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872 Download: 0

중도입국 청소년을 위한 국어 교과학습용 한국어 교재 개발

Title
중도입국 청소년을 위한 국어 교과학습용 한국어 교재 개발
Authors
심나빈
Issue Date
2013
Department/Major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한국어교육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박선희
Abstract
결혼 이민자와 외국인 근로자 등의 유입이 급증함에 따라 한국 사회 구성원의 언어적, 문화적 배경이 다양화 되고 있고, 이들의 자녀가 공립학교에 진학하는 수 또한 크게 늘고 있다. 교육과학기술부의 발표 자료1)에 따르면 전국 초.중.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국제결혼 가정 학생은 2007년 1465명에서 2011년 11월 기준 38678명으로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임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사회적인 변화에 따라 언어교육과 다문화교육에 대한 논의의 범주가 확장 되고 있으며, 그 교육의 대상도 구체화 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최근에는 다문화 가정 자녀의 범주 안에서 일반적인 다문화가정 자녀에 대한 교육과는 그 성격이 다르다는 점이 막연하게 언급되었을 뿐 비중있게 다루어지지 않았던 ‘중도입국 청소년’이 새로운 범주로 다루어지고 있다. 중도입국 청소년2)이란 이주민의 자녀 또는 국제결혼 가정 자녀 중 한국이 아닌 다른 나라에서 거주하다가 이주하게 된 13~18세 연령의 청소년이다. 대부분의 중도입국 청소년들은 부모가 한국에 이주하면서 따라오게 되었거나, 한국에 먼저 들어온 부모가 중간에 본국으로부터 불러들인 경우가 많다. 따라서 이들은 한국이 아닌 모국에서 사회화가 거의 이루어진 상태이기 때문에 한국 사회의 이질적인 문화에 쉽게 적응하기 어려우며, 생활면에서의 적응 뿐 아니라 공교육으로 편입하는데도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다. 근래에는 공교육 내의 제2언어로서 한국어(KSL)와 다문화 대안학교 등에 대한 연구와 지원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기는 하나 초기정착을 위한 기초 의사소통 단계의 한국어 교육에 머물러 있는 경향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중도입국 청소년 중에서도 중학교 학령기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이들이 공교육 내로 편입되었을 때 한국어능력의 지속적인 향상은 물론 성공적인 학업수행을 위해 필요한 교재를 모색하고 해당 교재의 단원구성과 내용의 실제를 개발해 보이고자한다.
Description
☞ 이 논문은 저자가 원문공개에 동의하지 않은 논문으로, 도서관 내에서만 열람이 가능하며, 인쇄 및 저장은 불가합니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 한국어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