '대여음, 1장, 2장, 3장, 중여음, 4장, 5장'의 거문고선율 총 69단락 중 '중여음, 4장, 5장'에 나타나는 창작된 선율 25단락을 제외한 나머지 44단락이 여창가곡 <반엽>의 거문고선율과 동일한 모습을 보였다. '대여음, 1장, 2장, 3장'은 가곡 여창가곡 <반엽>의 선율과 같았고, '중여음, 4장, 5장'은 여창가곡 <반엽> 거문고선율과, 그것을 모티브로 창작되어 발전된 선율이 나타났다. 둘째, 여창가곡 <반엽>의 노래 ․ 관악기선율과 창작곡 <남하여> Flute선율을 비교한 결과, 창작곡 <남하여>의 '대여음, 1장, 2장, 3장, 중여음, 4장, 5장'의 Flute선율 총 56단락 중 '중여음, 4장, 5장'에 나타나는 창작된 선율 19단락을 제외한 나머지 37단락이 여창가곡 <반엽>의 노래 ‧ 관악기선율과 동일한 모습을 보였다. '대여음, 1장, 2장, 3장'은 여창가곡 <반엽>의 노래 ‧ 관악기선율과 같았고, '중여음, 4장, 5장'은 여창가곡 <반엽> 노래 ‧ 관악기선율과 함께, 그것을 모티브로 창작되어 발전된 선율이 나타났다. 셋째, 여창가곡 <반엽> 장고 사용과 창작곡 <남하여> 타악기 사용을 비교분석한 결과, 창작곡 <남하여>에서 장고의 장단은 여창가곡 <반엽>의 장단을 모티브로 창작되어 발전된 변형장단 4개가 나타났다. 또한, 여창가곡 <반엽>에는 사용되지 않는 장고 타법과 특수 악기가 사용되었다. 장고는 채를 사용하지 않으며 특수 악기 트라이앵글과 심벌이 사용된다. 넷째, 창작곡 <남하여> 거문고선율과 창작곡 <남하여> Flute선율을 분석한 결과, 창작곡 <남하여>에는 여창가곡 <반엽> 선율과 그 선율을 모티브로 창작되어 발전된 선율이 거문고와 Flute 두 선율악기를 통해 나타났다. 앞서 여창가곡 <반엽>과 창작곡 <남하여>를 비교 연구한 선율이 각각 거문고와 Flute 두 악기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곡을 전개해가는 모습을 살펴보았다. 또한 창작된 선율에서 변화하는 리듬과 음정의 전개가 여창가곡 <반엽>의 선율에서 비롯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논문에서는 안현정 작곡 "거문고, Flute, 타악을 위한 <남하여>"를 연주할 연주자들에게 작품에 대한 이해를 돕고, 거문고와 서양악기 편성의 곡을 작곡하고자하는 이들에게 창작동기가 부여되어 더 많은 거문고 창작곡이 작곡되길 기대해 본다.;This study analyzed ““<Namhayeo> for geomungo, flute, percussion,””composed by Hyeonjeong Ahn. <Namhayeo> was composed in 2012 by a commission from the geomungo player,Seonok Kim. By comparing ““geomungo, flute, percussion”” by <Namhayeo> with the ““song, wind instrument, rhythm”” of the <Banyeop>, we will look at the change in melody and rhythm in <Banyeop> reflected in <Namhayeo>. The musical characteristics of <Namhayeo> compared to <Banyeop> are as follows: First, comparing geomungo’s melody with <Namhayeo> and <Banyeop>, among the 69 phrases of geomungo’s melody in ““daeyeoeum ,”” Chapters 1, 2, 3, ““jungyeoeum,”” 4 and 5 (except for the 25 melodic phrases in "jungyeoeum,””), the remaining 44 phrases show the same melodies as the geomungo melody of <Banyeop>. ““Daeyeoeum, Chapters 1, 2, and 3””were the same as the melodies of <Banyeop>, while ““jungyeoeum, Chapters 4 and 5,”” showed the geomungo melody of Banyeop and the melody developed from the motif based on it. Second, comparing the flute melody of <Namhayeo> and the song and wind instrument melody of <Banyeop>, among the 56 phrases of flute melody in ““daeyeoeum, Chapters 1, 2, and 3, ““jungyeoeum,”” 4 and 5," except for 19 phrases of melodies created in ““jungyeoeum,”” and Chapters 4 and 5,”” the remaining 37 phrases showed the same song and wind instrument melody of <Banyeop>. ““Daeyeoeum, Chapters 1, 2, and 3””were the same as the song and wind instrument melody of <Banyeop>, while ““jungyeoeum, Chapters 4 and 5”” showed the song and wind instrument melody of <Banyeop>, with the melody developed from the motif based on it. Third, compared to the use of percussion in <Namhayeo> and janggo in <Banyeop>, there were four modified janggo rhythms in <Namhayeo> that were developed from the rhythms in <Banyeop>. Also, there was a percussion method and a special instrument that were not used in <Banyeop>. Fourth, in the analysis of geomungoand flute melodies in <Namhayeo>, <Namhayeo> showed that melodies developed from the melodies and motifs of <Banyeop> through geomungoand the flute. Earlier, we saw a comparison between <Banyeop> and <Namhayeo>, and how music was developed through the interaction between the two instruments. It was also shown that the rhythm and melodies that changed in the created melodies were based on the melodies of <Banyeop>. The author hopes that this study will help performers who are to play ““<Namhayeo> for geomungo, flute, percussion,”” composed by Hyeonjeong Ahn, understand the music and motivate students who are to compose music based on geomungo and Western instruments to create more geomungo piece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A.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 B. 연구범위 및 연구방법 3 Ⅱ. 본론 4 A. 안현정의 음악적 배경 및 작품 경향 4 B. 작품 개요 9 1. 창작곡 <남하여>의 작품 개요 9 2. 창작곡 <남하여>의 구조 10 3. 창작곡 <남하여>의 각 악기의 조현법 · 부호 및 기법 13 C. 작품 분석 18 1. 여창가곡 <반엽> 거문고선율과 창작곡 <남하여> 거문고선율 비교 분석 18 2. 여창가곡 <반엽> 노래 · 관악기선율과 창작곡 <남하여> Flute선율 비교 분석 39 3. 여창가곡 <반엽> 장고 사용과 창작곡 <남하여> 타악기 사용의 비교 분석 71 4. 창작곡 <남하여> 거문고선율과 창작곡 <남하여> Flute선율 분석 78 Ⅲ. 결론 94 참고문헌 96 부록 99 ABSTRACT 148-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6208476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ddc700-
dc.title안현정 작곡 "거문고, Flute, 타악을 위한 <남하여>" 분석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여창가곡 반엽과 비교를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Analysis of "<Namhayeo> for geomungo, flute and percussion was composed by Hyeon-jeong Ahn. " : A Comparison with the Banyeop-
dc.creator.othernamePaik, Ji Yeon-
dc.format.pagexi, 149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음악학부-
dc.date.awarded2013. 8-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음악학부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