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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이 비에른(Louis Vierne)의 24개의 자유곡 모음집Op.31(1913)에 나타난 인상주의 요소들에 관한 연구

Title
루이 비에른(Louis Vierne)의 24개의 자유곡 모음집Op.31(1913)에 나타난 인상주의 요소들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wo Pieces out of Louis Vierne’s 24 Pieces in free style, op.31
Authors
조현아
Issue Date
2013
Department/Major
대학원 음악학부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김희성
Abstract
19세기 말과 20세기 초의 프랑스는 미술에서 시작된 인상주의가 점차 문학과 음악에까지 폭넓은 영향을 끼치며 시대적 흐름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이러한 흐름을 따라 이전까지의 음악적인 화성이나 형식과는 확연히 다른 특징을 보이는 ‘인상주의 음악’이 나타나게 되었다. 이렇게 나타난 인상주의 음악은 해결되지 않은 불협화음을 독립적으로 사용하거나 부가음을 첨가한 화성을 만듦으로써 곡에 색채감을 부여하였다. 또한 기존의 조성뿐만 아니라 5음 음계나, 온음 음계, 선법의 사용으로 조성을 모호하게 하였으며, 자유로운 리듬을 사용하여 규칙적인 박절이 느껴지지 않게 하는 특징을 갖고 있다. 루이 비에른(Louis Vierne, 1870-1937)은 이러한 인상주의 음악이 프랑스의 음악양식으로 나타난 시기에 활동하였고, 작곡가뿐만 아니라 교육가와 오르간 연주자로서 활동하였다. 그는 당시 오르간 연주자로 일하던 노트르담 대성당의 까바이에 꼴(Cavaillé Coll, 1811-1899) 오르간과 인상주의에 영향을 받아 보다 색채적이고 관현악적으로 풍부한 프랑스 오르간 작품을 작곡하였다. 그의 작품 24개의 자유곡 모음집(24 Piéces en Style Libre, Op.31)은 인상주의 색채가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시기인 1913년에 작곡되었다. 이 작품은 총 24곡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모든 곡이 미사 순서 중 봉헌시간을 위해 만들어진 작품들이다. 비에른은 각 작품마다 제목을 붙였으며 최소한의 음색배합(Registration)을 제시해 놓았다. 이를 바탕으로 오르간 연주자들은 자신들의 음악적 감각과 곡에 대한 견해를 다양한 오르간 음색으로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으며, 곡의 제목에 따라서 다채로운 분위기를 나타낼 수도 있다. 또한 이 작품은 반음계, 교회선법, 온음 음계, 3도 · 6도 병행, 혼합병행, 9 · 11 · 13화음 등을 사용하여 인상주의 음악을 표현하고 있다. 이 작품에 수록된 24개의 곡 중에 프렐류드(Prélude) No. 5와 스케르쩨또(Scherzetto) No. 14에서도 화성의 병진행, 교회선법, 해결되지 않은 채 끝나는 종지 등의 여러 가지 인상주의 요소들을 발견할 수 있다. 프렐류드에서는 음악이 발전함에 따라 변박되는 부분이 나타나고, 페달 포인트로 연주하는 동안 건반의 상성부는 화성이 나열된 채로 연주하는 병진행이 보인다. 이 곡은 대체로 부드럽게 연결하여 연주하면서 모호한 화성의 변화도 함께 표현할 수 있다. 그리고 스케르쩨또에서는 다이나믹의 표현이 자유롭고 스케일적으로 펼쳐져 있는 부분이 많이 나타나며, 반음계적인 화성 진행이 여러 가지 모양으로 표현된다. 이러한 특징적인 요소들을 통해 이 작품의 인상주의 색채가 드러난다. 이처럼 비에른은 시대적인 특징 속에 자신의 개성을 살려 곡을 작곡하였으며 그의 작품을 화성, 음계, 형식 등 인상주의 음악의 특성이 잘 표현되도록 작곡함으로써 19세기 후반 프랑스 오르간 음악 발전에 기여하였다.;By the late 19th and early 20th century, the French impressionism, which began in art, made an impact both on literature and music. This newly roduced ‘Impressionist music’ has distinctly different features from the earlier music chords and patterns. The impressionist music used independently unresolved the dissonance or added extra chords to make the song colorful. In addition to existing composition, the 5-tone scale allows the composition to become more abstract and freer rhythm gives song a more irregular tempo. Louis Vierne(1870-1937) was a composer, educator and organist in the era when the impressionist music had become general music style in France. Among others, the collection of 24 free style songs(24 Pieces in free style, Op.31) is the subject of this study. Each song was used as an offertory music. Vierne gave each song a title and introduced a minimal registration which allows organ players to freely interpret and improvise in accordance with church tradition, modes, chromatic scale, 3rd and 6th parallel, mixed parallel and 9th, 11th, 13th chord, etc. In Prélude No.5 and Scherzetto No.14, in particular, the impressionist features such as the parallel chord progression, church modes and unresolved termination are very noticeable. In Prélude No. 5, the irregular tempo appears as the music evolves, and along with pedal points the upper voice shows parallel to the chords played as they are expressed. The song is expressing the vague changes of chords. Scherzetto No. 14 reveals the very free expression of dynamics and open-parts fron the view point of ‘scale’. The progression of chromatic scale is described in many different ways. This study is to show how these two pieces by Vierne are examples of French impressionist music in their musical composition and the use in the church, etc. Vierne's music reflects his subjectivity of the age. His works contributes in the late of the 19th century French organ music development by composing accepts impressionist music featur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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